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성공하는 조직과 실패하는 조직의 차이- 조직 혁신성과 실행력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3M과 스타벅스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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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ase 1. 제 10장 혁신과 변화 3
1. 연습문제 풀이 및 토론학습 4
2. 혁신과 실패한 변화의 비교 12
3. 성공하는 기업을 위한 제언 15

Case 2. Starbucks 사례연구 17
I. 들어가며 18
1. 회사 연혁 18
2. 회사소개 및 경영자 소개 18
II. Starbucks의 성공요인 - 끊임없는 혁신 20
1. 사장과 직원이 아닌 사업 동반자로서의 파트너십 강조 21
2.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한 제품 판매 22
3. 차별화 되고 남다른 마케팅 전략 23
4. 오감(五감)을 통한 Starbucks 특유의 스타일 정착 28
III. Starbucks의 위기관리 30
1. 세계로 진출한 Starbucks가 직면했던 위기들 30
2. 위기에 대한 Starbucks의 관리 과제 31
IV. 결론 - 우리 기업들에게 주는 시사점 32

Case 3. 3M 사례연구 33
I. 들어가며 34
1. 조사의도 및 연구 방향 34
2. 회사 소개 34
3. 문제점 35
II. 3M의 핵심역량 38
1. 기업문화의 범주에서 살펴본 3M 핵심역량원천 38
2. 조직 시스템에서 살펴본 3M 핵심역량 원천 39
III. 핵심역량을 활용한 경영전략 41
1. 3M사의 선도적 사용자 프로세스 41
2. 핵심역량을 통한 다각화 42
IV. 전략적 의미 및 시사점 46
1. 전략적 의미 46
2. 시사점 47

◆ 참고문헌 48
◆ 부록 49
1. 신용보증기금 경영실적 49
2. 현대오일뱅크 요약재무정보 50


본문내용
현대오일뱅크는 서영태 사장의 취임 이후 무엇보다 강한 혁신경영을 단행하고 있다 . 2002년 하반기부터 경영혁신활동의 일환으로서 액션러닝을 도입해 팀 단위로 월 1회 이상 실시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가 실시하는 액션러닝은 팀원간 정기적으로 모여 해결해야 할 과제를 우선 정하고 팀원간 자유로운 브레인 스토밍과 문제분석기법을 통해 나온 수많은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이후 액션플랜을 세워 실천하고 조직의 내재화된 지식으로 삼는 방식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이러한 액션러닝을 실시해온 결과 연간 40억원 이상의 가치 창출효과를 거두는 팀이 생겨나는 등 회사차원에서 2003년도에 총 4백억원 이상의 정량적 성과와 정성적 업무개선 결과를 나타내는 등 기대 이상의 경영개선 효과를 거두고 있는 실정이다. 회사에서도 이러한 혁신을 적극 지지해 매년 연말에 액션러닝대회를 열어 전사적 차원에서 이를 활용하고 있다.

올해 ‘OPEN 2005 - Ownership, Profit, Efficiency, New Culture’를 주제로 혁신 활동을 진행 중이다. “Fill it feel better”이라는 회사의 슬로건 중 it이 혁신을 의미한다는 말이 있을 만큼, 현재 현대오일뱅크는 전사적 차원에서 혁신 활동을 강도 높게 추진 중이며, 앞으로도 이러한 활동을 토대로 수익구조 개선을 위해 노력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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