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아동복지의 발전, 실천과 아동복지의 과제 및 향후 아동복지의 개선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9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아동의 정의
1. 법적 관점에서의 아동의 정의
2. 발달적 관점에서의 아동의 정의
Ⅲ. 아동복지의 대상
1. 빈곤․결손․해체가정의 아동
2. 정신장애 아동
3. 정신지체장애아동
4. 정서장애아동
5. 복합원인에 의한 아동
6. 일반아동
7. 일반성인
Ⅳ. 아동복지의 발전과정
1. 외국의 아동복지사(兒童福祉史)
1) 중세사회(中世社會)
2) 근대사회(近代社會)
3) 현대사회(現代社會)
2.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사(兒童福祉史)
1) 삼국시대(三國時代)
2) 고려시대(高麗時代)
3) 조선시대(朝鮮時代)
4) 현대의 아동복지
Ⅴ. 아동문제의 발생원인
1. 가족구조의 변화
2. 가족기능의 변화
3. 이혼율의 증가
Ⅵ. 아동의 특성
1. 의존
2. 성숙
3. 욕구
4. 민감성
5. 적응
6. 아동의 일반적 특성
Ⅶ. 아동복지 전문직
1. 아동복지 전문직의 필요성
2. 아동복지 전문직의 기본적 요건
Ⅷ. 아동복지와 발달심리학
1. 아동발달기제의 아동복지적 함의
1) 기초성
2) 적기성
3) 누적성
4) 불가역성
2. 발달 이정표
Ⅸ. 아동복지 실천방법
1. 정책적인 접근 방법
1) 사회보장제도
2) 사회복지행정
3) 사회행동
2. 전문적인 접근방법
1) 개별아동복지사업
2) 집단아동복지사업
3) 지역아동복지사업
Ⅹ. 그룹홈사업
1. 의의
2. 한국의 그룹홈사업의 현황과 성격
3. 한국 그룹홈 사업의 문제점
4. 그룹홈 사업의 활성화 방안
1) 세부 운영기준의 마련
2) 그룹홈 사업에 대한 전문가 확보
3) 기존 무인가 그룹홈 양성화
4) 행정적․재정적 지원 강화
5) 지역 네트-웤의 구축
Ⅺ. 아동복지의 과제 및 개선방향
1. 가정․학교․지역사회 기능 강화
2. 아동복지시설의 확충
3. 시설 수용 불우아동 대책
4. 아동복지 관련법률의 정비와 전달체계의 확립
5. 아동복지예산의 획기적인 증액
Ⅻ.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동복지는 아동과 복지의 복합개념으로서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ꡐ아동ꡑ의 연령은 ꡐ18세미만ꡑ으로 알려져 있지만, 법에 따라서 그리고 사회적 통념에 따라서 상당한 차이가 있다. 즉, 아동복지법은 ꡐ아동ꡑ이라 함은 18세 미만의 자를 말한다ꡓ고 규정하고 있지만, 아동복지시설에서는 20세까지 연장해서 보호받을 수 있으며, 민법에서는 20세미만의 자를 ꡐ미성년자ꡑ로 규정한다. 한편, 아동의 연령은 ꡐ청소년ꡑ의 연령과 그 경계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논란이 되기도 한다. 청소년기본법은 ꡐ9세에서 24세까지ꡑ를 청소년으로 칭하기 때문에, 법령의 연령기준을 따르면 9세에서 18세 미만까지는 아동이면서 청소년이란 혼란이 생긴다. 카두신(Kadushin)에 의하면, 아동복지는 ꡒ넓은 의미에서 모든 아동의 행복과 사회적응을 위해 심리적, 육체적 잠재력을 개발시켜 주기 위한 각종의 방법을 말하며, 좁은 의미로 특수한 문제를 가진 아동과 그 가정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기관에서 행하는 서비스ꡓ라고 강조하였다(Kadushin, 1980: 39). 한편, 프리드랜더(Fridlander)는 ꡒ아동복지는 단지 빈곤, 방치, 유기, 질병, 결함 등을 지닌 아동, 혹은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비행아동들에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다. 아동복지란 모든 아동이 신체적/지적/정서적 발달에 있어서 안전하며 행복할 수 있도록 위험에서 지키며 보호하기 위
- 참고문헌
-
김현용 외5인, 『현대사회와 아동』, 소화, 1997
박용순,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1999.
성영혜/김연진 공저, 『아동복지』, 동문사, 1997
성영혜 외, 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4
신기복 외,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2003
송정부, 사회복지학연구, 서울, 법지사, 1999
이소희, 『아동복지론』, 양지, 2002
이대근, 아동복지론, 형설출판사
이태영, 사회복지법론, 동인, 2004(205p ˜ 234p)
이수란, 우리나라 아동복지정책 발전을 위한 향후과제, 한국아동복지학회 제17회 학술대회
윤혜미/김혜래/신영화, 아동복지론, 청록출판사, 2005
이정덕, [아동학], 수학사, 1976
『아동복지론』, 전국보육교사교육원 대학협의회편, 양서원, 2004
전남련, 『아동복지』, 형설출판사, 2003
주수길/김지연, <아동복지강론>, 양서원, 2003
한성심/송주미, 아동복지론,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찾아보고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을 정리하여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해결중심모델의 원리를 살펴보고, 문제중심모델과 해결중심모델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해결중심모델 적용의 유용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설명하고 4가지 기본원칙과 4가지 기본권을 설명하시오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거의 방안에만 있으면서 컴퓨터에만 집중하는 분을 분석해 보시고 상담심리학의 기초를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작성하시오
- 젠더의 관점에서 바라본 새로운 형태의 가족 등장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그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구체적 예시와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