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소비자트렌드] 일본의 음식문화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일본 음식 소개
1. 일본 음식의 특징
2. 일본 음식의 종류
3. 일본 음식 그 밖의 특징
Ⅱ. 일본 문화 소개
1. 전반적인 문화
2. 음식 문화
3. 식사 예절
Ⅲ. 일본의 행사와 음식
1. 명절
2. 축제
Ⅳ. 일본 외식 산업
1. 외식 산업 현황
2. 외식 업계 트렌드
3. 외식 업계 전망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일본 음식 소개
일본은 산악지대가 국토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초지가 부족하여 산지나 고원에 방목을 해야 하는 목축업은 발달되지 못해 채식 위주의 식생활이 형성되었다. 또한 과거의 일본은 농지가 부족하여 사람이 먹을 곡식도 적어 가축을 키울 여건이 되지 않아 가축의 사육이 어려워 육류요리가 발달하기 어려웠으므로 육류를 대신할 음식이 발전하게 되었는데, 고기를 대신하여 대두가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그로 인해 대두를 이용한 두부, 간장, 된장, 낫토 등이 중요한 식품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1. 일본음식의 특징
- 어패류를 이용한 요리가 많기 때문에 신선도와 위생을 제일 중요시한다.
- 요리의 양이 비교적 적고 섬세하다.
- 계절감이 뚜렷하다.
- 조미료는 된장, 간장, 설탕, 술, 식초, 소금을 주로 사용하고, 기본 다시는 가쯔오부시와 다시마로 만든다.
- 요리의 맛은 담백함을 매우 중요시한다.
- 외국과의 교류를 시작하면서부터 스키야키, 샤브샤브, 돈가스, 스테이크 등의 육류요리가 발전하였다.
◎ 지역별 음식의 특징
1) 관동지방 음식
- 에도(도쿄)요리로 불린다.
- 설탕과 진한 간장을 써 음식의 맛을 진하게 낸다.
- 참고문헌
-
1. 인터넷 사이트
* 도시여행자-일본음식문화 http://blog.daum.net/tptkdrnrud/483
* 『느리게 걷기_』http://blog.naver.com/funkstyle/150031585158
* 용이님의 블로그 http://blog.naver.com/sonyongbum/70081917108
* 오챠노마 http://cafe.naver.com/japaninjapan/4214
* Insight mind http://blog.naver.com/flyingstar99/70030651057
* ::호텔관광특성화대표학교, 한호전:: http://blog.naver.com/seamonad/40108726570
2. 책
* 박경태 외, 글로벌 음식문화의 이해, 석학당
* 마에다 히로미,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일본문화, 넥서스
* 조양욱, 일본지식채널, 예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