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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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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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1. 비영리 조직의 마케팅 도입배경과 필요성
2. 사회복지 조직 마케팅을 위한 전제조건

Ⅱ.본론
1. 사회복지 마케팅의 개념과 특성
2. 마케팅 과정
3. 홍보전략

Ⅲ. 결론
1. 사회복지마케팅의 사례
1-1. 아름다운가게
1-2. 사랑의 열매
2. 사회복지마케팅의 과제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마케팅 목표설정
마케팅의 목표를 설정하기에 앞서 기관의 목적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목적은 실행계획을 더욱더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목표와는 구분이 된다. 사회복지기관의 목적은 대부분 소명헌장의 형식으로 기관의 현재 상태와 미래의 방향을 제시해 준다.
소명헌장은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지, 우리가 어디로 가야 하는지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기관의 선언문으로서 기관의 존재 이유와 사명을 소속 구성원들에게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해준다.
목표설정은 정확한 문제의 진술, 표적 집단의 성격과 규모, 기관의 정책, 자원동원 등의 변수들에 의해 범위와 방향이 정해진다. 목표는 마케팅 기획의 초기단계에서 명확하게 규명되어야 하며, 특히 세부목표는 그 중요성의 우선순위가 제시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목표는 상위목표와 하위목표로 구분할 수 있다. 상위목표는 장기적으로 달성될 결과를 의미하며 대개 일반적 용어로 표현된다. 반면에 하위목표는 1년 이내의 단기적인 목표를 의미하며, 언제까지 어떠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로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를 보다 구체적인 용어로 표현하게 된다. 그러나 상위목표와 하위 목표 간에는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대개 한 개의 상위목표 하에 여러 개의 하위 목표가 포함 된다 .목표는 목표 자체로 완성될 수 없으며 사전조사와 목표달성을 위한 프로그램 그리고 결과에 대한 평가가 항상 함께 있어야 한다. 세부목표는 SMART하게 구성되어야 하는데, 이는 구체적(Specific)이고, 측정가능(Measurable)하며, 달성가능(Attainable)하고, 결과 지향적(Result-oriented)이면서 시간적 한계(Time-boundary)가 명확히 제시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4)시장분석
시장분석은 시장세분화(segmentation), 표적시장선정(targeting), 시장 포지셔닝(positioning)의 세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표적마케팅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전체 시장 속의 세분화된 특정 시장의 소비자 욕구에 대응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6. 각 표적세분화를 위한 마케팅 믹스를 개발한다.
시장 포지셔닝
5. 각 표적세분화를 위한 포지셔닝을 개발한다.
4. 표적세분화를 선택한다.
표적시장선정
3. 세분화 매력에 대한 측정도구를 개발한다.
2. 세분화의 프로필을 개발한다.
시장세분화
1. 시장세분화를 위한 기초정보를 파악한다.
[표 2-4] 시장 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시장포지셔닝의 단계

시장세분화란 분리된 상품과 마케팅 믹스를 요구하는 욕구, 특징, 행동을 기반으로 하여 구별되는 소비자 집단으로 시장을 구분하는 것이다. 시장을 표적 화하는 것은 각 시장세분화의 매력을 평가하고, 하나 이상의 세분화를 선택하는 과정이다. 시장 포지셔닝은 경쟁되는 상품과의 비교에서 한 상품이 소비자의 마음에 명확히 구별되어 새기고 싶은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이다.
(1)시장세분화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사회복지행정론」, 황성철 외 3명 저, 학현사, 2010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2009
「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김형주, 2008
「비영리조직 마케팅과 사회 마케팅」, 홍부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8
「사회복지행정론」, 김치영·최용민 저, 21세기사, 2006
「사회복지 행정론」, 창지사
「2010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 행정론」, 시대고시기획
「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논문」
「기업의 사회적 기부행위에 비추어 본 비영리기관의 마케팅 전략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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