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아시아나 항공 재무 분석(2007-2009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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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1. 기업선정 이유
2. 비교기업 선정

∎ 본론
1. 항공 산업 분석
(1) 항공산업
(2) 2009년의 항공산업 & 2010년의 항공산업

2. 기업 소개
(1) 개요
(2) 연혁
(3) 사업내용
(4) 지배구조
(5) 소유구조
(7) 시장지위
(7) 시장가치

3. 아시아나항공 자본구조
(1) 요약재무상태표
(2) 손익계산서
(3) 유동성분석
(4) 활동성분석
(5) 안정성분석
(6) 수익성분석
(7) 부채비율
(8) 차입금비율
(9) 사내유보율
(10) 사내유보 대 자기자본비율

4. 아시아나항공 배당정책
(1) 사내유보율
(2) 사내유보 대 자기자본비율
(3) 자기자본배당률
(4) EPS(주당순이익)

∎ 결론
1. 우리의 견해
본문내용
<서론>

1. 기업선정 이유

고유가와 원-달러환율 상승 등 세계경제를 뒤흔드는 요인이 발생할 때마다 직․간접적으로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산업 중에 하나인 항공업계는 세계화, 지역화 되어가는 오늘날의 시대에 없어서는 안 될 운송수단인 동시에 경제지표를 나타내는 업종이다.
항공업계가 점차 글로벌화 되어가면서 우리나라의 항공사들도 세계 여러 나라의 항공사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세계적으로 입지를 굳혀가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항공사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등 대표적으로 2개의 대형항공사가 시장점유율을 대부분 차지하고 있지만, 대형항공사를 이용할 경우 수수료부담도 크고 하여 단거리를 이용할 경우 점점 저가 항공사를 이용하는 경향이 커지면서 앞으로 저가 항공사들로 인해 항공업계가 더욱 세분화되어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우리는 올바른 방향을 바로 잡아 앞으로 시장변화에 대응해 나갈 필요가 있는 항공사로 기업의 방향을 잡았다.
항공업계를 주도하는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 중 현재 부채비율이 높고 자본구조가 비정상적이어서 정상적인 자본구조가 되기 위해 노력중인 아시아나 항공을 선정하게 되었다.
2009년 아시아나 항공은 모그룹인 금호그룹의 경영위기와 ‘신종 인플루엔자’로 인해 항공업계 전체가 위기를 겪으며 위기를 맞았다. 하지만 대대적인 구조조정 등을 통해서 자본구조 회복에 노력을 기하고 있으며 2010년 1분기에 들며 아시아나항공은 수익률이 증가하며 위기 극복에 더욱 힘쓰고 있다.
작년의 비정상적인 부채비율을 조금씩 극복해가고는 있지만 아직 자본구조가 정상이 되려면 아직 갈 길이 먼 아시아나 항공의 2009년 자본구조와 2010년 1분기의 자본구조를 비교해보고 어떻게 아시아나항공이 위기를 극복하고 있는지, 앞으로 어떻게 해야 재정위기를 확실히 극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참고문헌
국토해양부 http://www.mltm.go.kr/
씽크풀 http://www.thinkpool.com/
아시아나 항공 http://www.flyasiana.com/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한국거래소 전자공시시스템 http://kind.krx.co.kr/
대한항공 http://kr.koreanair.com/
머니 투데이 http://www.mt.co.kr/
다음증권 http://stock.daum.net/
매일경제 http://news.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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