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경영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경영환경의 중요성과 유형① - 시장교란의 시대
(2) 경영환경의 중요성과 유형② - 삼성과 소니의 비교
(3) 경영환경, 예측 가능한가
①동태성
②복잡성
③풍부성
④복잡성
(4) 환경에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
①환경에 적응하기
②환경을 통제하기
(5) 경영환경의 변화물결
①변화와 전망
②환경변화와 미래경영
(6)참고문헌 및 참고 웹사이트
(7)후기
- 본문내용
-
(3) 경영환경, 예측 가능한가
(1) 경영환경의 속성
◉동태성 정도: 시간에 따라 변하는 정도
동태성이 높다고 볼 수 있는 환경에는 석유시장이 있다. 석유가격은 세계경제 침체, 석유 수급 불안, 중동전쟁, 재해로 인한 석유시설파괴 등 다양한 시장변동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국제유가의 대략적인 변화추이를 보자면 1970년부터 1980년 까지 제1차, 2차 오일쇼크로 인해 석유가격이 급등하였으며 1980년은 이란 이라크전으로, 1990년에는 이라크의 쿠웨이트 침공으로 오일가격이 급등하였다. 2003년에는 미국의 이라크 침공으로 2005년에는 미국의 허리케인 카트리나 태풍으로 석유가격이 급등하였다. 석유가격은 국제 시장 변화에 따라 몇 년마다 크게 2배 3배로 급등하기도 하지만 짧게 일주일 단위로도 변동이 있을 정도로 동태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국제유가 변동추이)
(2009년 이후의 국내 유가 변동추이)
◉복잡성 정도: 고려할 환경 요소의 이질성과 다양성
복잡성이 높다고 볼 수 있는 환경에는 휴대폰 시장이 있다. 휴대폰 시장이 고려할 환경은 여러 가지인데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켜야 하며 기술적 여건뿐만 아니라 제도적인 여건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복잡성이 높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휴대폰 시장에서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젊은 층의 욕구를 반영한 기능에는 카메라 기능, MP3 기능, DMB 기능, 인터넷 기능 등 다양한 기능 등이 있으며 중년층이나 노년층의 욕구를 반영한 기능에는 큰글자 메뉴 기능, 큰 액정과 키패드 등이 있다. 또한 휴대폰 시장에서는 기술적 여건도 고려해야하는데 나라별로 휴대폰 기술표준이 다름을 들 수 있다. 미국은 CDMA2000, 유럽은 GSM,
- 참고문헌
-
경영학 원론 -임창희-
경영환경의변화와조직의혁신전략 -양창삼-
지식정보화 시대의 글로벌 비즈니스와 경영환경 -김희철, 고광명-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
매일경제 http://news.mk.co.kr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국민일보 http://www.kukinews.com/
아시아경제http://www.asiae.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직무분석] 퍼스널 트레이너(스포츠 강사) 직무분석
- 스포츠 경영학의 학문적 체계, 교육목표와 한국(우리나라)과 북미 스포츠 경영학의 동향
- 일렉트로룩스(Electrolux)의 인수합병(M&A)사례와 시사점
- 브랜드 의사결정과정과 브랜드 자산관리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경영혁신_1주 1차시에서 경영혁신의 이해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경영혁신이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정리해 본 후, 학습자 나름대로 경영혁신의 정의를 제시하시오
- [유통관리] 기업형 슈퍼마켓(SSM) 논란의 진상과 대안 모색
- [생산관리] LG Display 지연전략 분석
- 비비고 마케팅 4P전략과 STP분석
- 상황리더십, LMX이론, [LMX이론] LMX의 개념과 LMX이론 연구 분석 , LMX이론과 상황이론 상황모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