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도요타 자동차의 경영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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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 1. 경영혁신의 정의
2. 경영혁신의 필요성
3. 프롤로그

본 론
1. 도요타 자동차 소개

2. 도요타가 계속 변화하는 이유
-TOYOTA의 조직구조
-TOYOTA의 기업혁신 방식
-도요타를 변화시키는 5가지 구조
-도요타의 기술혁신의 근원

3. 변혁적 인재

4. TOYOTA의 7가지 습관

결론
본문내용
1. 도요타 자동차 소개
1937년 설립된 일본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회사이다.
일본의 발명왕 도요타 사키치(豊田佐吉, 1867~1930)가 G형 자동방직기 특허권을 판 돈으로 그의 아들 키이치로(喜一郞, 1894~1952)가 1933년 도요타자동직기제작소 내에 자동차부(部)를 설치하면서 출발하였다. 1937년 자동차제조회사로 독립하였고, 지금은 주택, 금융, 정보통신 쪽에도 진출하고 있다. 회사명은 원래 ‘도요다’이나, 명료한 인상을 위해 곧 ‘도요타’로 고쳐 읽었다. 1936년 승용차 'AA'를 만들었으며 1938년부터는 훗날 도요타시(市)가 된 고로모에 공장을 짓고 주로 트럭을 생산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패전으로 타격을 입고 1950년 도산위기에 파업사태가 겹치며 키이치로 사장이 물러났다. 하지만 법정관리에 들어간 지 20일 만에 6·25전쟁이 터지며 미군으로부터 트럭 1천대를 발주 받아 다시 일어섰다. 1953년부터 TPS(Toyota Production System)를 도입한 뒤, 1955년과 1957년에 개발한 승용차 '크라운'과 ' 코로나'로 성장할 수 있었다. 두 모델은 60년대 중반 대우자동차의 전신인 신진자동차가 한국에 도입한 바 있다. 1959년에는 승용차 전문공장을 닛산보다 2년 반 먼저 건설하여 대량생산체제를 갖추었다.
도요타는 1966년 발표한 소형차 ‘코롤라(Corolla)’로 닛산을 누르고 일본 제일의 세계적인 메이커로 발돋움했다. 1973년 오일쇼크 이후 각광받은 코롤라는 1983년 세계에서 세 번째로 누적생산 1천만 대를 돌파하였다. 1989년에는 '렉서스(Lexus)’라는 브랜드로 고급승용차를 출시하여 벤츠와 BMW를 넘어서는 성공을 거두고, 실용차종의 강자에서 전(全)차종의 강자로 올라섰다. 세계 곳곳에서 현재 연간 600만 대 이상의 차량을 팔고 있다.

2. 도요타가 계속 변화하는 이유
-TOYOTA의 조직구조
도요타의 조직형태는 ‘오늘의 업적’ 확보조직과 ‘내일의 준비’ 추진 조직이 함께 있다.
이는 이기기 위한 개선의 형태로, 업무(일)을 작업과 개선의 부분으로 나눈다. 작업부분에서는 정상적인 반복 업무의 조직 활동을 하고, 목표관리를 한다. 이는 지지 않기 위한 개선이다. 개선부분에서는 이기기 위한 개선을 하는데 이는 동료집단형 활동이다. 이는 이노베이션 즉, 기업혁신을 위한 활동이다.
업무의 활동형태를 살펴보면, 금일의 업적을 위해서는 피라미드형으로 활동하고, 내일의 준비를 위해서는 동료 집단형으로 활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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