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와 가족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프랜차이즈와 가족기업

1.프랜차이즈

1)개념

2)프랜차이즈의 특징

(1)장점

(2)단점

-프랜차이지(사는사람) 입장

①프랜차이즈 비용

②성장의 제약

③독립의 어려움

2.가족기업(Family Business)

1)개념

2)가족기업의 장점과 단점

(1)장점:

(2)단점

3.)가족기업의 발전모형

(1) 소유권

(2) 가족

(3) 기업차원



본문내용
(2)단점

-프랜차이저(파는사람) 입장

①본부 이익의 한계
②가맹점의 운영에 대한 완벽한 통제 불가
③경쟁사의 양성 가능성

-프랜차이지(사는사람) 입장

①프랜차이즈 비용
특허권 사용료, 광고비, 재고 및 운송비, 장비임대료 등을 포함한다.
이들 비용이 프랜차이즈 영업권에 포함될 때 총투자비용은 상당히 커질 수 있다.

②성장의 제약
사업이 성장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중의 하나는 현재의 판매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많은 프랜차이즈는 판매영역을 제한하는 계약조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똑같은 영역 내에서 도 하나의 프랜차이즈를 운영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지 않는다.

③독립의 어려움
프랜차이지는 프랜차이즈 계약서에서 경영에 관련된 상당히 많은 부분을 양보하고 있는 것이다. 사업 운영에 대한 프랜차이저의 관리와 통제가 사업 성공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할지라도 사업의 독립성을 소중히 여기는 창업자에게는 제한된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사업의 독립성을 보장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사례
1.재가요양 프랜차이즈 ‘아이너싱홈’
2.복지용구 프랜차이즈 이원건강의료기(http://www.eonemedical.com/main_renew.php)


2.가족기업(Family Business)

1)개념
넓은 의미; 가족이 기업의 주요한 의사결정이나 저략적 방향을 지배하는 기업
좁은 의미: 창업자나 창업자의 후계자 혹은 복수대가 경영하는 기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 이랜드(사)의 조직문화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 기업 및 몇몇 스포츠 브랜드의 고가시장과 개개시장 중심의 저가시장으로 의류업체가 양분되어 있었다. 그런데 83년 이후 실시된 교복 자율화의 물결을 타고 캐주얼시장의 규모가 확대되면서 소득수준에 맞는 국민소득 가격정책을 표방하며 고가시장과 저가의 재래시장의 빈틈을 뚫고 들어온 이랜드가 급성장 할 수 있는 배경이 형성되었다. 이 외에도 당시에 의류업계에서는 매우 혁신적이었던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의한 대리점 유통전략 또한 매우

  • [조직행동] 이랜드(사)의조직문화및마케팅전략과성공요인
  • 기업 및 몇몇 스포츠 브랜드의 고가시장과 개개시장 중심의 저가시장으로 의류업체가 양분되어 있었다. 그런데 83년 이후 실시된 교복 자율화의 물결을 타고 캐주얼시장의 규모가 확대되면서 소득수준에 맞는 국민소득 가격정책을 표방하며 고가시장과 저가의 재래시장의 빈틈을 뚫고 들어온 이랜드가 급성장 할 수 있는 배경이 형성되었다. 이 외에도 당시에 의류업계에서는 매우 혁신적이었던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의한 대리점 유통전략 또한 매우

  • [외식경영]피자헛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 프랜차이즈가 급속히 발전될 것으로 예견된다. 이러한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앞에서도 말한 신제품개발이 시급하고 좋은 광고전략으로 소비자를 꾸준히 우리 점포에 오도록 만들어야 할 것이다.피자헛은 현재 피자대학을 설립해 종업원들의 육성에 힘씀으로써 외식산업의 특성인 철저한 서비스 정신에서 이미 경쟁우위를 선점하고 있고 따라올 자가 없다. 또한 피자헛 홈 서비스를 실시하여 가장 맛있는 온도의 피자 배달과 빠른 배달을 위해 8

  • [경영전략] BBQ의 브랜드 전략 분석
  • 1. BBQ 소개(1) 개요㈜제너시스 BBQ 그룹은 1995년 9월 1일에 설립된 외식프랜차이즈 전문기업이다.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치킨 BBQ를 시작으로 깨끗한 치킨 BHC, 온가족이 즐기는 초밥, 우동, 돈까스 전문점 u9, 한국식 닭요리 전문점 닭익는 마을, 치킨앤비어, 참숯바베큐, 델리아띠, 올리브떡볶이, Pizza Q 등 12개 브랜드를 탄생시킴은 물론, 전 세계에 3500여개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는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이다.위와 같은 성장 역사의 근간은 가맹점이 살아

  • 중소기업 경영론 BBQ에 대한 분석 및 지속성장 전략
  • 기업의 주요 경영전략 가. 교육중심 경영 나. 품질경영 다. 적극적인 인프라 투자 라. 세계화전략 마. 혁신의 BBQ 5.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경영전략 제언 가. 국내시장 전략 제언 나. 해외시장 전략 제언 6. 느낀점 7. 참고문헌 기업소개 및 선정이유기업소개제너시스 BBQ그룹은 1995년 9월 1일에 설립된 외식프랜차이즈 전문기업이다.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치킨 BBQ를 시작으로 깨끗한 치킨 BHC, 온가족이 즐기는 초밥우동돈가스전문점 U9, 세계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