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LG전자 트롬세탁기의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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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 언

2.상황분석 및 전략적 목표수립
2.1상황분석Ⅰ
2.2상황분석Ⅱ
2.2전략적 목표의 수립

3.사업단위전략

4.시장세분화와 제품포지셔닝
4.1시장 세분화
4.2제품 포지셔닝

5.소비자 행동
5.1소비자 의사결정과정
5.2소비자 정보처리과정

6. 신제품 '트롬' 개발
6.1신제품의 유형
6.2신제품 개발 전략
6.3신제품 '트롬' 개발절차

7. 제품 관리
7.1제품의 분류와 속성
7.2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전략
7.3제품의 확장

8.가격 관리
8.1가격결정방법
8.2가격관리의 전략적 고려

9.유통 관리

10.촉진 관리

10.1트롬의 촉진관리 전략

11.배운점/느낀점
본문내용
1.서언

- 어린 시절만 해도 세탁이라는 것은 커다란 대야에 모아놓고서 어머니가 직접 손으로 빨래를 하시는 것이 일반화된 모습이었다. 그 옆에서 나름대로 일손을 도와드린다고 빨래더미를 담은 대야를 발로 밟아주곤 하던 시절 또한 여러 사람들의 기억속에 남아 있었다. 그러던 것이 세탁기의 등장으로 단순히 버튼 누르기와 세제의 첨가만으로 빨래가 되는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지금까지도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전자동 세탁기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그 동안의 전자동 세탁기는 어느새 국내 가정에는 없는 집이 없을 정도로 보편화되어 버린 가전제품이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자동 세탁기에 만족하지 못하는 고객의 욕구가 생겨나게 되었다. 곧, 기존의 세탁기능 외에 살균소독, 건조기능과 옷감손상을 최소한으로 방지하는 세탁기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가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욕구에 부합하여 드럼세탁기 시장의 시장 수요가 증가하게 되었는데, 그동안의 드럼세탁기 시장은 외국산 제품들이 시장의 80% 가까이를 점유하고 있는 상황이었으나 LG전자의 드럼세탁기 "트롬"이 시장출시 후 폭발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기존의 저용량 드럼세탁기와는 달리 보다 큰 대용량 드럼세탁기로서 많은 수요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원인을 마케팅적 접근에 따라 분석해 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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