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지터벅을 통해 바라본 파괴적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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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휴대폰 산업과 지터벅폰 소개

1) 휴대폰 산업의 현재 동향

2) 최근 국내 휴대폰 시장

3) 지터벅(Jitterbug)폰 소개

4) 지터벅폰 선정이유

2. 파괴형 혁신이론 관점에서 바라본 지터벅폰

1) 지터벅폰이 파괴형 혁신인 근거

(1) 주 소비자 층이 아닌 노인계층을 메인 시장으로 바라봄


(2) 열등한 제품으로 기술 성능과 고객 이용 성능을 일치

2) 지터벅폰, 보통 휴대폰(롤리팝), 스마트폰(아이폰)의 비교

3. 지터벅폰 제품을 통한 국내 신시장 창출

1) 실버폰 시장

(1) 현황 분석

(2) Target Market


(3) 국내에서의 실버시장 형성 전략

① 저렵한 가격

② 기존 판매처와 새로운 판매처에 유통

③ 가입절차 차별화

(2) 수험생시장

1) 현황 분석

2) 수험생 시장을 겨냥한 지터벅폰의 변형

3) 국내에서의 수험생 시장 형성 전략

① 임대형식으로 제공

② 유통·광고

3) 장애인

(1) 현황 분석

(2) Target Market

(3) 장애인 시장을 겨냥한 지터벅폰의 변형

① 기존 지터벅 구조의 활용

② 지터벅의 변형

(4) 국내에서의 장애인 시장 형성 전략

① 장애인에 맞게 제품 재포지셔닝

② 복지관이나 인터넷의 장애용품샵에서 판매

③ 전국 장애인복지관을 대상으로 판매

④ 일반 매장 판매 병행

4) 기타 시장

4. 지터벅폰의 의의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버폰 시장

(1) 현황 분석
2010년 5월 YTN 뉴스 보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고령 인구 비율은 올해 11%에서 오는 2050년에는 38.2%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매년마다 급증하고 있는 국내의 노인 인구는 머지않아 한국의 초고령화 사회 진입이 임박하였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노인 인구에 발맞추어 국내의 다양한 분야에서 실버산업은 부상하고 있는 중이다. 안마기, 휠체어, 전동침대 등 국내 실버용품 시장 규모는 현재 53조원 정도에 육박하며 2020년에는 116조 원까지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오늘날의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지하고 있는 휴
대폰에는 실버 계층을 위한 시장이 아직 형성되지 않았다. 최근에 매우 다양한 핸드폰이 출시되고 있지만 휴대폰의 액정 화면의 크기는 증대되었으나 기능이 너무 많고 복잡하여 노년층이 사용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다.

국내에서 ‘와인폰’과 ‘오리진폰’이라는 효도폰이 실버계층을 공략하는 휴대폰으로 출시되어 있기는 하다. ‘와인폰’의 경우 40-50대 이상을 겨냥한 제품으로, 화면, 자판, 글씨 등을 키우고 돋보기 기능을 추가하여 디자인한 제품이다. 그러나 이는 주 타겟 대상을 40-50대인 중․장년층으로 설정하였기 때문에 진정한 실버세대를 위한 핸드폰의 개념에 해당하지 않으며, 노인들이 사용하기에는 여전히 복잡한 제품 구조를 갖추고 있다.

어느 인터뷰 기사를 보면 63세인 김의식씨는 "자식들이 휴대폰을 구입해 주면서 주소록에 전화번호들를 입력해 줬지만 전화를 걸 때마다 돋보기를 찾아 끼거나 길을 가는 젊은이들에게 부탁을 해야 할 지경"이라고 말했다. 또한 카메라 기능이 있는 최신 핸드폰을 소지하고 있어도, 자식들이 촬영한 사진들을 핸드폰으로 보는 것이 전부이며 이 또한 사진 앨범기능을 실행시키는 데 메뉴가 복잡하여 어려움이 많다고 얘기했다.

이에 따라 국내의 실버폰 시장은 휴대폰을 소지하려는 실버계층의 욕구는 증가하고 있지만 실버세대에 맞는 휴대폰이 거의 없는 상황이며, 휴대폰을 소지하고 있다 해도 핸드폰 사용에 따른 불편함으로 제품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2) Target Market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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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3692600&cp=nv
- http://kr.blog.yahoo.com/ta_gadget/255.html?p=1&pm=l&tc=7&tt=1274677910
-인터넷 기사: "돈 안돼서"… 실버 홀대하는 실버폰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8/28/2009082801843.html
-인터넷 기사: "노인용 휴대폰이 없다"...휴대폰 제조사 '실버층' 외면 
http://it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218143&g_menu=020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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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090808001010-김재경, 수험생 9만명 늘어 '치열한 2010대입', 매일신문사, 2009,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48933&yy=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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