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와 윤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에 대한 사례 조사 및 구매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8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의
본론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
- 국내사례
- 외국사례
결론
3) 사회적 책임 경영을 하는 기업을 대하는 소비자의 실천 방안 모색
본문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 기업이 성장, 발전하여 거대해지면서 주주,경영자,종업원,소비자,지역사회,중소기업등과 관계를 가지게 되어 사회적 영향력이 커지는 동시에 사회의 일정한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이러한 기업은 독선적인 경영이나 일방적인 이익추구가 허용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사회에 대하여 일정한 행동을 취해야 할 책임이 부과되는데 이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고 한다.

기업이 시민사회의 일환으로 사회공헌 등의 사회적 책임을 가질 행동을 하는 것 이다.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임의의 경영 프랙티스와 내부 직원의 기부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의무를 말한다.

임의라는 단어가 핵심, 법률이나 윤리 기준에 의해 강제성을 가진 것이 아니라 기업이 자발적으로 스스로 실천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 SK텔레콤과 행복나눔재단, NGO 굿네이버스가 함께하는 행복천사 캠페인은 고객이 기부한 금액만큼 SK텔레콤이 추가 기부하는 매칭 펀드 프로그램으로 조성된 기금은 결식아동들을 위한 도시락 지원 및 소외 청소년들의 도서 지원 사업에 활용된다.
- 모바일 헌혈 서비스는 긴급 수혈환자 발생시 SK텔레콤에 가입한 등록 헌혈 회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발송해 헌혈 참여를 권유하는 모바일 공익사업이다. 문자 메시지를 받는 대상은 헌혈 참여를 원하는 대한적십자사의 27만명 회원 중 SK텔레콤 가입 고객 15만명이나 된다
- T -together는 고객참여 공익포털사이트로 사람을 향하는 '개방,소통,참여'의 정신으로 모두 함께 나누고 공생을 실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제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국내외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5개 이상 조사하고, 각 사례들이 해당 기업의 이윤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요1) 개념정의 2) 특징3) 중요성4) 관련논쟁사항2. 국내외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모범사례1) 존슨앤존슨의 타이네롤 사건① 기업개요② 사건의 개요③ 회사의 대응2) 롯데쇼핑의 글로벌 사회공헌① 기업개요② 모범활동사례3) 제너럴 일렉트릭(GeneralElectric: GE)의 친환경 경영① 기업개요② 모범활동사례4) LG 생활건강의 정도경영① 기업개요② 모범활동사례5) 허먼 밀러의 노사관계와 환경문제에 대한 윤리

  •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
  • 소비자로 하여금 불필요한 소비와 과소비를 유발하였고 또한 마케팅 비용에 따른 상품의 원가를 상승시키고 허위광고, 과장광고로 인해 광고의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등 대중문화의 질적 저하를 가져오게 하였다. 이에 환경오염과 산업 재해 등은 기업에게 커다란 사회적 책임을 안겨주었고 기업은 이러한 이미지를 변화 시키면서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기 시작하면서 수준 높은 마케팅을 위한 윤리 경영, 문화 ․ 예술적 마케팅의 필요

  • [고객 관계 관리, crm] 현대 자동차 미국 진출 사례
  • 및 생산 체계를 통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습니다. - 브랜드 가치 향상 이를 바탕으로 판매확대는 물론이고 보다 높은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현대자동차는 지속적인 품질개선, 판매 전후의 대고객 서비스 강화, 고객들을 감동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지속 가능 경영 체계현대자동차는 이를 위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윤리경영과 투명경영 등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자발적

  • [기업윤리] 기업 사회적 책임의 배경, 기업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고찰과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개념 및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경향, 현황 그리고 향후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활성화 방안 분석(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사례 중심)
  •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한 정도Ⅶ.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사례1. 삼성2. CJⅧ. 향후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활성화 방안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오늘날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가장 중요한 측면이 신경제 시대의 기업환경변화에서 소비자의 구매형태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세계화와 IT혁명은 많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보다 많은 정보를 빠르게 입수해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기업의 윤리적 브랜드(ethical b

  • 금호아시아나 윤리경영
  • 및 서적)을 통한자료 조사 및 수집④ 모집한 자료에 대한 분석 및 정리 2. 윤리경영의 정의와 필요성1) 윤리경영의 정의사회과학이 발달하고 법규가 확대될수록 인간의 도덕성이 중요시 되는 것처럼 경제활동이 광범위해지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커질수록 기업의 윤리성이 강조되고 있다. 국내 ․ 외 환경 변화에 따라 경영활동의 핵심이 주주(Stockholders)에서 이해관계자(Stakeholders)로 전환되었으며 이로 인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중요함을 더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