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성공사례] 리츠칼튼, 워커힐호텔, 에버랜드, 페밀리레스토랑, 하나투어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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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서비스의 개요



Ⅱ. 본론
◆ 여러 가지 기업체들의 사례
1. 리츠칼튼 호텔과 워커힐 호텔의 사례
2. 에버랜드의 서비스 사례
3.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 사례
4. 하나투어의 서비스 전략과 사례



Ⅲ. 결론
◆ 과제를 마치며..
◆ 출처와 본 과제물 조사동기
본문내용
서비스의 개요

▷ 서비스의 일반적 정의
사전적 정의 : 행위, 과정, 그리고 성과 (deeps, processes, and performance)
확장된 의미 : 최종 산출물이 물리적인 제품이나 구조물과 같은 형태로 나타나
는 것이 아니고 생산되는 동시에 소비되며, 편의성, 적시성, 즐거움, 안락함, 혹은 건강함 등과 같은 형태로 나타나 부가가치를 제공해 주는 모든 경제활동 이다.
▷ 서비스 마케팅적 정의
마케팅에서 서비스에 대한 연구의 시초 : 1960년대 - 서비스와 제품과의 특성 비교를 통해서 서비스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짐.
1970년, 1980년대-서비스의 특성 및 서비스마케팅의 적용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
1990년대 - 보다 체계적으로 서비스 연구가 진행.

▷ 서비스에 대한 정의
- 미국 마케팅학회(AMA:America Marketing Association):판매를 위해 제공되거나 연계되어져서 제공되는 행위, 효익 혹은 만족(1960)
- Judd (1964) : 유형적 재화의 소유권 이전을 제외한 모든 것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이나 사업가에 의한 시장거래
- Besson (1974) : 소비자 스스로는 수행할 수 없는 그러나 소비자에게 가치 있 는 효익이나 만족을 제공해 주는 모든 활동
- Blois (1974) : 제품의 형태로 어떠한 물리적 변화도 없이 효익과 만족이 수반 되는 판매를 제공하는 행위
- Stanton (1974) : 소비자나 산업구매자에게 판매될 때 욕구를 충족시켜 주며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와 연계되지 않고서도 개별적으로 확인이 가능한 부형적인 활동
- Lehtinen (1983) : 접촉하는 사람이나 물리적 기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소 비자에게 만족을 제공하는 일련의 활동
- Gummesson (1987) : 사고 팔 수 는 있지만 직접 만질 수는 없는 것
- Kotler (1988) : 본질적으로 무형적이며 소유권의 변동 없이 한 당사자가 다른 당사자에게 제공해 줄 수 있는 활동이나 효익

=> 요약 : 공통적인 어떤 효익 이나 만족을 얻는 활동.
즉, 서비스는 무형적 성격을 띠는 일련의 활동으로서 고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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