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과대중매체] 여론설득과 P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며

제1절 서론

제2절 현대사회와 PR

제3절 PR과 커뮤니케이션

Ⅰ 커뮤니케이션의 본질

Ⅱ 커뮤니케이션의 본질

Ⅲ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Ⅳ PR커뮤니케이션의 특수성

제4절 설득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PR커뮤니케이션

Ⅰ 설득과 여론

Ⅱ 설득의 제 이론

Ⅲ 설득의 요소

Ⅳ 설득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PR커뮤니케이션

Ⅴ PR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여론설득의 사례

제5절 결론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제2절 현대사회와 PR
Ⅰ PR의 개념
PR이란 원래 공중관계(Public Relations)라는 뜻으로, 이 용어가 현대적 의미로 처음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말엽부터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Bernays가 "PR상담(Council on Public Relations)"이라는 표현을 쓰기 시작한 l920년 전후에는 PR이란 단어는 점차 광범위하게 보급되기 시작했다. PR커뮤니케이션, 김영욱, 2003,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이렇게 하여 사용되기 시작한 PR이란 말은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으며, 정의도 매우 다양하다. "PR의 아버지(Father of Modern Public Relations)"라고 불리는 「Ivy Lee」로부터 「Bernays, Edward J. Robinson」을 거쳐서 「Bertrand R. Canfield」에 이르기까지의 PR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면, PR은 처음에는 구체적인 하나의 행위로 시작이 돼서 응용사회행동과학, 경영의 사회철학 등으로 취급되기 시작했으며 점차로 과학적인 학문의 영역으로까지 발전돼온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리고 PR의 기능은 여론을 측정하고, 조직체에 유리한 방향으로 그것을 유지 혹은 변화시키고, 조직체를 그의 공중들에게 설명하거나 그러한 공중들을 조직체에게 설명하는 것이라고 요약할 수 있겠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은 무엇보다도 경영의 올바른 이념아래 세워진 장기적인 계획에 밑받침해야 하는 것이다. 또한 PR은, 기초적이고도 응용된 조사결과를 통한 사회과학에 의해 나타났듯이, 커뮤니케이션의 원칙과 과정 그리고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PR은 광고나 선전보다 훨씬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계획된 활동이며 보다 좋은 이해를 공중에게 제공하는 설득 커뮤니케이션 행위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Ⅱ PR의 역사
PR은 인간사회와 그 기원을 같이 한다고 말할 수 있을 만큼 역사가 오래됐다고 할 수 있으며, 초기의 PR을 살펴볼 때 PR의 근원이 된 것으로 먼저 선전업(Press Agentry), 정치운동(Political Campaigning), 그리고 사업활동(Business Practice)을 들 수 있으나 진정한 의미의 PR이 발전되기 시작한 것은 1900년 이후부터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효율적인 PR, 스캇 컬립, 1994, 뉴욕 주립대학교
이는 집단으로부터의 여론형성 요구충족을 위한 수단에서 출발하였다고 볼 수 있다.
즉 산업의 발전으로 인해서 성장한 대기업이나 단체는 점차로 대중과의 대화의 필
참고문헌
(일반도서)

● 여론을 만든 사람(에드워드 버네이즈), 레리 타이, 2004, 커뮤니케이션 북스
● 효율적인 PR, 스캇 컬립, 1994, 뉴욕주립대학교
● 메스커뮤니케이션 총론, 이상회, 1977, 법문사
● 효과적인 설득을 위한 PR의 방법, 이재민, 1994, 커뮤니케이션 북스
● PR의 힘, 김주호, 2005, 커뮤니케이션 북스


(논문)

● PR커뮤니케이션, 김영욱, 2003, 이화여대 출판부
● 태도 연구에 대한 기능적 접근, 알버트 설리반, 1994, 베이직 북스
● 사회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의 구조, 로스웰, 1948, 오클라호마대학 출판부
● PR, 에드워드 버네이즈, 1952, 오클라호마대학 출판부
● 여론설득과 변화, 네이던 맥컴스비, 1973, 맥넬리대학 출판부
● 태도 연구에 대한 기능적 접근, 다니엘 캣츠, 1965, 베이직 북스


(단행본)

● PR커뮤니케이션의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세미나, 1983,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설득, 맥과이어, 1975, 브레테니카 백과사전


(인터넷)

● www.google.com 이미지 검색
● www.naver.com 이미지 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문방송학] 공보행정의 정의와 개념정리
  • PR활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특히 정부PR을 위해 자료 및 정보의 제공과 정책 고지 및 해설에 매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국민교육과 정책홍보에서도 자주 이용될 수 있는PR매체이다. 또한 언론보도에도 자주 참조가 되며 직접 인용이 되기도 한다. Fred S. Siebert는 정부가 사유 매체에 의해 송신되는 정보의 등급을 정하고 분류하는 권한을 가지기보다는 직접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Fred S. Siebert, Commun

  • 방송 광고와 방송 광고 심의 규제
  • 매체 특성 때문에 방송할 광고물의 사전심의는 필수적이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견에도 불구하고 방송위원회의 결정이 방송가, 방송불가의 행정처분이라는 점에서 사전억제라는 주장이 설득력 있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 문제는 아직 판례가 없어 앞으로도 많은 논란이 예상되고 있기도 하다. 2) 방송 및 방송광고 규제의 논리 그렇다면 왜 방송광고에 대해서만 이토록 엄격한 법적규제가 이루어지는가? 이는 방송매체 자체의 특성과 그에

  • [홍보활동][PR활동][홍보][PR][지역사회복지관][대한민국임시정부][정부][호텔]지역사회복지관 홍보활동(PR활동), 대한민국임시정부 홍보활동(PR활동), 정부 홍보활동(PR활동), 호텔 홍보활동(PR활동) 분석
  • PR로서 즉, 언론기관에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이 활동의 최대 장점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프로그램이나 각종 행사 등을 알릴 수 있고 지역주민의 입장에서도 광고물을 대할 때 보여지는 거부반응 없이 언론매체를 통하여 기사화되기 때문에 공익성을 가지므로 공중에 대한 설득력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그렇게 때문에 항상 언론기관과의 계획적인 관계형성이 중요하며, 사회복지관에 대한 인식을 높게 하고, 언론기관에 대한 정기

  • 마케팅홍보,PR,판매족진,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PR의 기회1. 독립업체 & 소유자겸 경영자 PR 독립업체는 한 점포의 레스토랑과 관광매력물, B&B, 여행도매업자, 호텔과 같은 것은 개개의 시설과 기업가가 이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촉진수단이다. 소유자겸 경영자 PR 이 전략은 소유자의 사망과 같은 위험부담을 수반하나, 일반적으로는 이익 쪽이 더 크다.※ 사례 : 에드워드 권 사례2007년 4월 버즈 알 아랍의 수석 총괄조리장이 된 후 2년 뒤 꿈을 향해 세계 최고의 대우를 접고 자신의 길로 들어선 에

  • [홍보론] PR과 광고 및 마케팅의 공통점과 차이점
  • PR툴 Mix로 구성 광 고(Advertising) - 비교적 단기적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판매촉진 활동 (Buy me)- 비대인적(Nonpersonal), 설득적- 매체에 돈을 지불함- 광고에 대해 광고주가 통제력을 갖고 있음- 광고물에 광고주명이나 브랜드명 명기 이러한 이유로 PR이 광고보다 특히 효과가 있을 경우는 다음과 같다.1) 이슈성이 있는 혁신적 제품 출시시2) 회사설립 또는 소규모 예산일 경우3)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할 시4) 기존 제품에 새로운 기능 첨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