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경제학] 임금변화와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
서 론(연구 목적 및 범위, 한계성)
Ⅱ
.
본론1 - 요약
1.
2009년 임금동향
2.
2010년 임금전망
2-1.
임금수준
1)
경 총
2)
노총(한국/민주)
2-2.
임금체계 및 제도
Ⅳ
.
토론 및 결론
- 본문내용
-
(3) 한국노총 2010년도 임금인상지침 계획
① 경제 정세 및 환경
정부의 확장적 재정지출 정책과 최저금리정책으로 인한 내수 부양 효과와 원화가치 하락에 따른 수출 증대 효과에 힘입어서 한국경제는 세계에서 가장 빨리 경제위기를 벗어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0년도 한국경제는 주가, 환율 등의 금융시장 안정과 수출 증가에 힘입어 완연한 경기회복단계로 진입하여 4∼5%수준의 경제성장과 3%안팎의 물가인상이 전망되고 있다.
한편, 최저임금제도를 도입하지 않아왔던 독일도 2008년 7월에 따라 그간 최저임금에서 소외됐던 다양한 형태의 비정규직과 소규모 사업장 노동자, 소매상 등 360만 명이 최저임금을 적용받게 되었으며 영국도 99년도의 최저임금제도를 부활시켜 200만 명이 넘는 대상노동자가 풀타임 성인노동자 임금총액 기준 45.1%의 최저임금을 적용받고 있다. 미국 또한 2007년부터 최저임금이 오르기 시작했고, 오바마 대통령 공약 중 ‘최저임금 대폭 인상’은 주요 경제공약 중 하나이다. ILO조사에 따르면 2008년 86개 국가 중 절반인 43개 국가에서 실질최저임금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 각국의 노력에 힘입어 경제가 회복 될 시에 우리나라는 유가상승과 환율불안이 물가에 부담을 줘 하반기에는 인플레이션이 현실화될 수 있다고 예측되고 있다. 따라서 인플레이션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최저임금 인상은 불가피하다.
(2) 2010년 한국노총 임금요구율(안)
① 임금인상요구율
2010년 현재 표준생계비를 충족하는 현실적인 임금수준이 낮은 점을 고려하여, 올해 임금인상 요구율은 예년의 가구주 충족 생계비의 97% 수준에 해당하는 9.5%로 결정하였으며, 이는 전체노동자 평균 월 고정임금총액(월 정액급여+상여금 월 할액) 2,603,699원의 9.5%(247,935원) 및 전체노동자 월 정액임금 2,153,541원의 9.5%(205,046원)를 확보하려는 의도이다.
2010년 한국노총 임금요구율
내 용
(1) 노동자 가구원수 3.44인 생계비 (전국근로자가구)
4,165,574원
(2) 가구주가 충족해야 할 생계비(69.6%)
2,899,240원
(3) 2010년 상반기 물가상승률(1.4%)을 반영한 생계비
2,939,829원
(4) 2009년 월평균임금
(2009년 1∼3/4분기 누계 평균)
월 정액임금+특별급여
2,603,699원
정액임금
2,153,541원
(5) 생계비와 임금의 차액
(12.9% 부족)
월 정액임금+상여금 월할액
336,130원
월 정액임금 기준
277,992원
(6) 2010년 한국노총 임금요구율 (가구주 충족생계비의 97 %)
9.5 %
(7) 월임금획득 목표(9.5%)
월 정액임금 + 상여금 월할액
2,851,634원
월 정액임금 기준
2,358,587원
(8) 임금요구 금액(9.5%)
월 정액임금 + 상여금 월할액
247,935원
월 정액임금 기준
205,046원
<표-9> 한국노총의 2010년 임금인상 요구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