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들가게를 위한 마케팅 제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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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1. 환경 분석
Part 2. 3C 분석
Part 3. STP분석
Part 4. 마케팅 전략
Part 5. 4P전략

본문내용
온라인 비즈니스 강화
:마트와 온라인 마케팅 강화 및 유통경로 확대
:슈퍼의 인터넷 슈퍼 강화로 새로운 시장 개척
니치 마켓을 위한 신사업 개발
:엔터테인먼트형 대형 복합화된 백화점 확대
:중형상권형 1200평 규모의 소형 할인점 출점
:도심형 150평 규모의 컴펙트 슈퍼 강화

SSM 증가, 슈퍼마켓 감소
영세점포 성장을 위협하는 SSM은 유통업의 전체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SSM의 장점을 도입한 효율적 운영 지원이 필요한 상황
SSM 점포수(누계) : (’03) 234 → (’05) 267 → (’07) 354 → (’09.8) 618

* 수퍼마켓 시장점유율 : (’01) 12.7% → (’07) 10.3% (▽2.4%p)
* 인구 만명당 수퍼마켓 수(’07) : 한국(20개), 영국(16개), 일본(9개)
* 국내 수퍼마켓 사업체수 : (’01) 113천개 → (’07) 97천개 (▽14.6%)

① (시 설) 상권(근린생활구역 또는 전문상가지역)의 특성에 맞는 현대적 시설구비
* 근린생활구역은 수퍼마켓형으로, 상권지역 등에는 편의점형태 시설 구비
② (정보화) POS시스템, 재고ㆍ고객관리 시스템 구축 등으로 Loss 감축
③ (가 격) 공동구매본부와 협약을 통한 직거래로 가격 인하
④ (서비스) 점주 및 종업원 고객응대 등 서비스 교육 강화(분기별 실시), 복장 통일 등
⑤ (위 생) 유기농ㆍ안전식품 위주의 진열 및 유통기간 철저 관리 등
⑥ (진 열) 주요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상품 진열 및 매장 레이아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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