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신한은행의 인사관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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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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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한은행 소개
2. 신한은행 인재상
3. 신한은행 기업문화
4. 신한은행 채용관리
5. 신한은행 직무관리
6. 신한은행 평가관리
7. 신한은행 보상관리
8. 신한은행 교육훈련
9.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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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한은행의 경영비전
신한은행은 “자부심이 되는 일등은행 - THE Bank of Pride”라는 비전으로 모든 이해관계자의 자부심이 될 수 있는 은행, 아시아의 은행업을 선도 할 수 있는 일등은행을 지향하고 있다. 신한은행의 경영이념은 고객에게 가장 신뢰받고 도전적인 변화관리를 하며 구성원을 섬기고 행복을 함께 추구하는 경영활동이다. 2007년은 고객가치 창출을 통한「THE Bank, 신한」위상강화를 전략목표로 정하고 일체된 신한문화의 토대를 조성하여 지속성장기반을 강화하며, 고객가치 창출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중점 추진전략으로 정하여 추진하였다.
(2) 신한은행의 현황
2006년 4월 1일, 신한은행과 100년 전통의 조흥은행이 합병하여 통합 신한은행이 출범하였다. 3년여의 통합준비 작업을 거친 합병은행은 965[국내949, 국외 16(현지법인 포함)]개의 점포로 출범하여 금융지주회사 체제의 겸업화와 대형화 기반을 완벽히 갖추었을 뿐더러 IT, HR제도, 노조 통합 등을 조기에 완수함으로써 선 통합 후 합병이라는 세계적으로도 드문 금융기관 신 통합 모델을 성공적으로 제시하였다.신한은행은 효과적인 종합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고객을 6개 고객군(PB, 리테일, SOHO, 기업, IB, 기관)으로 구분하고 각 고객군 별 특화/전문화된 사업모델을 운영하고 있으며 고객군별로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또한,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금융 서비스를 One-stop으로 충족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채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프로세스 혁신(BPR)을 통한 영업/마케팅 지원 강화 및 업무효율성 향상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블루오션 전략 및 6시그마, KM (지식경영) 혁신전략을 도입하여 경쟁력을 높이려고 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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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shinhan.com
www.seri.org
www.hankyung.com
www.fnnews.com
신한 파워 - 이임광, 생각의지도, 2008
은행의 성과 지속을 위한 인사관리체계 - 편집부, 한국금융연구원, 2007
한국기업의 성과급제도의 변천 - 김성수 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7
대한민국 은행을 바꾼 신한은행 방식 - 정동일, 김영사, 2005
금융 강국 코리아 - 머니투데이금융부, 굿인포메이션, 2005
디지털 금융 대혁명 - 김경원, 최희갑, 삼성경제연구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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