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인식방법과 연애행동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1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이론적 배경 및 가설
Ⅱ.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측정도구 특성
Ⅲ.연구결과
1. 인구통계학적 정보
2. 기술통계자료
3. 가설검증
Ⅳ. 결론 및 논의
Ⅴ.참고문헌
Ⅵ. 부록
- 설문지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많은 인간관계 중에서 연애커플관계는 특히 밀접한 상호작용을 하는 관계이다. 많은 정신적 에너지를 소모하는 이러한 관계에서의 만족은 삶의 만족과도 직결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연애커플관계에서의 만족이란 관계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말하고, 두 사람 사이의 만족에는 양자의 유사성이 관여한다는 많은 연구가 있었다. 대인관계의 초기 단계에 있어서 태도와 가치관이 유사하면 상호간에 호감을 증진시키며, 친밀관계 대상의 선정하는 것에 있어서도 큰 역할을 한다.(Berscheid & Walster, 1978) 유사성에 대한 지표는 외모나 지능, 가치관, 학력, 성장 환경, 성격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의사소통 방식 또한 인간관계의 형성과 유지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그 유사성이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의사소통이란 Satir(1983)에 의한 정의로 일반적으로 문맥내의 언어행동과 비언어적 행동에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인간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가로막는 오해, 논쟁, 편견의 근원을 살펴보면 사람들이 사람이나 세상을 보는 입장이 서로 다르기 때문임을 알 수 있다. 세상을 보는 입장은 인간의 인식기능의 차이에서 비롯되는데, 여기에는 성격이 관련한다. 이것은 연애커플관계에서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그래서 성격 특성으로부터 추측한 정보 인식방법에 대한 연애커플 관계를 알아보기로 하였다.
정보를 받아들이는 기능으로는 감각과 직관이 있다. 사람들은 이 둘 중에서 어느 하나를 쓴다. 감각기능은 지금 현재의 현실을 다루는 인식기능이다. 우리가 감각기관을 통해 접하는 정보는 다루는 것으로 보고, 듣고, 맛보고, 냄새 맡고, 만져보고, 근육의 동작을 사용하는 운동감을 통한 정보들이다. 감각적 인식기능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뛰어난 관찰력, 현실감, 실제적인 응용력과 상식적인 감각을 지닌다. 직관기능은 이전에 존재하지 않은 상상의 세계와 지금 현재를 초월한 현실을 보고자 하는 인식기능이다. 이 기능은 상징과 추상적인 개념을 다루게 한다. 직관의 인식기능을 가진 사람들은 대체로 뛰어난 상상력을 지니고 있으며 의미와 상징을 읽어 내고, 사건의 맥락과 패턴을 보고 가능성을 짚어내는 감각을 지닌다. 이것은 MBTI 성격유형 검사를 통해 S(감각)/N(직관)을 통해 그 인식기능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심리경향에 따른 의사소통 유형 분석(심혜숙, 이상순. 1998)에서는 심리경향, 즉 MBTI 유형과 의사소통 유형의 관계에서 일정한 상관이 있다고 보고하고 있는데, NF와 NT 유형이 같은 ‘일치형 의사소통’ 유형을 나타내었고, SJ는 ‘회유형 의사소통’을, SP는 ‘산만형 의사소통’유형을 나타냈다. 의사소통 유형이 인식기능 유형과 어느 정도 상관이 있다는 점에 착안해 남녀의 MBTI의 S/N 유형이 일치할 때 서로 같은 의사소통 방식을 쓰게 되는 것으로 간주하여 그 때 연애 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했다.
- 참고문헌
-
하윤필 (2003) 연애관계 만족도, 몰입 및 결혼의도와 관련된 자기효과와 상대효과
고재홍 전명진 (2003) 부부 유사성과 결혼 만족도간의 관계
안선경 허경호 (2003) 개인의 성격과 의사소통 능력간의 관계
조혜선(2003) 결혼만족도의 결정요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2013년부터 2020년대의 사회복지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애착장애영유아 아동 치료적 접근1
-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본시의 교수학습과정안 콜버그 토론 수업모형
-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
- 사회복지실천론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