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검사를 통한 사람의 유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MBTI 검사를 통한 사람의 유형 분석입니다. 좋은 점수를 받았던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목차
I. 서론..........................................1
1. MBTI 검사의 목적
2. MBTI 검사의 이해
II. 분석의 방법.................................2~3
1. 통계 자료의 인용
2. 통계자료의 기본분석
III. 유형별 성격특징............................3~7
1. 4가지 선호경향
2. 16가지 심리유형
IV. 통계 자료를 통한 한국인의 심리 특성........7
V. 결론........................................8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1. MBTI 검사의 목적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심리 검사의 경우 1988년 한국인을 위한 표준화 작업을 거친 이후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실시되고 있다. 때문에 자료 수집과 접근에 매우 용이하다. 또한 대부분의 진단형 심리 검사와 달리 MBTI는 비진단형 검사로서 각 유형에 대한 분포가 국가별, 문화별 요인에 의해서 매우 상이하게 나타난다. 즉, MBTI 검사의 통계를 바탕으로 한국인의 심리 유형 분포도를 작성하고, 남녀별 상위 순위를 중심으로 친밀한 관계를 어떻게 유지하고 문제를 해결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다시 말해, 우리는 MBTI의 이 16가지 성격유형 중 한국인이 가장 많이 나타내는 남녀 각 3순위 안에 드는 성격유형을 분석하고, 이 3순위 안에 드는 성격유형의 남녀가 만났을 때 어떠한 방식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지 혹은 MBTI의 성격유형 중 어떠한 요소로 갈등을 일으키는지를 사람의 유형을 분석함으로써 살펴보기로 한다.
2. MBTI 검사의 이해
MBTI는 각 개인이 외부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인식기능), 자신이 수집한 정보에 근거해서 행동을 위한 결정을 내리는데(판단기능) 있어서 각 개인이 선호하는 방법이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이다.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MBTI로써, 인식과정을 감각(Sensing)과 직관(iNtutuion)으로 구분하여 사물, 사람, 사건, 생각들을 인식하게 될 때 나타나는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며, 판단과정은 사고(Thinking)와 감정(Feeling)으로 구분하여 우리가 인식한 바에 의거해서 결론을 이끌어 내는 방법들 간의 차이점을 알 수 있도록 해준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을 사용할 때 어떤 태도를 취하는가에 따라 외향(Extraversion)과 내향(Introversion) 및 판단(Judging)과 인식(Perceiving)으로 구분하여 심리적으로 흐르는 에너지의 방향 및 생활양식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 참고문헌
-
1.『MBTI의 심리유형 지표와 사회적 문제 해결 양식의 관계』, 양은옥, 학위논문, 1997
2.『성격』, 조성환, 한림미디어, 2002
3.『남자를 알아야 사랑이 자유롭다』, 양창순, 명진출판, 1997
4.『MBTI 보편성 이론과 한국문화의 영향』, 박종삼, 한국심리유형학회지, 1997
5.『Growing with Type』, Danielle Poirier, 1998 (http://www.infj.org/typestats.html)
6. 한국MBTI연구소 홈페이지(http://www.mbti.co.kr)
자료평가
- 유용하게 잘 보았어요
- lmj3***
(2012.06.12 21:53: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