[조직행동론] 조직의 과제해결 과정 및 실제 기업의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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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 조직의 과제 해결 과정 및 실제 기업의 예시

1) 상황 설정

2) 팀 구성

3) 제품 리콜 결정

4) 마케팅 방법

5) 생산중단에 따른 직원 관리

6) 내부적 조치

Ⅲ. 본론 2 - 집단 과제 해결 과정 및 분석

1) 과정

2) 분석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갈등 발생 : 조장 선정

어느 누가 조장을 하려고 나서지 않고 기피하는 현상 발생

갈등 해결 : 4745041 이호성, 4765288 이산, 4809412 서상권 학우가 각자 한명씩 투표하여 조장을 결정하자고 의견을 제시하였고 4809412 서상권 학우가 첫 번째로 나서 4745041 이호성 학우를 추천하였다. 처음 조원들을 불러 모으는 역할을 하였고 앞서 3번의 모임역시 이호성 학우가 주도적으로 해서 모일 수 있었다라는 이유를 제시하면서 이호성 학우를 추천하였다. 이어 이호성 학우는 4765288 이산 학우를 추천하였고 4학년이니 책임감있게 조원들을 잘 이끌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추천하였다. 이렇게 각자 한 사람씩 추천하기로 하여 이호성 학우가 조장에 선정되어 첫 번째 갈등이였던 조장 선정을 마칠 수 있었다.
조별 활동에 있어 조원들의 모임 일정과 의견을 조율하고 조별활동이 나아가는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조장의 필요성이 있지만 처음 누구든 조장을 기피하려는 모습을 보였고, 정당한 투표를 통하여 이호성 학우가 선정이 되어 조장 책임감 있게 조활동을 이끌어 가며 조원 모두가
최선을 다해서 조장을 도와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다.
네이버 카페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kmkyi



네 번째 모임

2010년 3월 23일 19:25
조직행동론 강의 후 잠시 모임을 가졌다. 조원들이 조별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조율하기 위한 모임이였는데, 야간 강의인 만큼 주간에 직장생활과 학교 근로학생들의 모임시간 으로 인해 조별모임을 가지기가 힘들다는 4742994 송지애 학우의 의견으로 조 모임의 일정을 조율하고자 모임을 가졌다.
야간 강의인 만큼 조직행동론 강의 후에도 임채민, 이청운, 송지애 학우가 다른 강의가 있어 모임이 불가능 했고, 서상권 학우는 시간디자인학과에 재학중이라 계명대학교 대명캠퍼스에서 강의를 들어 성서캠퍼스에 오는 시간이 정해져있었고 야간수업이 모두 마친 22시에는 집이 왜관이라 참여하기가 힘들다고 전하였다. 5005438 김나영 학우가 수업전후로 쉬는시간마다 자주 모여 의견을 나누자고 이야기를 하였고, 가능하면 짧은시간이라도 모임을 가질 수 있도록 하자고 의견을 이야기 하였다.
조장 이호성 학우는 각 조원들에게 개인강의 시간표와 모임참여가능시간을 네이버 카페
참고문헌
제4판 조직행동연구 (창민사) - 백기복 p247


주식회사 농심 홈페이지 http://www.nongshim.com/non/rec/duty_deft_idx.jsp


한티미디어-소비자 행동론 p110~111


위키백과사전 10.05.10

http://ko.wikipedia.org/wiki/%EC%9D%BC%EC%8B%9C_%ED%95%B4%EA%B3%A0


매일신문 2006-6-28 기사 내용 인용


창민사-조직행동론 p134, p135, p136


조직행동 4판 임창희 - 비엔엠북스 p248 p453-p455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264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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