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한국 공항의 성공과 실패 -인천공항과 대구공항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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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항공서비스란?
2.인천공항 선정 동기
3.인천국제공항 소개


Ⅱ. 본론
1.인천공항의 성공적인 서비스 전략
1) 고객서비스전략
2) 입출국을 위한 서비스
3) 기타서비스

2.한국 공항의 실패사례
1)지방공항의 실패요인
2) 대구공항 서비스 실패요인



Ⅲ. 결론
1.현존하는 모든 공항들이 보완해야 할 공항서비스
2.조원들이 생각하는 해결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2)자동출입국심사 기기
국제선 출국 수속시 비행기 탑승전까지 가장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수속 단계는 이민국에서 여권을 확인하고 출국수속을 하는 것이다.
항공사들의 보완 규정이 강화되면서 국제선 여행객들은 여행자정보사전확인시스템(APIS)이라고 하여 항공권을 구입하면서 본인과 관련된 여권번호 등 생년월일 등 신상정보를 사전에 입력하기 때문에 국제선공항에서 도착해서는 비자와 간단한 여권정보를 확인하고 바로 탑승권을 교부해 준다. 그러면 탁송 수화물을 붙이고 바로 출국 수속장으로 이동하면 된다. 검색대를 통과하면 다음에 길게 사람들이 늘어서 이민국의 출국수속을 받게 된다. 보통 비시즌 이어도 이곳에서 길게 늘어선 줄은 짧게는 10분, 길게는 수십분을 보내야 한다.
최첨단 시설을 자랑하는 인천공항도 이민국수속은 줄서서 대기하는 시간은 걸린다. 종종 바쁘게 공항에 도착한 여행객들이 이민국수속이 오래걸려 초초해 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비즈니스로 해외출장이 잦은 여행객이라면 2008년 6월 26일부터 인천공항에서 시행되고 있는 자동출입국심사를 이용하면 이민국심사를 전철타는 것 처럼 스스로 할 수 있다. 자동출입국심사는 이민국 출·입국 심사대 옆에 별도로 마련된 자동 수속 기기를 이용하여 수초만에 이민국 수속을 스스로 할 수 있어 비행기 이륙시간에 임박해서 도착하더라도 비행기 탑승시간을 맞출 수 있다.

-17세 이상의 복수 전자여권을 소지한 여행자라면 인천공항 3층 출국장 그림의 F카운터 2번에 마련된 자동출입국심사 등록센터에 여권을 가지고 가서 등록하면 된다.
등록비는 무료이며 등록시간은 대기자가 없는 경우 5분정도면 완료된다. 필요한 서류는 없으며 전자여권, 형장에서 사진촬영, 양쪽 검지 손가락의 지문을 하고 바로 옆 자동출입국심사 기기에서 테스트를 완료하면 된다. 이렇게 등록을 마치게 되면 출국 수속 시에 이민국에서 줄을 서지 않고 이민국 카운터 맨 끝 쪽에 마련된 자동출입국심사기기에서 스스로 출국 수속을 빠르게 마칠 수 있다. 이는 앞으로 이용객이 더 늘어 날 것을 대비 현재 보다 간소화되어 더 빠르고 질 높은 편의제공 시스템 등이 더욱 더 중요해 질 것으로 보여 진다.











(3) 환승객 타깃 마케팅
팀별로 특정한 고객을 공략하는 '타깃 마케팅'이 도입됐다. 일례로 올해 항공영업팀에게 내려진 목표는 '일본과 중국 여객 유치'였다. 이 팀은 일반 승객과 달리 환승객에 주목했다. 그 결과 1분기 환승객 수가 132만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5%나 늘었다.
사실 인천공항의 최대 장점은 세계 169개 도시를 잇는 다양한 노선에 있었다. 중국 중소 도시에서 베이징 공항을 거쳐 미국으로 가면 평균 23시간이 걸린다. 인천공항을 이용하면 18시간으로 단축된다. 일본이나 러시아 극동지방에서 미국이나 유럽으로 갈 때도 마찬가지다. 그러므로 환승객을 사로잡는 데 인천공항의 매출을 올릴 열쇠가 있었던 것이다. 환승객에 주목하자 승객들이 대기하는 시간만큼 이용할 수 있는 라운지 시설이 개선됐다. 마사지, 인터넷카페, 샤워실도 증설됐다. 한국의 전통공예를 체험할 수 있도록 전통문화 체험관도 만들었다.
①한국문화박물관 인천공항 홈페이지 http://www.airport.kr/


참고문헌
• 인천국제공항 http://www.airport.kr/
• 대구국제공항 http://www.airport.co.kr/doc/daegu/index.jsp
• 한국관광공사 http://www.visitkorea.or.kr
•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
•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 김양준, 세계각국의 출입국, 중국 공상 연합출판사, 1998.12
• 안영면 외 2명, 현대 경영학원론, 박영사, 2004.3.1
• 국제관광 마케팅론, 존, 동아대학교 출판사, 1999
• 혁신의 나래로 세계를 날다(2006) / 건설교통부∙인천국제공항공사
• 인천국제공항의 여객서비스 평가에 관한 연구(2003) / 박승식, 박상현
• 국내 항공사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의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2005) / 김선희
• 인천국제공항의 기술적 서비스품질과 기능적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2006) / 김민수, 전순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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