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4공통)e-Collaboration의 주요형태, 운용구조, 그리고 추진 및 해결과제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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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생산관리
공통 (1) e-Collaboration의 주요형태, (2) 운용구조, 그리고 (3) 추진 및 해결과제를 논하시오.
(참고문헌)
1. ‘e-SCM의 구축과 운용’(방송대출판부, 2004) 제5장의 관련부분
2. ‘생산관리’(본교재) 13.4(기업간 협력)
하고 싶은 말

생산관리4공통)e-Collaboration의 주요형태, 운용구조, 그리고 추진 및 해결과제00

정보통계학과생산관리4학년공통

(1) e-Collaboration의 주요형태, (2) 운용구조, 그리고 (3) 추진 및 해결과제를 논하시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e-Collaboration의 개념
2. 기업간 협력의 발전과정
1) 내부적 관계
2) 거래파트너와의 긴밀한 협력관계
3) 과정공유 및 협동관계
4) 연계적인 경쟁관계
3. e-Collaboration의 종류
1)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2) CRP(Continuous Replenishment Process)
3) ECR(Efficient Customer Response)
4) CPFR(Collaborative Planning Forecasting Replenishment)
5) PRM(Partnering Relationship Management)


4. e-Collaboration의 주요문제와 개선 방향
1) 주요 문제
①기술적 장애
②보안
③상호 신뢰
2) 개선 방안
① 협력관계의 가치 추정
②참여자간 임무와 권한의 설정
③효과적 계약 관리
④효과적 갈등해소
5. e-Collaboration현황과 추진과제 및 발전전략
1) e-Collaboration 여건은 최고∙ 수준은 하락
2) e-Collaboration 기업경영ㆍ업무프로세스로의 전환
3) 안전하고 편리한 e-Collaboration 환경조성
4) e-Collaboration확산을 위한 운용기반 확충
5) IT를 활용한 신산업육성 및 국제협력강화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즘은 전자거래의 활성화로 인하여 e비즈니스의 협력기술인 e-collaboration 관련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e비즈니스에 의한 기업 간 협력은 협업기술(Collaboration Technology)을 통해 실현되게 되는데, 이를 전자협업, 즉 e-collaboration라고 한다. e비즈니스는 인터넷을 기업경영에 도입하여 기존 기업의 경영활동영역을 가상공간으로 이전시킨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가치사슬 재구축을 통한 경영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을 통해 신규 수익원을 확보하고, 고객관계 강화를 통해 고객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다. 협업(Collaboration)은 기업 간 연계 나아가 SCM 및 e-비즈니스를 수행하는데 있어 핵심 성공요소라고 할 수 있다. 비즈니스 추진을 통한 구매조달, 즉 인터넷이나 전자적인 연결을 통한 구매조달 비중 또한 e비즈니스 성과측정의 유용한 지표 중 하나다. 이를 e프로큐어먼트화 비율이라고 표현하는데 이번 조사에서 조사대상 기업들의 경우 38.8%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조업종의 경우 e프로큐어먼트 비율은 40.5%였고 유통·서비스업종은 39.3%으로 업종간에 두드러진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이는 업종에 상관없이 전자적 방식의 구매조달이 자리 잡아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김상균, e-collaboration 환경 구축을 위한 FRONT 21 적용 방안, 성우시스템(주), 2000
김영렬, ERP & SCM(e-비즈니스 시대의), 대경, 2006
김범열, "B2B: C-Commerce의 시대로", LG주간경제, 2001. 2. 7, pp.32-39.
문상원, e-SCM의 구축과 운용,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4
잠쉬드 가라제다지, 이진원 역, 경영은 시스템이다(비즈니스 아키텍처 설계를 위한 플랫폼), 한스미디어, 2005
안현수, "공급사슬관리: 전략 및 운영분석", 한국과학기술원, 박사학위논문, 1999.
정혜원 (2001), "SCM은 비즈니스 강화를 위한 CIO의 강력한 무기이다", CIO Magazine, April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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