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로컬푸드운동의 정의와 해외사례 및 국내 로컬푸드운동 활성화방안(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리포트에요*^^*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로컬푸드운동의 등장배경 및 의의
1. 로컬푸드운동의 등장배경
2. 로컬푸드운동의 의의

Ⅲ. 주요국의 로컬푸드운동의 전개와 국내 지역 사례
1. 주요국의 로컬푸드운동의 전개
1) 이탈리아 - 슬로푸드운동
2) 미국- 지역식량운동
3) 캐나다 - 도시농업운동
4) 일본 - 지산지소(地産地消)운동
2. 국내 지역사례
1) 원주 - 상지대학교의 친환경급식
2) 제주 - 친환경급식
3) 대구 - 농민장터
4) 춘천 - 생협 농산물 상설매장

Ⅳ. 국내 로컬푸드운동의 한계점

Ⅴ. 국내 로컬푸드운동의 형태와 발전방향
1. 로컬푸드운동의 형태
2. 로컬푸드운동의 발전방향

Ⅵ.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우리가 외치고 있는 ‘세계화’라는 이름 뒤에는 국가 및 지역 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장벽을 제거함으로써 세계를 일종의 거대한 단일 시장으로 통합하고자하는 의도가 숨겨져 있다. 이러한 세계화의 흐름에 농업도 예외는 아니다. 세계화에 의해 식량체계 또한 세계식량체계가 되어버렸다. 세계식량체계는 농업에 공장의 원리를 적용한 산업형 농업의 산물이다. 산업형 농업은 공장에서의 제품생산과 농업에서의 농산물 생산을 같은 것으로 보고 농업생산에서도 공장 수준의 효율성과 합리성을 추구하여 농업을 고도의 전문화, 산업화하고 농식품의 생산, 유통, 가공 등 거의 전 부분을 탈 지역화, 세계화 하는 것이다. 세계식량체계에서는 싼 농산물 가격이 유지되며 생산자와 소비자의 관계가 단절되어 서로 알지 못하는 가운데 식량의 생산과 유통이 이루어진다. 지역이 아니라 수천 km, 수만 km 떨어진 곳에서 생산된 농산물이 식탁에 오르게 되는 것이다. 소규모 농가들이 독자성과 자율성을 잃고 농기업 등에 종속될 뿐만 아니라 상당수의 농민들은 값싼 외국산 농산물이 유입되는 가운데 영농에서 생존 기반을 잃고 쫓겨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식품안전위협, 환경악화, 실업문제 심화 등을 겪게 된다. 최근 다국적 농식품기업의 부상으로 농업시장은 소수에 의해 독점되고 있다. 이러한 다국적 농식품기업은 다양한 종의 개발과 먹거리의 안전성에 대한 연구보다는 적은 비용으로 많은 이익을 창출해낼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에만 혈안이 되어있다. 농업의 주도권을 쥐고 있는 상위 2%의 다국적 농식품 기업들은 전체 판매액의 50%이상을 생산하고 있으며, 하위 73%의 영세농 및 가족농은 단지 9%의 농산물을 생산하고 있다는 통계가 그 심각한 상황을 여실히 보여준다. 이로 인해 각국의 농업 기반을 이루던 가족농과 소농들은 그들의 터전을 잃고 내몰리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농업의 세계화는 균형 잡힌 영농체계를 무너뜨리고 표준화된 생산물의 공급을 확대시키며, 농업생산성의 획일화를 강제함으로써 장기적으로는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감소시키고 있는 셈이다.
현재 우리나라 농업은 최악의 곤경에 처해있다. UR, WTO, FTA 등 ‘농업의 세계화’로 점차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으며 식량자급률이 25%정도 밖에 되지 않아 많은 외국산 농산물이 수입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생산한 농산물은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영농비는 점점 더 올라가는데 비해 값싼 외국농산물의 유입으로 농산물의 판매 가격이 점점 저하되면서 농민들의 영농 수지도 줄어들고 있다. 그리하여 농가부채는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영농을 통한 재생산이 이루어지지 않아 젊은이들이 영농을 외면하는 가운데 농민층은 갈수록 고령화 되며 경제적, 교육적, 문화적인 이유 등으로 영농을 그만두거나 탈농하는 농민들도 점차 많아지고 있다.
한편 소비자들은 먹거리 문제에 직면해 있다. 수입농산물의 증가와 광우병, 조류인플루엔자 등의 질병, GMO(Genetically Mortified Organism)농산물의 확산 등으로 인해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다. 소비자들이 섭취하는 대부분의 농산물은 외국에서 수입된 것이다. 소비자들 대부분이 생산과정과 생산자를 알 수 없는 정체불명의 먹거리를 먹고 있는 것이다. 수입 농산물의 대부분이 친환경 농업보다 생산과정에서 농약 항생제 등이 다량 살포된 관행농업으로 생산된 것이 대부분이다. 또 장거리 수송을 위해 방사선 처리를 하거나 방부제가 들어간 것도 있다. 수입 농산물의 경우 검역, 통관 과정에서 문제의 농산물이 걸러져야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 통관시스템의 미비와 분산화, 식품 및 식품안전 문제를 관할하는 지방정부의 예산 및 전문 인력의 결여로 인해 검역, 통관과정에도 문제가 있어 이 또한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다. 수입농산물보다 신선하고 안전한 국내에서 생산된 농산물이 있지만, 생산자와 소비자가 연결이 되어있지 않고 유통구조와 가격문제 때문에 소비자들이 이에 대한 접근이 어렵다. 소비자의 먹거리 환경이 이러하기 때문에 시장에 공급되는 식자재에서 문제가 종종 발생하여 리콜이 이루어지고, 급식 등에서 식중독이 발생하는 사고가 일어나기도 한다. 먹거리가 주원인이 되어 생기는 아토피나 천식 등 어린이들의 환경성 질환 발병을 보면 먹거리의 심각성을 알 수 있다.

<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해외에서 토지, 건물, 기계 등의 각종 실물자산을 취득하여 직접 생산하거나 판매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투자국 입장에서의 ‘해외직접투자’는 피투자국 입장에서는 ‘외국인직접투자’가 될 것이다.이에 보다 구체적으로 이론화체계화되어 있는 해외직접투자의 개념을 알아봄으로서 해외직접투자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사례에 접근하도록 하겠다.해외직접투자의 정의방법은 국제자본이동의 한 형태로 파악하는 국제경제적 개념과 기업의 국제

  • 의료관광호텔사업계획서
  • 사례 분석싱가포르▷ 2004년 27만 명 해외환자를 유치하여 2.9억 달러 수익을 창출함기인요인-경쟁평가시스템 도입을 통한 공공기관 경쟁력 강화-국제적 연계를 통한 고급의료서비스-해외환자 전용 시스템 구축-세계적인 의료기관 및 대학과의 제휴(싱가포르종합병원, 미국 지마연구소 등)인 도▷ 의료 인프라의 취약 및 국가위생에 대한 부정적 대외인식에도 불구하고 인도의 해외환자 유 치는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음▷ 해외 의료환자의 수는 20

  • 디자인마케팅 레포트
  • 활성화를 목적으로 세워졌다. 1980년대 후반의 석탄사업 합리화 정책으로 인하여 정선 및 태백 지역의 탄광들이 대부분 폐광되게 되고, 따라서 지역 경제 기반이 급속히 붕괴되는 상황에서 이 지역에 대한 경제적 부흥조치를 시행하기 위하여 내국인 출입이 인정되는 카지노를 허가하게 되었다. 강원랜드 카지노는 1995년 12월 폐광지역개발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면서 국내인 출입 카지노의 법적 근거를 얻게 되고, 1998년 6월 (주)강원랜드가 출범

  • 저탄소녹색성장 & 관광
  • 국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하고 구체적인 노력들로 인하여 기존의 녹색관광, 친환경적인 관광에 대한 이해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2. 녹색관광기반 조성을 위한 실천항목의 다양성과 구체성각 나라별, 관광산업 부문별로 지구온난화로 인해 발생하는 기후변화에 대한 책임을 실천하기 위하여 다양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하여 실천하고 있다.녹색관광의 기반이 되는 구체적인 실천과제 및 방안은 녹색관광기반 조성을 위한 사회시스템의

  • [국제마케팅성공사례] 글로벌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 사례가 이에 해당한다. 우리 기업들 도 마찬 가지다. 금성사와 삼성전자 중 한 회사가 특정 국가에 진출하면 다른 회사가 이에 대응하여 동반 진출을 하는 경우를 우리는 목격하여 왔다.마지막으로 글로벌 요인은 정부의 규제와 관련된 것이다. 최근 WTO의 출범과 국가간의 상호주의에 입각한 통상협상에서 각종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이 점차로 철폐되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진입과 동시에 외국 기업의 국내 진출이 훨씬 용이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