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직문만족과 조직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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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사동기

Ⅱ. 직무만족이란?

Ⅲ. 직무만족의 사례 - 소방공무원의 직무만족 연구결과

Ⅳ. 분석 및 소감


본문내용

Ⅱ. 직무만족이란?
직무만족(job satisfaction)이란, 직무만족이란 한 개인이 직무에 대하여 가지는 일련의 태도이며, 직무 또는 직무수행 결과로 충족되어지는 유쾌하고 긍정적인 정서 상태로서 인간의 건강, 안전, 귀속, 성장 등 제반 욕구의 차원에서 설명되어진다. 이는 직무만족이 만족 및 불만족의 정서적 과정을 통해 형성되기 때문이다. McCormick은 직무만족이란 어떤 직무에서 얻어지거나 경험되는 욕구충족정도의 함수라고 하면서 직무만족의 본질을 자신의 직무에서 얻어지는 자기실현의 감정과 자신의 직무에서 얻어지는 가치 있는 성취감이라고 하였으며, Locke는 만족이란 감정적 반응이기 때문에 그 개념정의는 내성의 과정에 의해서만 발견되고 파악되므로 직무만족이란 직원이 자신의 직무에 대한 평가에서 결정되어지는 유쾌한 또는 긍정적인 감정 상태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이러한 Locke의 정의는 오늘날 대부분의학자들에 의하여 가장 보편적인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한 Price는 직무만족을 사회체계내의 구성원들이 체계내의 참여자로서 가지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은 만족을 느끼고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은 불만족은 느낀다고 하였다. 이렇게 직무만족의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양한 견해를 보이는데, 대체로 직무만족이란 첫째, 직무와 관련된 욕구충족의 정도라는 측면과 둘째, 정당하다고 인정되는 보상의 수준을 초과한 정도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직무만족은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분류는 직무만족을 내적만족과 외적만족으로 구분하는 것으로, 내적만족은 직무의 난이도, 도전감, 중요성, 다양성, 책임 등 직무 그 자체의 내재적 가치가 주는 만족감이며 외적만족은 보상, 작업환경, 승진 등 직무수행의 결과에 따라 직무 외적으로 부여된 가치에 대한 만족감을 의미한다. 요약하면 직무만족은 조직구성원이 직무상의 역할에 대해 지니고 있는 총체적인 감정적 반응을 말하며, 이에 반해 직무의 단면에 대한 만족은 직무와 관련된 여러 측면에 대해 경험을 통해 얻게 되는 정서적 반응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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