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직의 가격메커니즘 -각화동 농산물도매시장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 2 절 연구 방법
  
제 3 절 조정 메카니즘과 시장 선택 이유


제 2 장 농산물 도매시장 운영현황
 
  제 1 절 농사물도매시장 거래제도
 
제 2 절 농산물도매시장의 종류와 기능

제 3 절 농산물도매시장의 조직
 
제 4 절 농산물도매시장의 유통체계 문제점

제 5 절 농산물시장의 변화와 전망


제 3 장 각화동 농수산물시장의 특성과 실제

 제 1 절 각화동 농수산물시장 시장의 현황
    1. 조직도, 연혁
     2. 시설현황, 일반현황
     3. 거래품목

  제 2 절 각화동 농수산물시장의 비교와 운영
     1. 각화동 농수산물시장의 비교
     2. 각화동 농수산물시장의 운영

 제 3 절 각화동 농수산도매시장법인 


제 4 장 농산물도매시장의 개선방안


제 5 장 시장조직에서의 가격메카니즘

 제 1 절 각화동 농수산물시장에서의 가격메카니즘 실제
 제 2 절 각화동 농수산물시장에서의 가격메카니즘과 다른 메카니즘의 혼재
 

제 6 장 결론


참고문헌


첨부자료 (인터뷰정리 )

본문내용

① 출하자는 송품장을 작성하여 도매시장법인 또는 시장도매인에게 제출
② 도매시장법인 또는 시장도매인은 출하자에게 받은 송품장의 사본을 도매시장의 개설자 가 설치한 거래신고소에 제출
③ 도매시장법인 또는 시장도매인은 표준정산서를 출하자와 정산창구에 발급하고, 정산창 구에 대금결제를 의뢰
④ 정산창구에서는 출하자에게 대금을 결제하고, 표준정산서의 사본을 거래신고소에 제출
※ 정산창구의 운영방법 및 관리에 관한 사항은 도매시장의 개설자가 업무규정으로 정함

도매시장법인이 직접대금결제시
① 출하자는 도매시장법인에 송품장을 제출, 법인은 이를 보관
② 법인은 판매원표를 작성하고 이에 따라 경매실시
③ 경매결과에 따라 표준정산서를 작성하여 보관하고 이에 따라 출하자에 대금결제

< 정산창구의 유형 >
정산창구는 투명성, 안전성,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정산회사, 정산조합, 금융기관 이용, 개설자(공사) 관리방식 등으로 나눌수 있음
※ 정산창구 방식별 개념과 특징
< 대금정산체계도 >



















제 2 절 농산물도매시장의 종류와 기능

< 농안법상 도매시장 분류(개설허가자에 따른 구분) >

중앙도매시장
특별시 또는 광역시가 개설한 농수산물도매시장중 당해 관할구역 및 그 인접지역의 도매의 중심이 되는 농수산물도매시장으로서 농림부령 또는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도매시장을 말함

지방도매시장
중앙도매시장외의 농수산물도매시장을 말하며, 특별시·광역시·시가 개설하되, 시의경우 도지사의 허가를 받아 개설하는 도매시장을 말함
민영농수산물도매시장

참고문헌
김동환 외, 「농산물 유통론」, 농민신문사
농수산물유통공사, 「농수산물도매시장 제도 및 운영관리」, 1999.
설봉식, 「유통채널」, 영진닷컴, 2001
조병찬, 「한국농수산물도매시장사」, 동국대학교출판부, 2003
---- , 「농산물도매시장의 중도매인」, 농수산물도매시장법인협회, 1995

권원달, “도매시장 유통실태와 발전 방향”, 「식품유통연구」제16권 제1호, 2002.12.
김병용, “농수산물도매시장의 전망과 발전과제”, 「식품유통연구」제19권제2호, 2002.12.
김진선, “농산물 유통구조 효율화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4.
문춘태, “농산물 도매시장제도와 그 개선방안”, 중앙대학교, 2001.12.
이종혁. “농수산물 도매시장의 자본조달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1993.
조병길, “농산문 유통량 변동요인의 가격효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제학] 시장과 가격 메커니즘
  • 시장(MARKET)과가격메커니즘(PRICE MECHANISM)Contents각화동 농산물 도매시장 선정이유와 준비과정1농산물 도매시장의 구조와 거래 시스템 2시장와 가격 메커니즘3조직의 한계와 개선 방안 농산물 도매 시장의 또 다른 메커니즘45Market and Price Mechanism 농산물 경매 시장의 선정이유가격을 주 조정 메커니즘으로 사용하는 곳은 증권시장, 노동시장, 경매시장등이 있습니다.여러 시장 중에서 우리 생활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농산물 도매 시장을 선정 하

  • [기업경제학] 시장 메커니즘
  • 기업 경제학-시장 메커니즘-목 차1. 서 론▪ 가격 메커니즘의 정의▪ 기업 선정동기 ▪ 기업소개 2. 본 론 ▪ 시장 메커니즘의 정의와 기능 ▪ 경매의 정의, 종류 ▪ 농수산물 시장의 특징과 서부시장의 특징▪ 경매의 한계점 ▹법인의 등장배경(중도매인의 자격 요건) ▹수탁판매의 한계점 ▹직거래가 나온 배경▹도매시장 관리조직의 등장배경3. 결 론 ▪ 혼재된 메커니즘에 대한 조의 결론 < 서 론 >1. 가격 메커니즘의 정의상품가격은 살

  • 농산물 유통구조의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 분석
  • 대한 소비 증가 건강식품과 기능성식품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구입을 하는 경향을 말한다. 가족중심이란 한국사회가 세계화 되면서 사회구조가 가족중심으로 변화 하였고 소비구조도 가족중심의 소비구조로 변화 하였다. 안전성이란 농산물이 대부분 식품이기 때문에 식품으로서의 안전성을 중시한다. 따라서 품질인증 중시, 브랜드 농산물 선호, 고급화에 대한 가격차별화 등이 추세로 나타나고 있다(천인석, 2005).2) 유통구조의 변화도매시장의 기

  • [유통마케팅] 상품김치시장의 유통경로분석
  • 상품 김치 시장의 유통경로 분석 ♤ 들어가며처음 프로젝트 주제 선정 과정에서 아직은 일반 가정까지 확대되지 않은 비데. 주류 면허증이 있어야 판매가 가능한 맥주, 편리함 때문에 그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는 김치 이렇게 3가지로 좁혀졌다. 그러나 기초 분석 과정에서 비데는 편의점이나 슈퍼까지는 유통 경로확보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맥주는 도매상의 힘이 너무 강해서 가격 결정이나 수급 면에서 도소매가 대등한 위치에서 유통이 불가능하기

  • [농업] 로컬푸드운동의 정의와 해외사례 및 국내 로컬푸드운동 활성화방안(A+리포트)
  • 농산물이 식탁에 오르게 되는 것이다. 소규모 농가들이 독자성과 자율성을 잃고 농기업 등에 종속될 뿐만 아니라 상당수의 농민들은 값싼 외국산 농산물이 유입되는 가운데 영농에서 생존 기반을 잃고 쫓겨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식품안전위협, 환경악화, 실업문제 심화 등을 겪게 된다. 최근 다국적 농식품기업의 부상으로 농업시장은 소수에 의해 독점되고 있다. 이러한 다국적 농식품기업은 다양한 종의 개발과 먹거리의 안전성에 대한 연구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