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학] Digital TV 도입 중 SDTV와 HDTV의 우리나라와 세계 시장 현황 및 도입에 따른 영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동기

2. 시장현황
가. 현재 우리나라 디지털TV 시장현황
나. 세계 디지털TV 시장현황
다. 우리 정부와 소비자 입장대립 현황

3. 기본문헌연구
가. 아날로그 TV, HDTV & SDTV 비교
나. 디지털방송의 도입이 기존의 지상파방송 산업구조에 주는 영향(산업조직론적 관점)
1) HDTV
가) 구조적 측면
나) 행위적 측면
다) 성과적 측면
2) SDTV
가) 구조적측면
나) 행위적 측면
다) 성과적 측면
4. 의견제시
5. 결론
본문내용
1. 기본문헌연구

1.1. 아날로그 TV, HDTV & SDTV 비교
▹ 디지털TV는 해상도에 따라 HDTV (High Difinition TV)와 SDTV(Standard Definition TV)로 분류한다.
▹HDTV는 아날로그TV에 비해 5배의 고화질을 제공하여 보다 선명 하고 실감 나는 화면을 제공한다.
▹SDTV는 화질이 아날로그 TV의 2배이나, 잡음이 없으며, HDTV 보다 주파수 대역폭을 적게 차지하여 데이터 방송, 동시방송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데 용이하다.
<표 > 아날로그TV, SDTV, HDTV 비교
[Displaybank]



[산은경제연구소 논문 (이승규 선임연구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연구보고서)]

1.2. 디지털방송의 도입이 기존의 지상파방송 산업구조에 주는 영향(산업조직론적 관점)
디지털 방송서비스를 HDTV로 하느냐 SDTV로 하느냐에 따라 지상파방송 산업구조 크게 달라질 수 있다.(그림 1 참조) 아래에서 HDTV와 SDTV의 구조적 측면, 행위적 측면, 성과적 측면으로 크게 구분하여 각각 살펴보도록 하자.

1.2.1. HDTV

1.2.1.1. 구조적 측면
HDTV를 도입하면 방송구조 측면에서는 양질의 서비스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수상기 보급이 힘들어짐으로 인해 시장점유율 측면은 현저히 낮아질 수 있다. 이러한 HDTV 도입의 단점에도 불구하고 HDTV의 도입으로 인해 여타 매체와는 차별되는 고품격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측면으로는 방송시장에서의 지상파방송의 위상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재정경제부, 문화관광부, 산업자원부, 정보통신부, 환경부, <디지털 지상파 TV 조기방송 종합계획>(1999).pp 11~12],[정윤식,“DTV의 도입과 정책쟁점,”<디지털방송 무엇이 문제인가>,방송인총연합회 토론회 발제(1999)]

1.2.1.2. 행위적 측면
HDTV는 채널수가 제한되어 있다. 즉 방송사의 편성과 제작체계에 큰 변화를 수반하지 않게된다. 단기적으로는 낮은 시장점유율로 인하여 광고수입의 저해가 일어 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고품격의 서비스가 가능하여 시장점유율의 상승과 함께 광고 수입이 증가하고 고품질 구현을 위한 연구개발도 활성화될 것이다. [이충옹외,<방송 통신융합에 따른 방송기술
참고문헌
Wedbush Morgan Security, 2007. 1.1 기준]
· [Gartner, 2007]
· [Nielsen, 2007.10.30]
· [Displaybank]
· [산은경제연구소 논문 (이승규 선임연구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연구보고서)]
· [재정경제부, 문화관광부, 산업자원부, 정보통신부, 환경부, <디지털 지상파 TV 조기방송 종합계획>(1999)]
· [정윤식,“DTV의 도입과 정책쟁점,”<디지털방송 무엇이 문제인가>,방송인총연합회 토론회
발제(1999)]
· [이충옹외,<방송 통신융합에 따른 방송기술의 발전방안 연구>(한국방송공학회,1999)]
· [홍기선외,<현대방송의 이해>(나남출판,2000)]
· [정윤식,“DTV의 도입과 정책쟁점,”<디지털방송 무엇이 문제인가>,방송인총연합회 토론회 발제(1999)]
· [박경세,<지상파tv방송의 디지털화를 위한 방안 연구>(한국방송개발원, 1997)]
· [박지형,<디지털 방송>(세종출판사, 1999)]
· [주정민,김국진 <지상파 디지털방송 도입에 관한 산업조직론적 연구, 2000>]
· [박강욱,<지상파 DTV 기술고도화 및 신규서비스 동향조사 연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갠찬음 마니도움되쪙이이이이힣
  • pqpq0***
    (2012.05.27 19:13:45)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LG전자 엑스캔버스 마케팅
  • IndexA. 도입부1. 디지털 TV의 성격2. PDP가 주목 받는 이유B. 환경분석1.거시분석2.미시분석 3.SWOT4.현재 PDP의 시장상황 C. OSTP 전략1. Objective2. Segmentation3. Targeting4. PositioningD. 4P Mix1. Product2. Promotion3. Price4. PlaceE. 결 론A.도입부 1.디지털 TV의 성격디지털 TV란 아날로그 방송보다 잡음이 없어 화질과 음질이 깨끗하고 영상 음성 이외에서 여러 가지 데이터를 실어 보낼 수 있어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스포츠 경기를 시청할

  • [디지털방송] 디지털방송의 공익성, 디지털방송의 현황과 방송시장 변화 및 한계에 따른 향후 디지털방송관련 제언
  • 디지털방송의 공익성, 디지털방송의 현황과 방송시장 변화 및 한계에 따른 향후 디지털방송관련 제언Ⅰ. 서론Ⅱ. 디지털방송과 디지털TVⅢ. 디지털방송의 산업적 공익성 Ⅳ. 디지털방송 추진현황Ⅴ. 방송 시장의 변화와 한계 Ⅵ. 향후 제언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방송의 디지털화는 각종 미디어 서비스의 디지털화에 있어서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일단 방송의 전송 수단을 디지털로 바꿀 경우, 방송 송출에 이용되는 모

  • [새언론매체론]텔레비전의 진화-HDTV
  • HDTV 방송현황2) 일본(1) NHK의 대응전략 (2) TBS (3) 텔레비 아사히 (4) 텔레비 도쿄Ⅱ. 디지털 방송, 디지털TV1. 현재의 텔레비전 전송 방식 : 아날로그- NTSC, PAL, SECAM2. HDTV및 SDTV를 구현하기 위한 디지털 방송3. 디지털 TV에 관한 개념과 기술1) 새로운 개념의 탄생 2) 새로운 서비스의 창출 3) 제작환경의 변화 4) 송출환경의 변화 5) 라디오환경의 변화 6) 수신환경의 변화 4. 디지털 TV의 특징1) 아날로그TV와 디지털TV 비교2) 디지털TV 기술동향3) Digital TV

  • [학사]한국 디지털 방송산업의 발전 방안
  • 디지털 방송화의 중요성Ⅱ. 방송기술의 발달과 디지털 방송 산업의 발전1. TV의 발명과 TV 방송 산업의 발전2. 우리나라 TV 방송의 발전 (현재까지)3. 디지털 지상파 방송의 기술적 특성과 파급효과 1) 디지털방송의 기술적 특성 2) 디지털방송의 파급효과Ⅲ. 디지털 방송산업에 대한 세계의 움직임1. 미 국 1) 미국의 디지털 방송 도입과 현황 2) 미국 내 디지털 방송에 관한 논쟁 3) 미국의 목표2. 일 본1) 일본의 디지털 방송 도입과 현황2) 일본의 실

  • [대중문화]뉴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케이블 TV,위성방송,HD TV,인터넷 방송)
  • 목 차Ⅰ. 뉴미디어1. 뉴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2. 뉴미디어의 특성3. 뉴미디어의 구분Ⅱ. 케이블 TV1. 케이블TV에 대한 이해케이블TV의 현황케이블TV의 문화적, 산업적 가치케이블TV의 해결과제와 발전방향Ⅲ. 위성방송1. 직접위성방송의 개념 및 특성2. 직접 위성방송의 발전3. 직접위성방송에서 디지털위성방송 시대로의 전환4. 우리나라 디지털 방송의 현황디지털 위성 방송의 해결 과제, 전망과 미래Ⅳ. HD TV1. HDTV 와 SDTV2. 디지털 TV 전송 방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