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포스코(posco)의 경영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포스코 소개

본론
1. 일반환경분석
2 산업환경분석
3 경쟁자환경분석
4. 내부환경분석
5. 전략1
6. 전략2

Executive Summary page
본문내용
2. 산업환경분석
세계 철강시장이 급속히 확대되면서 글로벌 차원에서 시장 선점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이 확산되고 있다. M&A를 기반으로 글로벌화를 추진해 온 아르셀로미탈은 2006년 아르셀로와 미탈을 합병함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1억2000만 톤의 조강체제를 구축하면서 메가스틸 경쟁체제의 선두주자로 부상했다. 하지만 포스코는 현재 막강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M&A를 할 회사를 찾고 있는 중이다. 또 기술혁신에 의한 제품 차별화와 낮은 원가 기술 경쟁이 동시에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품기술은 고객의 고급화 니즈에 대응하고 친환경성이 요구되고 있다.

철강산업의 일반적 특성
첫째, 철강 산업은 전후방 산업연관효과가 매우 큰 산업
둘째, 철강 산업은 규모의 경제 효과가 큰 산업이다
셋째, 철강 산업은 생산을 탄력적으로 조절하기 힘든 특성을 가지고 있다
넷째 철강 산업은 원료수송, 구내운송, 판매운송 등에 소요되는 물류비용이 매출액의 10% 정도에 달한다.
다섯째, 철강 산업은 에너지 다소비형 산업이다.
여섯째, 철강 산업은 초기 막대한 설비투자 비용이 들어간다.

기회요인: 포스코가 현재 개발중인 친환경 연료전지 사업과, 각종 에너지 관련 사업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 기대, 포스코의 M&A관련된 충분한 자금의 보유, 진입장벽이 굉장히 높음

위협요인: 아르셀로미탈을 중점으로 거대 M&A기업들의 등장,



3. 경쟁환경 분석
1)아르셀로 미탈
최근 5년 동안 20개사 이상의 M&A를 추진하는 등 지속적인 M&A를 통해 성장한 Mittal은 2006년 Arcelor 인수 승인으로 세계 철강 생산량의 10%를 차지하는, 생산규모 세계 1위의 철강사가 되었다. M&A를 잘하는 1등 기업이라고 할 수 잇겠다. 또한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한 입지우위를 통한 공급조절능력이 뛰어나다. 하지만 과도한 M&A로 노후설비 문제점과 시장 지배력이 낮아 경기변동에 따른 제어를 잘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설비개선 속도도 느리다.

-M&A를 통한 몸집 불리기로 현재 조강생산 세계 1위 기업이지만, 기술력, 그리고 노후 설비로 인한 장기적 관점에서 생산량이 떨어지고 영업이익율은 포스코에 비해 떨어진다. 또한 고부가가치 제품에 대한 기술 수준도 높지 않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코 POSCO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포스코 경영전략 사례분석과 성공요인분석및 포스코 미래전망연구
  • 포스코 기업경영 사례연구INDEX POSCO 포스코 기업소개1. 포스코 기업개요2. 기업성과3. 경영철학 포스코 기업환경분석 포스코 성공요인1. 사람중심의 경영철학2. 핵심역량 포스코 SWOT분석1. Strengths (강점)2. Weaknesses (약점)3. Opportunities (기회)4. Threats (위협) 포스코 경영전략1. 기술경영전략2. 다각화전략3. 경영혁신전략4. 전략적 제휴전략5. 지속가능경영 전략 포스코 기업향후전망 POSCO 포스코 기업소개1. 포스코 기업개요한

  • [경영전략] 철강산업분석과 포스코 POSCO의 경영전략
  • 경영, 경영전략연구센터포스텍기술투자투.융자 및 창업투자조합 운용관리포항산업과학연구원철강제품 기술개발관련 연구소포항공대포항공과대학 IPBNPOSCO사내방송 인터넷 서비스POSCO 광양제철소 재질시험실POSCO 광양제철소 재질시험실② 해 외구 분해외투자법인중국투자목적원료철강제조판매/기타법 인 수391551321통투자액2,330781 3051,5594662. 포스코 역량 분석포스코는 세계에서 가장 가격 경쟁력이 높은 철강회사이다. 냉열제

  • [포스코 경영,마케팅사례 PPT] POSCO 포스코 마케팅전략,경영전략 사례분석과 포스코 위기극복위한 전략제안
  • 1. POSCO 포스코 기업소개(1) 포스코 기업개요(2) 경영목표(3) 기업문화2. POSCO 포스코 경영전략(1) R&D 전략(2) 다각화전략(3) 지속가능 경영전략(4) SCM 도입사례3. POSCO 포스코 마케팅전략(1) SWOT분석(2) 마케팅믹스 4P전략4. 글로벌 진출전략5. 포스코 경영전략방향6. 포스코 위기극복방안 제안7. 결론 및 시사점INDEX1. POSCO 포스코 기업소개구분내용업종 제철업 취급품목 열연제품, 후판제품, 선재제품, 냉연제품, 전기강판, 스테인리스스틸 제품 대

  • POSCO 포스코 기업성공요인과 SWOT분석& 포스코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포스코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포스코 기업전략 사례분석INDEX1. POSCO 포스코 기업소개(1) 포스코 기업개요(2) 포스코 경영철학2. 포스코 기업상황분석3. 포스코 기업성공요인4. 포스코 SWOT분석5. 포스코의 주요경영전략(1) 윤리경영전략(2) ERP도입전략(3) 경쟁우위전략6. 포스코 마케팅전략(1) 그린마케팅전략(2) 현지화마케팅(3) CSR 마케팅 (사회 공헌 마케팅)7. 포스코 향후전략제안(1) 신수요 창출전략 제안(2) 전략적제휴와 M&A전략 제안8. 결론 및 느낀점1. POSCO 포스코 기업소

  • 포스코 POSCO 기업분석,성공요인과 포스코 마케팅과 경영전략사례및 포스코 미래전략제언
  • 성공요인경영전략마케팅전략미래전략 제언1. 포스코 Posco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경영철학2. 포스코 주요사업분야3. 포스코의 경영 성공요인4. 포스코의 경영전략 사례(1) 윤리경영 전략(2) 글로벌경영 전략(3) 기술혁신 전략5. 포스코 마케팅전략6. 포스코 미래전략 제언(1) 연구개발 전략제언(2) 이미지개선 전략제언7. 결론 및 향후방향제언1. 포스코 Posco 기업소개(1) 기업개요포스코는 1968년 한국 철강산업 발전의 꿈을 가지고 포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