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환경변화와 회계의 관계] 우리나라 기업경영 환경변화와 회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1 / 2019.03.1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우리나라 기업경영 환경변화와 회계

I. 회계기준의 국제화

II. 재무정보의 투명성 제고

III. 경제적 부가가치

IV. 환경회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기업경영 환경변화와 회계

최근 기업경영환경의 급속한 변화는 회계제도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 국제자본이 밀려오면서 국제기준에 적합한 회계제도로의 개선과 기업회계의 투명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종래의 당기순이익이 제공하는 정보의 한계성을 인식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그 예로 경제적 부가가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이 외에도 미국, 일본 등지에서는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환경회계를 도입하는 등 기존의 회계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I. 회계기준의 국제화

한국의 기업회계기준은 외화환산손익, 유가증권 평가손익, 부실채권에 대한 대손상각비 등에 대한 회계처리에 있어 국제회계기준과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국제회계기준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나 채권 같은 유가증권의 시가가 하락하여 손해를 본 경우 주식투자손실 전액을 당기의 이익계산에 반영하도록 하고 있지만, 한국의 경우 일부만을 반영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한 국제회계기준에 따르면, 환율이 상승 또는 하락하여 외화로 표시된 채권의 가치가 줄어들거나 외화표시 부채의 부담액이 늘어나 손해를 보게 될 경우 외화환산손익 전액을 당해 기간의 손익계산에 반영하여야 하지만, 한국 기준에서는 이를 분할하여 반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KT와 KTF의 윤리경영
  • 관계 요구 등 앞으로 예상되는 경영환경의 변화는 윤리경영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렇듯 사회의 성숙도가 높아지면서 단순히 매출 성장성과 수익성이 높은 우량기업만이 기업의 가치와 경쟁력을 높여주는 것이 아닌, 바야흐로 사회와 함께하는 아름다운 기업, 존경받는 기업이 더 좋은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유신정권 이후 경제개발이라는 미명하에 오랜 기간 정치와 떨어질 수 없었던, 그리고 그 때문에 기형적으로

  • [경제분석]IFRS가 가져오는 회계지도의 변화
  • 회계기준(IFRS) : 자본시장 자유화에 따라 “국제적으로 통일된 회계기준 제정”을 목표로 ‘국제회계기준위원회(International Accounting Standards Board; IASB)’에서 제정한 회계기준이다현재 유럽에서 의무화돼 있고, 우리나라는 2011회계연도부터 자산 2조원 이상 상장사에 의무화된다. 연결재무제표 : 상호 독립적인 법인격을 갖고 있으나 경제적으로 종합적유기적 관계에 있을 때 이런 회사를 일괄해 하나의 기업으로 보고 작성한 재무제표로, 연결대차대조

  • [인적자원관리] 인재관리 - GE, IBM
  • 환경 또한 급속하게 변화시켜오고 있다.‘기업환경의 변화’는 기업 경영의 패러다임 또한 변화하게 한다. 전세계적으로 영향을 주고 받는 이러한 환경의 변화들은 기업 경영의 불확실성을 높이면서 경영의 어려움을 증폭시키고 있다. 최근에는 글로벌 경제가 악화되고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적으로 경제가 침체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세계 기업들은 더욱 어려운 경영환경에 놓이고 말았다.이전까지 기업 경쟁력의 화두는 신기술, 신규 브랜드,

  • 브랜드 가치 레포트
  • 변화를 주도하는 자세의 확립을 통해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3. 브랜드 가치의 예시 - 유한킴벌리브랜드 가치 구축을 위한 노력 ① - 환경경영우리강산푸르게캠페인53.98억식목행사 및 환경캠프19.69억환경관련기금7.22억사회복지시설지원 및 기타31.56억환경경영의 필요성기업의 경쟁력강화의 도구로서 활용행정 당국의 각종 환경 규제에 능동적으로 대처고객, 환경 운동 단체 등 이해관계자의압력에 효율적으로 대처환경경영의 필요성

  • [경영학원론] 우리나라 기업경영의 특징과 문제점
  • 기업들도 다소 어려움을 겪었지만 80년대 중반기의 3저현상으로 다시금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그러나 80년대 중반 이후 90년대에 이르기까지 일고 있는 급격한 국내외적 경영환경의 변화는 오늘날 한국기업에 심각한 도전이 되고 있다. 한국기업들이 90년대에 있어 새로운 변화의 도전을 받고는 있지만, 그간 한국기업 성장은 제 3세계 어느 국가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놀랄만한 것이었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일련의 우리나라 경영사를 시대별로 구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