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학] Digital TV 도입 중 SDTV와 HDTV의 우리나라와 세계 시장 현황 및 도입에 따른 영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동기
2. 시장현황
가. 현재 우리나라 디지털TV 시장현황
나. 세계 디지털TV 시장현황
다. 우리 정부와 소비자 입장대립 현황
3. 기본문헌연구
가. 아날로그 TV, HDTV & SDTV 비교
나. 디지털방송의 도입이 기존의 지상파방송 산업구조에 주는 영향(산업조직론적 관점)
1) HDTV
가) 구조적 측면
나) 행위적 측면
다) 성과적 측면
2) SDTV
가) 구조적측면
나) 행위적 측면
다) 성과적 측면
4. 의견제시
5. 결론
- 본문내용
-
1. 기본문헌연구
1.1. 아날로그 TV, HDTV & SDTV 비교
▹ 디지털TV는 해상도에 따라 HDTV (High Difinition TV)와 SDTV(Standard Definition TV)로 분류한다.
▹HDTV는 아날로그TV에 비해 5배의 고화질을 제공하여 보다 선명 하고 실감 나는 화면을 제공한다.
▹SDTV는 화질이 아날로그 TV의 2배이나, 잡음이 없으며, HDTV 보다 주파수 대역폭을 적게 차지하여 데이터 방송, 동시방송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데 용이하다.
<표 > 아날로그TV, SDTV, HDTV 비교
[Displaybank]
[산은경제연구소 논문 (이승규 선임연구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연구보고서)]
1.2. 디지털방송의 도입이 기존의 지상파방송 산업구조에 주는 영향(산업조직론적 관점)
디지털 방송서비스를 HDTV로 하느냐 SDTV로 하느냐에 따라 지상파방송 산업구조 크게 달라질 수 있다.(그림 1 참조) 아래에서 HDTV와 SDTV의 구조적 측면, 행위적 측면, 성과적 측면으로 크게 구분하여 각각 살펴보도록 하자.
1.2.1. HDTV
1.2.1.1. 구조적 측면
HDTV를 도입하면 방송구조 측면에서는 양질의 서비스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수상기 보급이 힘들어짐으로 인해 시장점유율 측면은 현저히 낮아질 수 있다. 이러한 HDTV 도입의 단점에도 불구하고 HDTV의 도입으로 인해 여타 매체와는 차별되는 고품격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측면으로는 방송시장에서의 지상파방송의 위상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재정경제부, 문화관광부, 산업자원부, 정보통신부, 환경부, <디지털 지상파 TV 조기방송 종합계획>(1999).pp 11~12],[정윤식,“DTV의 도입과 정책쟁점,”<디지털방송 무엇이 문제인가>,방송인총연합회 토론회 발제(1999)]
1.2.1.2. 행위적 측면
HDTV는 채널수가 제한되어 있다. 즉 방송사의 편성과 제작체계에 큰 변화를 수반하지 않게된다. 단기적으로는 낮은 시장점유율로 인하여 광고수입의 저해가 일어 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고품격의 서비스가 가능하여 시장점유율의 상승과 함께 광고 수입이 증가하고 고품질 구현을 위한 연구개발도 활성화될 것이다. [이충옹외,<방송 통신융합에 따른 방송기술
- 참고문헌
-
Wedbush Morgan Security, 2007. 1.1 기준]
· [Gartner, 2007]
· [Nielsen, 2007.10.30]
· [Displaybank]
· [산은경제연구소 논문 (이승규 선임연구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연구보고서)]
· [재정경제부, 문화관광부, 산업자원부, 정보통신부, 환경부, <디지털 지상파 TV 조기방송 종합계획>(1999)]
· [정윤식,“DTV의 도입과 정책쟁점,”<디지털방송 무엇이 문제인가>,방송인총연합회 토론회
발제(1999)]
· [이충옹외,<방송 통신융합에 따른 방송기술의 발전방안 연구>(한국방송공학회,1999)]
· [홍기선외,<현대방송의 이해>(나남출판,2000)]
· [정윤식,“DTV의 도입과 정책쟁점,”<디지털방송 무엇이 문제인가>,방송인총연합회 토론회 발제(1999)]
· [박경세,<지상파tv방송의 디지털화를 위한 방안 연구>(한국방송개발원, 1997)]
· [박지형,<디지털 방송>(세종출판사, 1999)]
· [주정민,김국진 <지상파 디지털방송 도입에 관한 산업조직론적 연구, 2000>]
· [박강욱,<지상파 DTV 기술고도화 및 신규서비스 동향조사 연구>]
자료평가
- 갠찬음 마니도움되쪙이이이이힣
- pqpq0***
(2012.05.27 19:13:4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 [조직행동론] 유재석, 강호동(서번트리더십 & 카리스마리더십) 두 MC의 리더십
- [인적자원개발] 조직개발의 이론과 사례
- 에뛰드 하우스 3C, SWOT, STP, 4P 분석 및 향후 전망과 과제
- 에뛰드 하우스 레포트
- 인력의 외부 영입과 내부 육성의 장담점을 논하고, 특정 기업을 지정하여 기업의 제품, 구조, 문화 등과 관련하여 해당 기업에 있어 어떠한 인력유동시스템이 적합한지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