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학] SDTV와 HDTV의 우리나라와 세계 시장 현황 및 Digital TV 도입 영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동기
2. 시장현황
가. 현재 우리나라 디지털TV 시장현황
나. 세계 디지털TV 시장현황
다. 우리 정부와 소비자 입장대립 현황
3. 기본문헌연구
가. 아날로그 TV, HDTV & SDTV 비교
나. 디지털방송의 도입이 기존의 지상파방송 산업구조에 주는 영향(산업조직론적 관점)
1) HDTV
가) 구조적 측면
나) 행위적 측면
다) 성과적 측면
2) SDTV
가) 구조적측면
나) 행위적 측면
다) 성과적 측면
4. 의견제시
5. 결론
- 본문내용
-
미국 방송 시장은 2009년 상반기 디지털 방송 완전 전환에 따른 다채널 시대를 앞두고 방송 사업자간 주도권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따른 유료 방송 사업자들의 고화질 HD 채널 확대가 한층 가속화되고 있다. 여기서 HD채널 확대가 의미하는 것은 HDTV를 보유하는 것만으로는 HD 시대가 열린다는 것은 아니며, 실제로 HD 방송 시청으로까지 이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Screen Digest의 추정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2005년 말 HDTV를 보유한 1,900만 가구(전체 TV 보유 가구 수의 17%) 중 1,100만 가구만이 HD 방송을 시청하고 있다고 조사되었다.
2007년 11월 기준 미국 유료 TV 사업자인 케이블과 위성 방송 사업자들은 최대 63개의 HD 채널을 제공 중에 있으며, 이는 향후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표 > 미국 유료TV 사업자들의 HD채널 제공현황
[Wedbush Morgan Security, 2007. 1.1 기준]
<표 > 미국 HDTV 보유 가구 수 및 보급률 (단위: 백만 가구)
[Gartner, 2007]
<표 > 미국 HDTV 보유가구 수 및 HD 방송 시청가구
[Nielsen, 2007.10.30]
시장 조사전문기관인 Gartner에 따르면, 2007년 미국 HDTV의 보유가구 수는 2,500만 가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며, 보급률은 23%에 달할 것이라고 한다. 또한 2011년에는 6,800만 가구가 HDTV를 보유하여 보급률 약 60%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였다.
1.1. 우리 정부와 소비자 입장대립 현황
방송업자/프로그램 업자 입장에서는 새로운 HDTV수상기를 구입하는 수용자가 충분할 때까지 HDTV용 프로그램 제작방식을 유보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수용자들은 새로운 형
- 참고문헌
-
· [Wedbush Morgan Security, 2007. 1.1 기준]
· [Gartner, 2007]
· [Nielsen, 2007.10.30]
· [Displaybank]
· [산은경제연구소 논문 (이승규 선임연구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연구보고서)]
· [재정경제부, 문화관광부, 산업자원부, 정보통신부, 환경부, <디지털 지상파 TV 조기방송 종합계획>(1999)]
· [정윤식,“DTV의 도입과 정책쟁점,”<디지털방송 무엇이 문제인가>,방송인총연합회 토론회
발제(1999)]
· [이충옹외,<방송 통신융합에 따른 방송기술의 발전방안 연구>(한국방송공학회,1999)]
· [홍기선외,<현대방송의 이해>(나남출판,2000)]
· [정윤식,“DTV의 도입과 정책쟁점,”<디지털방송 무엇이 문제인가>,방송인총연합회 토론회 발제(1999)]
· [박경세,<지상파tv방송의 디지털화를 위한 방안 연구>(한국방송개발원, 1997)]
· [박지형,<디지털 방송>(세종출판사, 1999)]
· [주정민,김국진 <지상파 디지털방송 도입에 관한 산업조직론적 연구, 2000>]
· [박강욱,<지상파 DTV 기술고도화 및 신규서비스 동향조사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