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에버랜드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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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에버랜드를 선정한 이유

2. 삼성 에버랜드의 소개

3. 조사내용
(1) 에버랜드의 STP분석
(2) 국내 경쟁사 분석
(3) 에버랜드의 SWOT분석
(4) 마케팅 전략
(5) 에버랜드의 7P분석

4. 에버랜드의 서비스 사례 및 고객만족 서비스 유형

5. 에버랜드의 성공요인

6. 에버랜드의 개선점

7. 결론
* 해결방안


본문내용
② 불평, 불만이 많은 고객을 VIP로 모십니다.
무언가 배움이 있는 놀이공간의 이미지 외에 에버랜드가 중점을 둔 것은 고객의 마음속으로 들어가는 서비스인 ‘서비스 리콜제’ 이다.
‘서비스 리콜제’란 각종 놀이시설을 이용하면서 느낀 불만족을 통신이나 엽서들을 통해 전달한 고객들을 초청해서 다시 에버랜드의 시설을 이용하게 하고, 자신들이 불만을 털어놓았던 사항이 어떻게 개선되었는지 직접 점검하도록 하는 프로그램. ‘놀이기구를 타다 옷이 젖었으니 옷을 사 달라’는 주문에서부터 ‘날씨가 너무 추워 제대로 놀지 못했으니 환불해 달라’는 황당한 불평불만도 있어 당황하게 만든 순간도 있었지만, 자신의 의견이 서비스 개선에 반영이 된 것을 본 고객들에 의해 오히려 홍보효과까지 낳았다는 것이 에버랜드의 자체 평가이다.
③ 물 좋은 나라 만들기 - 미인 마케팅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고, 꽃이 많아야 나비가 몰리는 법, 캐리비언베이가 고객 확보를 위해서 실시한 마케팅 중 하나가 바로 ‘미인 마케팅’이다. ‘미인 마케팅’이란 곳곳에 미남미녀를 의도적으로 심어놓고 이른바 ‘물 좋은 곳’이라는 이미지를 심는 방법으로, 선택된 미남미녀는 무료입장이 가능한 회원카드를 발급 받는데 이들을 일컬어 ‘캣츠클럽’이라 부른다.
‘캣츠클럽’은 18~26세 이하의 남녀로 구성된 1,000명의 그룹으로 대학생, 전문직 종사자, 연예인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지고 있다. 친구들과 자주 찾아와 ‘젊은 분위기’를 연출해 주는 것이 이들의 역할. 특히 미스코리아와 대회 출전자와 입상자, 모델, 각종 미인대회 출전자 및 입상자들을 대거 특별회원으로 모시고 와 화제가 되기도 했다.
미인 마케팅이 노리는 것은 ‘캐리비안베이에는 미녀들이 많다’는 입소문. N세대를 사로잡는 데에는 시각적인 방법도 한 몫을 한다는 것을 염두에 둔 마케팅 전략인데 게릴라성 폭우가 쏟아졌던 99년 광복절 연휴의 경우 입장객은 2만 5천여 명, 전년 대비 70%가 늘어나는 기록을 세웠다. 물론 주 고객은 N세대. ‘IMF에다 비까지 많이 내려 올해 장사는 끝났다고 여겼는데 뜻밖에도 입장객이 전년도의 90%수준에 육박했다’는 것이 주최 측의 분석이다.
④ 관심을 끌어라 - 할인 프로모션
제아무리 좋은 시설이라 해도 관심을 끌지 못하면 소용없는 법.
특히 N세대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위해서 에버랜드가 실시하는 마케팅 중 하나가 돌출광고이다. 돌출광고는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스포츠 면에 1주일에 한 번씩 올리는 명함 크기의 에버랜드 광고로 다섯 장을 모아 오면 자유이용권을 20% 할인해 준다.

참고문헌
www.everland.com
www.samsungeverland.com
www.seri.org
www.yonhapnews.co.kr
www.fnnews.com
테마파크의 이해 - 김창수, 대왕사, 2007
고객가치를 경영하라 (고객만족을 넘어) - 이유재, 21세기북스, 2007
에버랜드 서비스 리더십 - 삼성에버랜드 서비스아카데미, 21세기북스, 2001
N세대를 움직이는 마케팅의 귀재들 - 허윤정, 시공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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