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농심 신라면 국제경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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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문제제기
2.연구목적
3.연구대상
4.연구방법


본론
4.중국시장 환경 분석
5.SWOT
6.4P
7.STP

결론
8.제언

본문내용
4) 경쟁사들의 모방 제품
신라면 모방사례를 살펴보면, 신라면이 홍콩에서 인기를 끌자 홍콩의 식품무역회사인 빌리온스트롱 인더스트리가 신라면을 모방하는 사건이 1995년도에 발생하였다. 농심의 과거 로고인 하트를 그대로 사용하였고, 회사 리므도 龍心, 중국식 발음으로 롱신으로 똑같이 발음되는 것이었다. 제품명도 “신랄(辛辣)향고면, 신랄포채면”으로 하고 제품의 포장 색깔도 빨간색으로 하고 디자인도 비슷하였다.
인도에서는 SAMS FOOD PRODUCTION이 농심 신라면의 로고, 포장지 색깔, 디자인 등을 그대로 모방하였다. 제품은 두 종류로 붉은색 포장(계란 함유), 초록색 포장(야채 함유)이 있었다. 이 점은 중국이라는 시장에서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사항이다.한국경제 , 농심 ‥ 신라면 등 年 6억개 중국 현지 생산


5) 치열한 경쟁
중국은 13억 명에 이르는 세계 최대의 인구, 높은 경제 성장률 등의 매력으로 인해 세계 최고의 선진기업들이 경쟁을 벌이는 각축장으로, 잠재력이 큰 만큼 경쟁도 치열해 최고의 제품, 최고의 기술이 아니면 성공하기가 매우 어렵다. 또한 중국인에 맞는 입맛과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 무엇보다 중국계 회사들이라는 친근한 정서를 통해서 이미 중국 내수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康師傅ㆍ統一등과 경쟁을 해야 하는 어려움도 만만치 않다. 된 제품만을 판매 하여야 할 것이다.
7.4Ps

1)Product
차별화된 맛
농심은 라면의 해외시장 진출 시 한국 ‘맛’을 유지함으로써 상품 차별화, 고유의 시장 확보, 브랜드 이미지 구축, 수익 향상 등을 추구하는 전략을 쓰고 있다. 달콤한 맛의 일본계 라면과 담백한 맛의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던 중국 시장에, 농심은 신라면 특유의 ‘매운맛’으로 제품을 차별화 할 수 있었다. 현재 중국 라면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업체들의 제품들은 대부분 중국인의 입맛에 맞추고 있지만, 농심의 제품은 고유의 매운맛을 고집하고 있는데 제품의 독특한 매운 맛이야말로 바로 신라면 브랜드의 노하우이자 최고 경쟁력이며, 중국의 지역별 입맛에 맞게 현지화하려면 각 지역별로 현지화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신제품 개발력
불황 극복의 두 번째 요인은 신제품 개발력이다. 신제품으로 새로운 시장을 만들거나 개척하는 것도 불황을 이기는 하나의 원동력이다. 농심은 신라면을 비롯해 현재 5~6가지의 제품을 출시하여 시장을 만들어 키움으로써 상반기 매출액과 순이익의 증가를 가져왔다

2)Price
고가전략
농심은 진출 초기에 시장진입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저가전략을 쓰지 않았다. 이는 제품의 품질과 차별성에 대해 자신감이 있는데다가 브랜드 이미지 구축, 이익률 보장 등을 위한 것이었다. 당시에 경쟁사 상품보다 배 이상 높게 책정되었다. 초기에 신라면은 북경 이북에서 3위안 이상에 팔렸고, 현재는 슈퍼마켓에서 할인 가격으로 2.7~2.8위안(약 405~420원)에 팔린다. 한국에 배해서 결코 싸지 않으며 같거나 조금 비싼 편이다. 이는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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