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마케팅] 설득커뮤니케이션과 수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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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설득커뮤니케이션과 수용자 >

1. 설득커뮤니케이션에서 수용자의 중요성

2. 설득과정에서 수용자와 관련된 요소들

1) 자아관여

2) 자존심

3) 면역효과

4) 인지욕구

3. 수용자와 동기의 각성

1) 공격성 각성

2) 공포각성

< 설득커뮤니케이션의 효과 >

1. 설득커뮤니케이션과 그 효과

2. 일반모형의 세부항목

<설득커뮤니케이션과 광고>

1. 광고의 설득기능

2. 조건화이론

3. 동기적 설득모델

4.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

5. 정교화가능성 모델(ELM)

6. 잠재의식광고

7. 유머광고

8. 홈쇼핑 채널

<설득커뮤니케이션과 PR>

1. PR이란

2. PR의 주체

3. PR의 형태

4. PR의 수행과정

5. PR 메시지의 요소

6. PR과 기업 이미지


본문내용

3. 수용자와 동기의 각성
1) 공격성 각성
공격성 각성이란 커뮤니케이션이 공격적인 입장을 촉진시킬 경우에만 태도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해 주는 개념이다. 개인적으로 좌절감을 많이 느끼고 공격적인 상태에 있는 사람들은 군사적 행동이나 엄한 처벌방식, 소외계층에 대한 가혹한 처분 등을 담은 설득메시지에 보다 더 영향받기 쉽다.

2) 공포각성
주로 금연, 예방접종, 치아건강 등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많이 연구되는 영역이다. 댑스와 르벤탈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공포메시지의 효과를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예상대로 가장 강한 공포 메시지를 받은 대학생 집단에서 가장 높은 파상풍 예방주사 접종률을 보였다.
* 주요개념
- 메시지의 특성 (긍정적 소구 형태 / 부정적 소구형태)
- 감각추구성향: 위험성이 내포된 행위들을 예측하는 변수로 다루어져 왔다. 우리나라 청소년 흡연층은 비흡연층에 비해 감각추구성향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따라서 청소년이나 여성을 대상으로 감정을 담은 감정적 메시지를 이용한 광고가 요즘 많이 등장하고 있다.


< 설득커뮤니케이션의 효과 >
설득커뮤니케이션의 효과는 커뮤니케이션에 의한 수용자들의 의견과 태도의 변용을 측정하여 밝혀질 수 있다. 설득커뮤니케이션의 효과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의견이 다르다.
배팅하우스는 한 개인이 메시지의 전달을 통해서 다른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을 변용 시키는 것 혹은 그 시도라고 보았다. 그는 설득효과에 대한 평가 기준으로 커뮤니케이터의 본래 의도와 수용자간의 합치성, 합치성의 정도, 수용자의 기존 행동과 변용된 행동의 정도를 들었다.
호블랜드는 수용자의 행동 변용을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궁극적 효과로 간주하여 한 개인이 다른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언어적 자극을 전달하는 것을 커뮤니케이션으로 보았다. 그는 수용자들의 태도변화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았다. 태도변화에 따른 여러 효과들은 행동변용, 의견변용, 지각변용, 정서변용 등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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