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성공적인 SCM 추진, 성과측정, 향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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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SCM 추진을 위한 경영기반 재구축
SCM 도입 전략
SCM 성과측정
현장사례 : 현대기아차 e-마켓플레이스, B2B 바츠
본문내용
IBM
RFID 도입을 위한 토털 서비스 개발
SAP
P&G의 RFID 도입 과정에서 RFID 데이터와 자사의 ERP 솔루션인 SAP R3와 통합 프로젝트를 여러 차례 수행했기 때문에 패키지나 플랫폼에 RFID 지원 기능을 추가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자신하고 있음
'넷위버'(NetWeaver)와 같은 통합 플랫폼을 사용해 전사적으로 RFID 정보를 포함한 모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준비중임.
오라클
오라클 애플리케이션 서버 11i.10에서 RFID 리더와 통신 기능을 포함시킬 계획임
피플소프트, i2, 매뉴지스틱스 등
앞으로 1~2년 안에 RFID를 지원하는 새로운 버전의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음


협업제품거래(CPC : Collaborative Product Commerce)
제조 분야에서 제품 설계를 위하여 고객과의 협력과 생산 및 제조 시설에 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

협업제품거래의 구현을 위한 핵심 기술
컨텐츠와 응용 기술의 결합으로 제품 디자인 기술
지식 콘텐츠(Knowledge Contents)
하이퍼링크(Hyper-link)
CAD(Computer aided Design)
CAM(Computer Aided Manufacturing)
생산시설운행시스템(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s : MESs)
부품 및 공급자 관리(Component and Supplier Management : CSM)
가상제품개발(Virtual Product Development : VPD)
PDM(Product Development Management)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CM(Supply Chain Management) 등


전략 분석 단계는 기업간 파트너쉽 형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성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한다. 이 단계에서의 주요 활동은 성과 향상을 위한 목표 설정과 내부 문제점 탐색 등이다.

협력업체 평가 및 선정 단계는 자신의 기업에게 최적의 성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파트너를 선택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의 주요 활동은 비용과 수익의 산정, 재무상황 검토, 파트너의 역량 점검, 상호 조화 가능성에 대한 검증 등이다.

파트너쉽 수립 단계는 선정된 기업이 파트너쉽을 구축하고 실질적인 협업을 하는 과정이다. 이 단계의 주요활동은 협업을 통한 성과 향상을 위한 업무 분석, 원활한 상호 커뮤니케이션과 조정 등이다.

유지단계는 기업의 지속적인 파트너쉽 유지 및 새로운 파트너의 생성단계이다. 이 단계의 주요활동은 상호 신뢰감 및 상호 협업 문화 형성, 갈등의 최소화 활동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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