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분석]기업의 그린마케팅전략과 국내외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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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에 앞서

Ⅱ. 그린마케팅의 이론적 토대
1. 그린마케팅의 출현배경
2. 그린마케팅의 정의
3. 그린마케팅의 전략과 전략적 시사점

Ⅲ. 기업의 그린마케팅 사례 및 분석
1. 국외사례 - The Body Shop
2. 국내사례 - LG 그룹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에 앞서서

마케팅 과제를 부여받은 후 한참동안을 고민해왔다. 마케팅 중에서도 과연 환경이란 무엇이고 인간이 환경 내에서 어떤 영향을 주며 기업과 그 제품들 또한 환경의 부산물로써 과연 어떤 제품과 마케팅 믹스로 고객에게 다가가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었다. 일련의 그린마케팅 활동을 통해 현 소비자들은 단지 재활용이 가능하고 인체에 무해한 제품들만이 그린마케팅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그러나 조사를 통해 그린마케팅이란 제품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범환경적인 기업 활동을 일컫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여러 기업의 조사 결과와 어줍잖은 분석으로 그린 마케팅에 대한 것을 제출하고자 한다.

Ⅱ. 그린마케팅의 이론적 토대

1. 그린 마케팅의 출현 배경

18세기 후반 산업 혁명이 시작된 이래 20세기에 접어들면서 과학 기술의 발달과 산업화의 진전은 급속한 3M경제(Mass Production, Mass Sales, Mass Consumption) 체제의 촉진을 가져왔다. 이로 인한 인간의 풍요로운 소비 생활은인간의 삶에 질적, 양적인 향상은 물론 쾌적하고 편리한 생활을 맛보게 해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소비 생활의 변화는 자원 에너지의 소비를 가속화시킴으로써 자원의 고갈과 환경 파괴의 위기를 초래하였으며, 인류의 지속적인 발전은 물론생존마저 위협받는 중대한 사태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는 유한한 지구의 환경자원을 오로지 경제 가치의 기준에서 인간 욕망의 충족이나 부의 축적을 위한 수단으로 여기는 산업 사회의 경제 윤리에 큰 책임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참고문헌
『일본기업의 환경마케팅』니시오 지쯔루, 이수형, 임송국 옮김, 대명출판. 2002
『7 Eleven의 경영신화』이토 마사토시, 남혜승 옮김. 집사채출판. 2002
『생태위기와 녹색의 대안』문순홍. 나라사랑. 1992
『인간과 환경』정용. 옥치상. 지구문화사
삼성 경영경제연구소 홈페이지 : http://www.seri.org
LG 경제연구원 : http://www.lgeri.com/
『마케팅 원론』한희영. 다산출판. 1993
『그린마케팅』여훈구. 안그라팍스.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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