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V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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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CGV의 선정 이유 및 소개
1) CGV의 선정 이유
2) CGV 소개

2. 상황분석
1) 외부환경 분석
(1) 긍정적 외부환경
(2) 부정적 외부환경
2) 경쟁자와의 비교분석

3. 소비자분석
1) 소비자 분석
2) 니즈 분석


4. CGV의 역량 분석
1) CGV의 현재상황
2) BCG 분석 및 SWOT 분석

5. CGV의 마케팅 전략
2) 온리원서비스
3) 차별화 전략

6. CGV의 미래전략 제기
1) 시네마 멀티샵
2) 전용극장 확대
3) 장르별 전용극장
본문내용

2. 상황분석

1) 외부환경분석

(1) 긍정적 외부환경

긍정적 외부환경은 첫째, 경제성장으로 인한 국민생활의 여유로 생활이 안정된 국민들이 여가생활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를 볼 수 있고 둘째, 주 5일 근무제도의 확산으로 인하여 토~일의 여가시간을 확보한 국민들이 영화관을 찾을 수 있는 시간이 증가했다는 것이다. 셋째, 멀티플렉스의 등장도 긍정적 외부환경에 들어갈 수 있다. 멀티플렉스를 도입한 것은 영화관이지만, 멀티플렉스에 있는 여러 부가 서비스 복합관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더불어 영화관을 찾을 수 있다는 환경을 조성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영화업계의 성장을 들 수 있다. 영화업계의 성장은 영화의 질과 양을 늘려주어 소비자들에게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혀주고 신작의 개봉기간이 짧아 다시 영화관의 방문하는 기간을 줄여 주었다.

(2) 부정적 외부환경

부정적 외부환경은 첫째,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늘어난 것은 긍정적 환경에도 영향을 미치지만, 여가 생활이 증가함에 따라 스포츠(+E-스포츠), 뮤지컬, 연극 등과 같은 다양한 여가 생활에 대한 소비자의 발길도 증가하여,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었고, 이에 따른 영화업계의 경쟁자가 증가하게 되었다. 둘째, 불법다운로드의 증가이다. 불법다운로드의 증가는 p2p 사이트를 통해 소비자들이 돈을 내고 영화관을 직접 찾아가지 않고도, 방에서 컴퓨터를 통해 공짜로 즐길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주어, 영화관을 찾는 발길을 줄게 하고 이는 영화산업의 막대한 피해를 입히고 있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불법다운로드 시장의 규모는 약 3조원 이상으로 영화산업의 규모를 3배이상 넘어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2) 경쟁자와의 비교분석
CGV는 PPT 자료에서 볼 수 있듯 경쟁자인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씨너스를 합친 좌석 수 보다도 많은 좌석 수를 확보하고 있고, 극장 총계의 양의 1/3 이상을 확보하고 있다. 이를 통해 CGV는 경쟁자인 3 기업보다 압도적인 1위의 자리를 확보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각 경쟁자의 강·약점을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롯데시네마의 강점은 백화점과의 입지 연계를 통하여 입지 조건이 탁월하며, 롯데백화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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