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애플 Apple -5 Force Model(Michael Everett Porte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잠재적인 진입자

1) 위피란?

2. 기존기업들간의 경쟁

1) 미국 시장에서 RIM사의 블랙베리와 애플사의 아이폰 비교

스마트폰이란?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

 스마트폰 시장에 대한 전망

2) 美 아이폰보다 더 잘팔리는 안드로이드폰

3) 노키아 5800이 아이폰보다 좋은 이유

4) 애플, 경쟁자이면서 동반자

3. 공급자

1) 티엘아이 타이밍컨트롤러 애플에 공급

2) LG필립스 애플에 노트북용 LCD 공급

3) LG 디스플레이는 애플에 LCD패널을 공급하고있는 공급자이다. LG의 계열사인 LG전자와는 태플릿 PC업계에서 경쟁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4) LG화학은 애플에 2차전지 공급자

5) 애플에 공급되는 한국산 부품

6) 국내 기업들과 경쟁관계에 있지만 부품산업에서는 절대적인 협력관계에 있는 애플

7) 美한인교수, 애플에 게임 공급

8) 애플이 스마트폰 시장에 이어 반도체 부문까지 넘보고 있다.

4. 구매자
->제품간의 차별성이 적고 소비자의 권익의식의 강화로 구매자 교섭력은 높다.

1) 구매자의 교섭력

5. 대체품

1) 한국이 개척한 MP3, 결국은 애플이 독식
2) 애플의 상승세

설 문 지

※ 애플사의 아이팟, 아이폰의 상표충성도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 참고자료 목록

본문내용
7) 美한인교수, 애플에 게임 공급

세계 최고의 디자인스쿨인 미국 뉴욕 파슨스디자인스쿨의 한국인 여성 교수가 애플 아이폰에 게임을 공급하고 있어 화제다. 조진숙 파슨스스쿨 디자인경영학과 교수(사진)는 최근 관련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디자인 및 게임회사인 `스트래티직 디자인 랩`을 설립했다.
이 회사는 이후 게임을 개발해 지난달 애플사로부터 아이폰에서 구현할 수 있는 게임으로 인정받아 최근 온라인에서 판매하고 있다.

아이폰에서 구현할 수 있는 게임을 한국인이 공급하고 있다.


8) 애플이 스마트폰 시장에 이어 반도체 부문까지 넘보고 있다.

PC의 중앙처리장치(CPU)와 같은 역할을 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를 자사 제품에 탑재하는 수준이기는 하지만, 그동안 애플에 AP를 공급했던 삼성전자에는 좋지 않은 소식이 될 전망이다.

삼성전자가 애플 '아이폰' 3세대 모델(아이폰3GS)까지 비메모리반도체인 AP를 독점 공급했다며 하지만 애플이 자체 개발한 AP를 아이패드에 처음 적용한 데 이어, 3세대 이후 아이폰 모델에도 자사의 AP를 계속 적용할 것이 유력한 분위기다고 한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는 아이패드에 들어가는 16기가바이트(GB)와 32GB, 64GB 등 대용량 낸드플래시를 활발히 공급하면서 아이패드 출시에 따른 수혜가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애플은 2008년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반도체 개발회사 피에이세미를 2억7800만 달러에 인수하고 AP 자체 조달을 추진하면서 삼성전자의 애플발 호재에 경고등이 켜졌다.

삼성은 낸드플래시를 애플에 공급하면서 핵심협력업체 였는데, 애플사가 반도체 회사를 인수하면서 전방통합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로써 공급자인 삼성전자는 경고등이 켜졌다.
4. 구매자
->제품간의 차별성이 적고 소비자의 권익의식의 강화로 구매자 교섭력은 높다.

1) 구매자의 교섭력
치열한 시장상황에서 애플은 iTunes와 세계적 직영점인 애플스토어, iPod만의 개성 있는 디자인과 컴퓨터만을 생산하던 때에 인정받은 기술력과 특유의 뛰어난 색감과 심플한 디자인 및 조작의 편의성으로 다수의 마니아층을 확보하는 등 상당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상태이다. 구매자 또한 애플에 대한 절대적인 인지도와 선호도를 보이고 있으며, 그러한 구매자들의 만족도 또한 높은 편이며, 그 반응은 비교적 상당히 지속적인 편이다.

현재 애플의 iPod은 1세대, 2세대, 2.5세대, 3세대, 4세대, 5세대, 6세대까지 등장한
상태이며 애플은 그 인지도를 여전히 확보하고 있다. 한 가지 형태의 상품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동영상 재생 기술 구축, 휴대폰기능과의 결합, 터치기능 추가 등 세대별로 그 특징이 날로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 사이에서도 애플에 대한 기대감이 매우 높으며 그들이 원하는 상품을 적극적으로 밝힌다. 또한 온라인 상의 iTunes에서 사용자들은 능동적으로 선택하며, 최근 등장
참고문헌
1. 잠재적인 기업

1) 구도희. (2010). 민중의소리, 2010년 5월 23일 인용,
http://www.vop.co.kr/A00000288078.html.
2) 김정남. (2010). NEWSIS, 2010년 5월 20일 인용,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3155482.
3) 장택동. (2010). dongA.com, 2010년 5월 21일 인용,
http://news.donga.com/3/all/20100414/27575072/1.
4) 강남규. (2010). 중앙SUNDAY, 2010년 5월 23일 인용,
http://Sunday.joins.com/article/view.asp?aid=13337.
5) 박병근. (2010). BUZZ뉴스, 2010년 5월 20일 인용,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uid=84805.
6) 박병근. (2010). BUZZ뉴스, 2010년 5월 20일 인용,
http://news.nate.com/view/20100512n06191.


2. 기존기업간의 경쟁

1) 박민혜. (2010). 미국 시장에서 RIM사의 블랙베리와 애플사의 아이폰 비교. 한국인터넷진흥원, 정책연구팀.
2) 박병근. (2010). 美 아이폰보다 안드로이드폰 더 잘팔려. BUZZ뉴스, 2010년 5월 20일 인용, http://news.nate.com/view/20100512n06191.
3) tube5800. (2008). 2010 5월 22일인용,
http://www.tube5800.com/20-reasons-why-nokia-5800-is-better-than-apple-iphone/.
4) 김진형. (2010). 인텔효과보다 애플효과가 더 좋아. 2010년 5월 20일 인용,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042315148192905&outlink=1


3. 공급자

1) 누드 스킨. (2009). 티엘아이 타이밍컨트롤러 애플에 공급, 2010년 5월 20일 인용,
http://beijingod.tistory.com/513.
2) 개인블로그. (2007). LPL, 애플에 노트북용 LED LCD공급. 2010년 5월 20일 인용,
http://blog.naver.com/ionjyk?Redirect=Log&logNo=10018725374.
3) 배동진. (2010). 태블릿 PC업계 애플 아이패드 한판 붙자. 2010년 5월 22일 인용,
http://news20.busan.com/news/newsController.jsp?subSectionId=1010020000&newsId=20100512000238.
4) 이재걸. (2010). LG화학 애플 배터리라인 증설. 2010년 5월 22일 인용,
http://www.naeil.com/News/economy/ViewNews.asp?nnum=539745&sid=E&tid=5.
5) 성연광. (2010). 애플 아이패드, 삼성-LG가 주목하는 이유. 2010년 5월 24일 인용,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040415051938684&outlink=1.
6) 김진형. (2010). 애플의 약진에 한국 증시가 웃는다. 2010년 5월 24일 인용,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042310042473846&outlink=1.
7) 김명수. (2009). 美한인교수, 애플에 게임 공급. 2010년 5월 24일 인용,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630637.
8) 강경래. (2010). 삼성전자 반도체 애플에 웃고, 울고. 2010년 5월 22일 인용,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020111225661131&outlink=1.


4. 구매자

1) 이창구. (2009). 2010년 5월 20일, http://news.nate.com/view/20090922n01219.
2) 김영권. (2004). 2010년 5월 20일,
http://kmug.co.kr/board/zboard.php?id=ipodnews&no=76.
3) DTwines. (2009). 2010년 5월 21일, http://randy5kh.tistory.com/82.
4) Aiseesoft. (2009). 2010년 5월 22일,
http://www.aiseesoft.com/article/ipod-family.html.
5) 권정혁. (2009). 2010년 5월 23일, http://xguru.net/blog/528.html.
6) Changwave Research. (2009). 2010년 5월 21일, http://doyoubest.tistory.com/1311.


5.대체품

1) 정호재. (2010). 아이리버로 앞서간 한국 MP3, 애플에 밀린 이유는. 2010년 5월 20일 인용, http://news.donga.com/3/all/20100129/25800516/1.
2) 오국환. (2010). 강력해진 애플, 이를 상대하는 기업들은 동맹 구축. 2010년 5월 22일 인용, http://www.kbench.com/digital/?no=84184&sc=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성공사례] 글로벌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 경영능력, 자본력 및 코카콜라 경영이념과의 조화, 신속한 의사결정력 ③ 현지 생산공장을 설립할 때의 방식 코카콜라가 전혀 자본 참여를 하지 않고 현지공장을 완전한 독립법인체로 만드는 방식Ⅱ. 글로벌 전략1. 브랜드전략- 지난 99년 8월 인터브랜드사가 발표한 주요기업의 브랜드가치 조사에서 코카콜라는 1위를 차지. ( 8백 38억 달러 ) 1) 병을 이용한 차별화 - 콘투어병- 컨투어병의 원형은 1915년 인디아나의 루트 유리공장의 알렉산더 사무엘

  •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
  • 경영진IAC마케팅광 고GE 사용 계열사독립 서비스 계열브랜드기업 이미지•3-4. 뉴 마케팅 믹스의 실행 –communication삼성전자 Global Brand Communication 관리조직 “강력한 SAMSUNG ‘Master Brand’로 Repositioning”Fragmented Activities사업부(GPM:Global ProductManagement)별로 제품과 브랜드전략을 수립Single Voice- GPM(Global Product Management)에서 GBM(Global Brand Management)으로 전환- GBM은 제품전략만을 담당하고, GMO(Global Marketing Office)에서국내외 브랜드 전략을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목차Ⅰ.Michael Porter 5 Forces modelⅡ. 기존 커피 시장의 경쟁Ⅲ. 신규 시장 진입자 - 맥까페Ⅳ. 커피전쟁 - 맥까페 vs 스타벅스Ⅴ. 경영 전략 시사점 Ⅰ.Michael Porter 5 Forces model○ 마이클포터의 산업구조(5Force)① 잠재적 경쟁자의 위협(진입장벽의 힘)- 최근 특정 산업에서 제조 및 영업을 시작한 기업이라든가 또는 산업에 진입하는 기업들의 위협을 의미한다. 이러한 진입에는 장벽이 존재하는데, 포터가 제시한 다섯 가지 진입장벽은 규모의 경제,

  • 스마트 폰 시장 전략 비교 애플 vs 삼성전자
  • 스마트 폰 시장 전략 비교 애플 vs 삼성전자스마트 폰 시장진출 배경스마트 폰 시장 진출전략 경영전략의 비교삼성의 전략 규모의 경제로 타회사 대비 엄청난 초기 광고 문화〮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기능강조 - 울트라 세이빙 과 아이폰 공격 마케팅 명품 브랜드와 협업 마케팅애플 vs 삼성전자 연도별 매출과 영업이익스마트폰 제조사별 연도별 시장점유율Porter’s Five Forces Model성공요인 및 핵심 전략 (삼성)삼성 SWOT 분석삼성 STP 분석삼성 4P

  • 애플 vs 삼성전자 경영,마케팅전략 비교분석과 삼성,애플 특허분쟁 사례분석과 두기업 미래전망분석 PPT
  • 목 차1. 기업소개1) 삼성전자 기업소개2) 애플 기업소개2. 스마트폰 산업 분석 1) 스마트폰 산업 형성 배경2) 스마트폰 산업 현황3) 스마트폰 산업 5 Force 모델분석3. 삼성 vs 애플 경영전략 분석 1) 애플과 삼성의 경쟁흐름 분석2) 삼성의 경영,마케팅전략3) 애플의 경영,마케팅전략4) 삼성과 애플의 전략 비교4. 삼성과 애플의 특허분쟁 사례분석1) 1차 특허전쟁2) 2차 특허전쟁3) 삼성과 애플의 특허전쟁 최종결과5. 삼성과 애플의 향후 전망 1) 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