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인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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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1. 기업정보
2. KB국민은행의 주요 연혁

⑴ 국민은행 (1963. 2월)
⑵ 주택은행 (1967. 7월)
⑶ KB국민은행 (2001. 11월)
3. CI

▪ 비주얼 심볼(Visual Symbol)

▪ 브랜드 색상(Brand Colors)

4. 경영비전 및 핵심가치
▪ 아시아 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뱅크

▪ KB국민은행의 핵심가치

5. 사회공헌 활동


① 테마별 사회공헌 활동

▪ 청소년

▪ 메세나

▪ 글로벌

▪ 사회공익

Ⅱ. 성장 전략

1. 국민은행의 경영관리 및 Service Marketing


⑴. 서비스 상품관리
1) 브랜드 관리
▪ 브랜드 관리 단계

① 시장조사

② 시장에 따른 핵심역량 파악

⑵. 서비스 가격관리- 가격 차별화 전략
1) 우대고객 제도

2) 이용 시간별 가격 차별화

3) 이용 서비스별 가격 차별화

⑶. 서비스 촉진관리

1) 광고


2. 개인영업점 업무 분리 (SOD) 활용
⑴ 개인영업점 업무분리 (SOD)란?

⑵ 기대효과

Ⅲ. 인사 시스템

1. 인재상
⑴인사비전

1) 인사원칙

2) 인재상

2. 승진 및 이직교육
⑴ 승진의 기회
1) 승진의 기본원칙

2) 승진의 의미와 결정요소

3) 승진의 운용과 공정성 확보

⑵ 이직 교육

▪ 이직교육 ( Outplacement )의 긍정적인 효과

<종업원 측면>

<회사측면>

<재직 내부직원>

<정부>

3. 연수제도

⑴ 해외연수제도

⑵ 국내대학원 연수제도

⑶ 지역전문가 양성과정

⑷ 직무관련연수

⑸ 자기계발 지원제도

⑹ 연수 대상자 선발 기준

⑺ 비정규직 연수

4. 연봉 정보

5. 복리후생
◈여성 복지

6. 채용 정보

⑴ 인력구분
1) 일반인력

2) 전문인력

3) 사무기타인력

4) 기타

⑵. 모집부문 및 응시자격

1) 연구개발 부문

2) 생산 부문

3) 일반사무 부문

4) 국내영업 및 서비스 부문

⑶. 응시자격

⑷. 전형절차

◈ 신입행원 자기소개서 항목

Ⅳ. 인턴쉽 제도

◈ 2010년 상반기 대학생 인턴십 모집

◈ 대학생 인턴쉽 자기소개서 항목

Ⅴ. 취업하기 위한 입사전략 ( 인터뷰 내용 )


본문내용
전직지원프로그램에서는 희망퇴직자 중 과장급 이상 직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운영방식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병행하여 실시하고 있는데, 오프라인으로는 서초동의 국민은행 부동산 신탁건물에 국민은행 전직지원센터를 두고 운영하고 있으며, 온라인으로는 OB커뮤니티를 구축하여 전직지원프로그램 참여자간의 정보공유 및 친목도모를 위해 운영되고 있다.
국민은행 전직지원센터의 전체 프로세스는 A, B, C, D단계별로 진행이 되며, 각 컨설팅 서비스는 개인별 일대일로 경력전환 전문컨설턴트의 전담 서비스를 받는다.
개별전담 컨설턴트서비스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눠지는데 첫째는 Value Transition Service로 긍정적 사고, 가치관, 평생직업, 심리안정 등을 꾀하기 위한 서비스로 가치관을 전환시키는 과정이다. 이를 통하여 새로운 진로방향으로 나가기 위해 기존의 가치관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진로방향에 적응해 나가기에 적합한 심리상태로 전환할 수 있다. 둘째는 Training & Information으로 ReEmployment, Start-Biz, P-Financing, Freelancer 등으로 진로방향을 설정한 후에 이를 지원하기 위하여 새로운 진로를 위한 교육훈련과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이다. 셋째는 Core Solution Service로 Expert DB, 119 Center, Outsourcing, Incu-Room 등을 통하여 참여자가 안고 있는 핵심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전직 지원 프로그램의 성과는 현재 다음과 같다. 전체 퇴직자 180명 중 126명이 등록하였고, 이중 50.8%가 창업 및 재취업에 성공하였다. 창업 및 재취업 진행 과정에 있는 고객을 포함 할 경유 등록인원 대비 81.0%의 성공률을 보여 성공적인 프로젝트로 평가 되고 있다.

▪ 이직교육 ( Outplacement )의 긍정적인 효과

<종업원 측면>

• 해고나 퇴직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이나 스트레스 감소.
• 전문적인 지원으로 개인 상황에 맞는 효율적인 진로개척 활동가능
• 새로운 직업 및 환경 적응시간 최소화
• 재직자에의 회사에 대한 불안감 해소 및 우호적 감정 유지
• 긍정적 성취동기 및 자신감 배양
• 퇴직자의 기업에 대한 반감 최소화
• 퇴직자간의 네트워크 형성
• 창업/취업에 대한 자신감 증대

<회사측면>

‣ 적절하고 원활한 구조조정 가능
‣ 인사 담당자 및 경영자를 위한 효과적인 퇴직사실 통보 프로세스 및 전략 수립 가능
‣ 노사협의 시 협상력 증대
‣ 회사를 떠나는 직원들에게 전문적인 진로개척 서비스를 제공하여
‣ 직업상실에 대한 충격완화 및 심리적 부담 경감
‣ 퇴직에 대한 잔류 종업원의 심리적 불안감 최소화 및 사기 유지
‣ 종업원을 중시하는 책임감 있는 기업 이미지 제고
‣ 퇴직과 관련한 법률적 소송을 예방.
‣ 퇴직자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수행.
‣ 해고자들로부터 집단적 소송 가능성 배재
‣ 외부 고객 및 관계회사에 대한 부정적 영향 최소화
‣ 퇴직자에 대한 도덕적 책임감 및 부담 경감
‣ 노사관계 증진효과재직근로자의 사기진작 등

<재직 내부직원>

‣ 조직 생활에 대한 불안감 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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