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법] 이사의 의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목차
-
주식회사이사의 의무와 책임
1. 이사의 일반적 의무
➀선관주의 의무(Duty of Care)
➁충실의무(Duty of Loyalty)
1)유래
2) 현행법상 인정유형
➂준수의무(Duty of Obedience)
경영판단의 법칙
1. 의의
2. 근거
3. 경영판단원칙과 주의의무와의 관계
<사례>
3. 우리나라의 학설과 판례
구체적 의무
1. 경업피지의 의무
가. 의의
나. 내용
다. 이사회의 승인
라. 위반의 효과
2. 자기거래의 제한
가. 의의
나. 자기 거래의 범위
다. 이사회의 승인
라. 위반의 효과
1) 무효설
2) 유효설
3) 상대적 무효설
마. 사례
3. 보고의무
4. 비밀유지의무
- 본문내용
-
3. 우리나라의 학설과 판례
예컨대 불황이 올 것을 예측하지 못하고 새로운 시설투자를 하였다든지, 소비자의 유행을 틀리게 예축하고 신상품을 개발하였다든지, 금융기관의 임원이 담당한 대출이 회수되지 아니하였다는 등의 경우로서 사전의 판단과정 자체에 과실이 없는 한 이를 사후판단의 안목에서 논하여 임무해태로 볼 수는 없다고 하는 긍정설이 있다. 이 경우에도 판단 자체는 영리회사의 관리자에 부합하는 합리적인 논리에 따라 신중하고 숙지된 상태에서 이루어진 것이어야 하고, 경솔. 무지한 상태에서 이루어졌다면 경영판단의 법칙의 적용 밖이라고 한다.
이에 대하여 우리나라에는 지배주주나 경영진에 대한 시장을 통한 감시기능이 제대로 발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사의 책임을 증가시키고 주주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사법부의 철저한 심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에서 그 도입을 반대하는 견해도 있다.
판례는 금융기관의 임원은 소속 금융기관에 대하여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의무를 지므로, 그 의무를 충실히 한 때에만 임원으로서의 임무를 다한 것으로 된다고 할 것으로, 대출과 관련된 경영판단을 함에 있어서 통상의 합리적인 금융기관 임원으로서 그 상황에서 합당한 정보를 가지고 적합한 절차를 따라 회사의 최대이익을 위하여 신의성실에 따라 대출심사는 한 것이라면 그 의사결정과정에 현저한 불합리가 없는 한 그 임원의 경영판단은 허용되는 재량의 범위내의 것으로서 회사에 대한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의무 내지 충실의무를 다한 것으로 볼 것이라고 하여, 임원의 선관의무 내지 충실의무 위반이 없음을 전제로 경영판단 원칙의 법리를 차용한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 의무
1. 경업피지의 의무
1.1. 의의
이사는 이사회의 승인이 없으면 자기 또는 제3자의 계산으로 회사의 영업부류에 속한 거래를 하거나, 동종 영업을 목적으로 하는 다른 회사의 무한책임사원이나 이사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유기업][독일 국유기업][러시아 국유기업][중국 국유기업][인도 국유기업][헝가리 국유기업][독일][러시아][중국]독일의 국유기업, 러시아의 국유기업, 중국의 국유기업, 인도의 국유기업, 헝가리의 국유기업
- [졸업][회사법] 대표이사에 대해서
- [기업지배][투자전문회사][다자간 투자협정][경제협력개발기구]기업지배와 PEF(투자전문회사), 기업지배와 MAI(다자간 투자협정), 기업지배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기업지배와 이사회, 기업지배와 정부
- 지방공기업의 의의와 현황 제3섹터 및 지방공기업의 조직인사관리0k
- [회사법] 기업지배구조와 경영판단의 원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