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TIC의 개요와 MMTIC의 대인관계와 학습지도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MMTIC의 개요, 선호지표와 학습전략, MMTIC의 16가지 성격유형, MMTIC의 4가지 심리기능과 학습양식, MMTIC 기질 유형과 아동의 대인관계와 학습지도 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MMTIC의 개요
1) MMTIC란?
2) MMTIC와 MBTI의 차이점

2. MMTIC 의 선호지표와 학습전략
1) 외향성-내향성 (Extraversion-Introversion)
2) 감각형-직관형 (Sensing-Intuition)
3) 사고형-감정형 (Thinking-Feeling)
4) 판단형-인식형 (Judging-Perceiving)

3. MMTIC의 16가지 성격유형

4. MMTIC의 4가지 심리기능과 학습양식
1) ST(감각적사고형)
2) SF(감각적감정형)
3) NF(직관적감정형)
4) NT(직관적사고형)

5. MMTIC 기질 유형과 아동의 대인관계와 학습지도 방법
1) SJ(감각적판단형)
2) SP(감각적 인식형)
3) NT(직관적 사고형)
4) NF(직관적 감정형)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MMTIC의 개요와 MMTIC의 대인관계와 학습지도 방법 ◈

1. MMTIC의 개요

1) MMTIC란?

MMTIC은 Jung의 심리유형이론에 이론적 바탕을 두고 성인용 성격유형 검사인 MBTI에 대한 연구결과를 참고로 하여 Murphy와 Meisgeier에 의해 연구 개발된 어린이 및 청소년용 성격유형검사이다. MMTIC을 통한 심리유형의 이해는 어린이 및 청소년에게 자신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자신의 잠재력에 대한 자긍심과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수용도를 넓히고 성취동기를 높여 주며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김정택·심혜숙, 1993).
MMTIC의 한국표준화 작업은 김정택, 심혜숙에 의해 1993년 만 8세부터 13세까지의 어린이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론적인 틀과 문항구성에 있어서 MBTI의 선호도 지표를 그대로 적용하였다(김정택·심해숙, 1993). MBTI에서는 인간의 성격유형이 4가지 선호성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며, 4가지 선호척도의 기능을 보다 깊이 이해함으로써 자신의 이해뿐만 아니라 타인의 이해에도 도움을 주어 보다 원활한 인간관계를 이루어 나가는 데 도움이 됨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MMTIC는 심리유형론에 바탕을 둔 비진단 검사이므로 그 점수가 어떤 특성의 많고 적음을 의미하지 않는다. 즉 MMTIC에서의 점수는 그 선호 경향의 우수함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그 선호성을 더 자주, 뚜렷이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김정택·심혜숙, 1995).
참고문헌
심혜숙 역(2000)「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서울: 한국심리검사연구소
심혜숙.김정택(1998)「MBTI성장 프로그램 지도자 안내서(Ⅰ)」한국 심리검사연구소
김정택,심혜숙(1993)「어린이 성격유형검사 안내서」한국심리검사연구소
조성찬(2012)「초등학생 태권도 교육 참여자의 성격유형(MMTIC)과 태권도 수련태도와의 관계」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송민정(2012)「MMTIC를 활용한 학습전략 프로그램의 효과」부산대학교 대학원 논문
금혜숙(2007)「MMTIC을 활용한 정서지능향상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윤진희(2007)「MMTIC 활용 자기성장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남수현(2004)「MMTIC 기질에 따른 모둠 구성 방법이 아동의 자기 효능감과 대인 관계에 미치는 영향」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김경연(2003)「초등학교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MMTIC 활용 자기성장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중독 정보화와 역기능 인터넷 중독에 대한 개요
  • 관계보다 인터넷에서 더 흥미를 느낀 적이 있는가?4인터넷상에서 친구를 만들어 본적이 있는가?5인터넷 하는 것 때문에 잔소리를 들은 적이 있는가?6인터넷 사용 때문에 성적이나 학교 생활에 문제가 생긴 적이 있는가?7해야할 다른 일을 하기 전에 앞서 이메일을 점검하곤 하는가?8인터넷 때문에 잘하던 일을 더 못하게 된 적이 있는가?9인터넷에서 무엇을 했냐고 물었을 때 숨기거나 변명을 얼버무린 경험이 있는가?10인터넷에 대한 생각으로

  • 아동 중심 집단미술치료가 시설아동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
  • 학습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미간행 석사학위 청구논문.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최나야 (2002).시설아동과 일반아동의 언어능력비교.미간행 석사학위 청구논문.서울대학교 대학원.최선남,전종국 (1997).집단미술치료의 치료적 요인에 관한 연구.미술치료연구,Vol.4No.2최신현 (2008).협동작업 중심 집단미술치료가 저소득층 아동의 또래관계와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미간행 석사학위 청구논문.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최영립 (1991).사회

  • [개입][정치개입][정부개입][UN개입]개입과 정치개입, 개입과 정부개입, 개입과 UN개입, 개입과 미국개입, 개입과 형법적 개입, 개입과 인도적 개입, 개입과 사회복지적 개입, 개입과 예방적 개입, 개입과 위기개입
  • 방법론으로서는 다소 미흡하다고 하겠다.Koss & Harvey는 위기개입의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지지적 관계형성, 즉각적 욕구에의 대처, 환기, 의미있는 타자에 대한 상담 그리고 실제상황에의 대처, 미래에 대한 대처 그리고 사후보호를 포함하고 있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되 필요시 한국적 상황을 보충하고자 한다.참고문헌- 모가미 도시키 저, 조진구 역(2003), 인도적 개입, 소화- 이언 해킹 저, 이상원 역(2005), 표상하기와 개입하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대인관계에서 움츠리고, 미성숙한 행동을 보이며, 새로운 자극에 대해 두려움이나 불안감을 표시한다.셋째, 성취압력 과잉적 양육태도는 아동에게 말과 행동에 있어서 조숙됨을 나타나게 하고 다른 사람과 경쟁하려 하며 남보다 앞서려는 욕망을 갖게 한다. 반면, 성취압력 비과잉적 양육태도는 반항적이고 수동적인 태도를 갖게 하고 책임감과 성취감을 잃게 한다.제3절 연구방법1. 연구의 모형 및 가설의 설정1) 연구모형본 연구의 독립변인은 부

  • [가족상담] 가족상담의 목적, 필요성, 현황과 가족상담의 방법 및 가족상담 정책 제언(사례 중심)
  • 관계, 자기표현 등). 상담과정을 통하여 내담자나 가족들이 자신들에 대해 이해하고 탐구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상담 전략상담 접근의 이론적 배경연구자의 주 상담 모델은 의사소통 및 경험적 가족상담이론에 입각한 Satir의 가족상담 및 성장 모델이다. (상담장면에서 내담자들이 자신들의 감정을 파악하고 표현하며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안전한 자기 표현 연습을 하며 그 자리에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바람직한 방법으로 서로 의사소통하고 감정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