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F&B 경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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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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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Industry & Company Analysis
2.Differentiation Strategy
3.Prevention of Imitation
4.Competitor Analysis
5.Conclusion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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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의 내용을 통해 동원F&B의 참치캔 사업부에서의 경쟁전략을 다음과 같이 요약가능 :
1. 지속적인 광고전략을 통한 브랜드 차별화
광고를 통한 브랜드차별화로 경쟁사의 유사제품 진입 시 제품차별화우위를 상쇄
2. 제품차별화
경쟁사 제품의 모방과 독창적 제품의 출시로
충족되지 않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킴.
광고전략을 통해 브랜드 차별화우위를 유지함과
동시에 충족되지 않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에 맞추어 segment별로 제품차별화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상황
제품의 원가가 높아 생산성의 향상이 필요
잠재적 경쟁자의 진입 욕구를 낮추는 역할
새로운 고기잡이법과 새로운 어장 개척에 주력
생산 지향적 이념 하에서는 제품의 차별화가 어려웠음
기술적으로 우수한 제품을 만들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데 주력
제품차별화
라이트 스탠다드를 주력제품으로 DHA, EPA 참치
면실유에서 포도씨유, 올리브유 사용으로 제품고급화
4·50대의 구매를 위해 오메가3, 셀레늄의 함유를 강조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고 시장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광고와 판매원의 노력을 증대시킴
시식 확대, TV요리시간 활용, 광고에 막대한 예산 투입, 올림픽 지정식품, 유통망 확대
판매자의 니즈에 초점을 두고 생산화된 제품을 현금화 하는데 중점
고객을 중심으로 하여 고객 욕구에 바탕을 둔 고객 중심적 사고의 이념
선택한 표적시장에서 경쟁자에 비해 보다 효과적으로 고객가치를 창출, 전달,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 욕구의 충족에서 이익획득을 생각
표적시장, 고객욕구, 통합적(전사적)마케팅, 수익성의 4가지 측면에 기반
매년 시계열적 추적조사(Tracking survey)를 통한 설문조사 실시
안주와 간식 용도에 대한 고객 니즈 파악 후 가미참치(고추, 야채, 훈제참치)시리즈 출시
광고 컨셉의 변화 : 깨끗함, 1등 브랜드 강조 ==> 건강, 웰빙의 강조
참치 선물셋트의 도입
환경오염, 자원부족, 인구폭발, 기아와 빈곤의 시대에 고객 욕구 충족에 치중한 이념에 대한 반성에서 출발
고객의 만족, 기업이익, 사회전체의 복지를 균형적으로 고려
관련활동
Dolphin Safe 운동에 참여
파우치 포장, 부착형 캔 뚜껑의 사용
푸드뱅크 운동(식품기증), 남극 개발에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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