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글로벌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ERP)를 통한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한항공의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ERP)
1) 대한항공 ERP를 선정하게 된 이유
2) 대한항공 ERP의 특징

2. 대한항공이 ERP를 도입하게 된 배경
1) ~6) 포터의 경쟁 세력 모형을 통한 분석

3. ERP도입을 위한 노력
1)ERP 시스템 도입 진행 방식
2)시스템 개발 과정

4. 오라클 ERP
1) 오라클 ERP 간략 설명
2) 오라클 ERP 도입 이유

5. 기존 시스템과의 충돌과 해결 방안
1) 기존 시스템과의 충돌
2) ERP 도입시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6. ERP 도입으로 인한 성과
1)~9) 회계, 생산작업 흐름, 사전결함 경고 등 9가지의 성과

7. 다른 기업에게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1. 대한항공의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ERP)

1) 대한항공 ERP를 선정하게 된 이유

대한항공은 현재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로써, Excellence in Flight라는 미션 아래 여객운송, 화물운송, 기내식, 호텔, 리무진 등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항공운송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1969년 3월 국영 대한항공공사를 한진 그룹이 인수하면서 민영화되었으며, 이후 124대의 항공기로 36개국 116개 도시를 운항하며 세계적인 규모와 노선망을 갖춘 글로벌 항공사로 성장하였다. 또한 Sky Team 회원사인 대한항공은 자체적으로만 한해 평균 2천만 명 이상의 승객을 수송하고 있으며 지난 2004년부터 국제항공화물 수송 분야에서 세계 1위를 지켜오고 있다.

대한항공, 업계 첫 통합ERP 구축

대한항공이 항공업계 최초로 통합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을 구축했다. 대한항공은 2일 서울 공항동 본사에서 ERP 시스템 원년 선포 행사를 가졌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대한항공은 ERP를 통해 완벽한 시스템 경영을 정착시켜 세계 항공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래리 엘리슨 오라클 회장도 동영상을 통해 "이번 ERP가 대한항공이 항공업계에서 최고가 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전했다. 대한항공의 ERP 시스템은 재무, 자재, 시설, 기내식, 정비, 항공우주, 관리회계, 수입관리 등 전 부문에 걸친 통합적 시스템이다. 대한항공은 EPR 구축으로 업무 처리속도가 빨라져 과거 1개월 소요되던 노선별 여객 영업수지 파악을 실시간으로 할 수 있게 됐고, 회계 결산도 3주에서 5일로 단축됐다. 또 기내식, 정비 부문에서 재고가 발생한 시점, 장소, 원인 등에 대한 종합 분석이 가능해져 적재적소에 자원을 투입함으로써 비용도 줄일 수 있게 됐다. 대한항공은 4년간의 사전 준비작업을 거쳐 2007년 10월 ERP 구축에 착수했다. 2009년 1월 재무회계, 자재, 시설, 항공우주 제조 부문에 ERP를 1차로 가동했고, 2차 기내식, 3차 수입관리, 관리회계, 4차 항공우주 정비를 거쳐 지난해 1월 5차로 정비 부문 ERP를 가동해 구축작업을 완료했다. 이후 1년여 동안 ERP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진행했다. 대한항공 최고정보책임자(CIO) 이상만 전무는 "대한항공은 오라클 솔루션을 기반으로 항공사의 정비기준을 잘 반영하는 최신 ERP 시스템을 도입했고, 이를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 생산성 향상, 비용 절감, 운영 효율성을 달성하고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정보시스템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디지털 타임즈 2012-03-04 강동식기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은듯합니다 감사합니다
  • ogt2***
    (2013.10.18 07:52:54)
회원 추천자료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성공전략」, 굿 인포메이션, 2007한편 기업정보시스템이란 전체적인 업무의 워크플로우(Work-flow)를 판정할 수 있는 그룹웨어인 기반으로 다양한 정보시스템으로 구성되는데, 여기에는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MIS) MIS란 기업경영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컴퓨터시스템을 말한다. , 전사적 자원관리, 공급망 관리, 제품정보관리(Product Data Management : PDM),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 Management : CRM) CRM은 기업이 효율적으로 고객관계를 관리

  • 경영학에 대한 전반적 이해 연구- 판매, 인사, 회계, 재무, 경영 전략을 중심으로
  • 관리기법 3가지1. 적시생산제2. ERP :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3. SCM : 공급사슬관리Ⅱ. 기업의 고객중심 마케팅 전략 분석1. 고객중심 마케팅 개념과 사례2. 4P의 측면에서 분석한 CJ CGVⅢ. 학습조직에 성공한 기업의 공통점 3가지1. 학습조직의 개념2. 학습조직의 성공사례 - GE의 CAP프로그램 : 변화를 확고히 하라Ⅳ. 경영자가 회계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한 사례Ⅴ. 전략적 개념1. 경영전략의 결정을 위한 요소2. 다양한 경영전략의 궁극적 목적Ⅵ.

  • [졸업] [호텔 관광] 고객관계관리(CRM) 구축한 호텔 분석에 대한 연구
  • 정보뿐 아니라 회원의 관심, 성향분석 자료를 기초로 하여 기업의 마케팅 목적에 부합하는 가장 반응률 높은 고객을 타겟팅하여 원투원마케팅을 실행한다.마케팅 수준으로 끌어올리게 되었다.본 연구에서는 해외 호텔에서 이미 그 효율성을 인정 받아 현재 국내 호텔 기업의 고객 관리를 위해 도입 실행되고 있는 호텔 CRM 사례를 분석함과 동시에 경영개선을 통한 새로운 도약의 기회와 수익률 향상을 모색하고 있는 국내 호텔 CRM에 대한 이해를 높이

  • [정보 기술과 경영의 이해] 정보 기술과 경영의 이해
  • 정보 기술과 경영의 이해제1장 정보 기술(IT)에 대한 이해제2장 E-비즈니스 정보 시스템제3장 ERM과 ERP에 의한 통합 경영제4장 전자적자료교환(EDI)정보경영자 의사결정고객가치 창출 프로세스: 구축 및 운영고객가치 창출 기업외부 정보ㆍ거시환경 정보ㆍ고객정보ㆍ시장정보(인력시장,구매시장,제품시장,자본시장)기업내부 정보ㆍ가용자원 정보(인적자원, 생산능력, 원가정보)ㆍ기업성과 정보제1장. 정보 기술(IT)에 대한 이해기업 경영

  • [경영정보] 대한통운의 정보기술 활용사례
  • 대한통운의 정보기술 활용사례다가오는 날은 다 좋은 날경영정보학원론1.회사소개2.조직 구성3.경영방침과 경영성과Chapter 1 기업 소개- 대한통운 선정이유 육상운송을 비롯해 해상, 항공운송 그리고 항만하역에이르기까지 입체적이고 전문적인 운송 시스템을 바탕으로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해 온 대한통운. 법정관리를 받는 어려운 경영환경에서도 정보화를 통해경영을 혁신하고 미래성장사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