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론] 아르바이트 시급 인상을 위한 협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머 리 말
Ⅱ. 본 론
1. 본격적 협상준비
가. 명확한 목표 설정
나. 협상 전략의 수립
2. 정확한 협상 상황 파악
가. 외부 환경 분석
나. 협상 당사자 분석
3. 전략 실행을 위한 기획
- 행동 방안 8단계
4.. 협상전략의 실행
가. 호혜적 협상의 4단계
나. 협상과정
다. 실제 협상 결과와 이론의 차이
라. 협상 후 반성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는 하루를 보내며 지각하거나 혹은 그러하지 못한 경우에도 끊임없이 갈등 상황을 마주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협상을 한다. 작게는 부모와 자식 간의 갈등, 고용주와 고용자 간의 갈등부터 시작해 크게는 지역적 갈등, 국제적 갈등 등 우리의 삶이 복잡한 만큼 갈등의 종류도 복잡하다. 이는 우리내 삶이 갈등으로 가득 차 있음을 시사하는 동시에 역설적으로는 협상이 필수임을 의미한다. 따라서 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면, 총체적인 행복의 양은 분명히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갈등으로 인해 생기는 협상상황은 무수히 많다. 우리는 우리 인생에 더 많은 선택과 그로 인한 여유를 허락하는 ‘협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 필요가 있다. 협상이 반드시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 존재한다고 단언할 수는 없다. 협상 상대에게도 만족을 주며 자신의 요구 조건을 충족시켰을 때에만 협상이 이루어 졌다고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협상의 정의와도 연관되는데, 협상(negotiation)이란 ‘타결의사를 가진 둘 또는 둘 이상의 당사자에 양방향 의사소통을 통하여 상호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의 합의에 이르는 과정’이다. 따라서 협상을 잘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협상상황을 이해하고, 본인이 원하는 목표를 정확하게 수립한 후, 이를 위해 어떤 전략과 전술을 취할지 그리고 어떻게 의사소통을 해야 할지 알아야 한다.
최근, 극심한 취업난과 경제 불황 속에서 청년 실업자는 37.2만 명, 실직상태에 있는 사람은 120만 명을 넘어섰다. 대학교 등록금 또한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 상황에서 시간제 근무, 일명 아르바이트 선호 인구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특히 대학생들에게서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경제적인 기여뿐만 아니라 취업 전 사회 경험으로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아르바이트생들이 최저임금도 못 받는 부당 대우를 받고 있는 것이 한국 시간제 근무계의 현실이다. 그래서 우리 1조는 해양수산협상론 강의에서 배운 여러 이론을 바탕으로 아르바이트 시급 인상을 위한 협상을 직접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이론과 실제의 이점(異點)과 그에 대한 반성을 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최고의 협상/로이.J.레위키/Smart business
♣세계가 인정한 협상교과서/리 웨이시엔/아라크네
♣협상 천재(Negotiation Genius)/디팩 맬호트라
♣http://blog.naver.com/hockeyto?Redirect=Log&logNo=60105386331(초설득의 심리학)
♣YES를 이끌어내는 협상법/윌리엄 유리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부가조사’ (2009년 8월)
♣http://www.molab.go.kr/ 노동부
♣http://www.angelinus.co.kr/
♣최저임금 위원회 - www.minimumwage.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 한국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중소기업 육성 방안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마케팅] 신라호텔의 SWOT, 4P 분석을 통한 문제점 해결방안 제안
- 호텔신라 보고서
- 헝그리잭스,버거킹마케팅,햄버거시장분석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디즈니의 픽사 기업인수 합병의 동기인수과정합병결과
- 월트 디즈니사 분석
- 배달의 민족 마케팅전략
- [스포츠 마케팅] K리그의 문제점 및 전략
- 우리 나라 공연문화 문제점과 개선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