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마케팅] 설득커뮤니케이션과 수용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설득커뮤니케이션과 수용자 >
1. 설득커뮤니케이션에서 수용자의 중요성
2. 설득과정에서 수용자와 관련된 요소들
1) 자아관여
2) 자존심
3) 면역효과
4) 인지욕구
3. 수용자와 동기의 각성
1) 공격성 각성
2) 공포각성
< 설득커뮤니케이션의 효과 >
1. 설득커뮤니케이션과 그 효과
2. 일반모형의 세부항목
<설득커뮤니케이션과 광고>
1. 광고의 설득기능
2. 조건화이론
3. 동기적 설득모델
4.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
5. 정교화가능성 모델(ELM)
6. 잠재의식광고
7. 유머광고
8. 홈쇼핑 채널
<설득커뮤니케이션과 PR>
1. PR이란
2. PR의 주체
3. PR의 형태
4. PR의 수행과정
5. PR 메시지의 요소
6. PR과 기업 이미지
- 본문내용
-
3. 수용자와 동기의 각성
1) 공격성 각성
공격성 각성이란 커뮤니케이션이 공격적인 입장을 촉진시킬 경우에만 태도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해 주는 개념이다. 개인적으로 좌절감을 많이 느끼고 공격적인 상태에 있는 사람들은 군사적 행동이나 엄한 처벌방식, 소외계층에 대한 가혹한 처분 등을 담은 설득메시지에 보다 더 영향받기 쉽다.
2) 공포각성
주로 금연, 예방접종, 치아건강 등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많이 연구되는 영역이다. 댑스와 르벤탈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공포메시지의 효과를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예상대로 가장 강한 공포 메시지를 받은 대학생 집단에서 가장 높은 파상풍 예방주사 접종률을 보였다.
* 주요개념
- 메시지의 특성 (긍정적 소구 형태 / 부정적 소구형태)
- 감각추구성향: 위험성이 내포된 행위들을 예측하는 변수로 다루어져 왔다. 우리나라 청소년 흡연층은 비흡연층에 비해 감각추구성향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따라서 청소년이나 여성을 대상으로 감정을 담은 감정적 메시지를 이용한 광고가 요즘 많이 등장하고 있다.
< 설득커뮤니케이션의 효과 >
설득커뮤니케이션의 효과는 커뮤니케이션에 의한 수용자들의 의견과 태도의 변용을 측정하여 밝혀질 수 있다. 설득커뮤니케이션의 효과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의견이 다르다.
배팅하우스는 한 개인이 메시지의 전달을 통해서 다른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을 변용 시키는 것 혹은 그 시도라고 보았다. 그는 설득효과에 대한 평가 기준으로 커뮤니케이터의 본래 의도와 수용자간의 합치성, 합치성의 정도, 수용자의 기존 행동과 변용된 행동의 정도를 들었다.
호블랜드는 수용자의 행동 변용을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궁극적 효과로 간주하여 한 개인이 다른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언어적 자극을 전달하는 것을 커뮤니케이션으로 보았다. 그는 수용자들의 태도변화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았다. 태도변화에 따른 여러 효과들은 행동변용, 의견변용, 지각변용, 정서변용 등으로 구성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