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공급사슬 통합과 공급사슬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공급사슬관리
2.공급사슬통합
3.공급사슬평가
4.공급사슬과 정보기술
본문내용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기업 내 또는 기업 간의 다양한 사업활동의 프로세스를 부문간,
부서간에 존재하는 벽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수주에서부터 고객 납품에 이르기까지 조달, 생산, 유통 등의
공급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잘 관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효율적 공급사슬관리를 위해서는 수익/비용
분석을 통해 공급사슬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경쟁 전략의 선택과 공급사슬의 설계가 이루어져야한다.
SCOR(Supply Chain Operations Reference)


회사 내부의 기능과 회사 간 Supply Chain 파트너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로써 공통의 Supply Chain 경영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최상의 실행”, 수행 데이터의 비교, 최적의 소프트웨어를 적용하기
위한 과정의 표준이다.
참고문헌
박상욱, [공급사슬관리의 전략적 가치]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 정승주, 『국가 공급사슬망관리(SCM)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교통연구원,2005.
- 윤선희, 『광범위한 공급사슬관리 실행은 성과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가』, 한국학술정보,2009.
장성기, 『공급사슬관리의 실천적 이해』, 21세기사, 2007.
김재일, 『물류 및 공급사슬관리의 전략적 이해』, 박영사, 2009.
양병모, 한현수, 공급사슬전략과 파트너 관계 연계 모형,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02
Manufacturing Business Technology : www.mbtmag.com
- SAP : http://www.sap.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원론 용어 정리1
  • 관리법으로, 과학적 관리법이라고도 한다. 테일러시스템은 작업과정에서 노동자의 태만을 방지하고 최대의 능률을 발휘하도록 하기 위해 시간 연구와 동작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공정한 1일의 작업 표준량인 과업을 제시하여 과업관리(task management)를 하는 동시에 노동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차별적인 성과급제도를 채택하는, 기능식 직공장제도를 도입한 관리방식이다. 그러나 테일러시스템은 구성원을 수동적 존재라는 전제, 기계론적 인간과 인간

  • [SCM(공급사슬관리)] SCM(공급사슬관리)에 관한 고찰(사례 연구)
  • 관리하는 것이 SCM의 역할이다.SCM 실천방법은 가장 기본적으로 기업내 기능통합을 실현시킨다. 이는 ERP 등을 구축하면서 사용되는 각종 경영관리기법들을 활용하여 프로세스 개선, 조직 재평가, 고객중심의 전략집중화 등이다. 그것을 기본으로 해서 공급채널상의 납품업체군과 고객군으로 운영요인들을 확대시켜 통합시키는 것이다. SCM을 접근하는 방식은 Pilot 접근방법으로, 통합이 용이하거나 필요성을 많이 느끼고 있는 부분 등을 정해서 기업내

  • [경영정보]현대백화점 고객관계관리시스템(CRM) 사례조사
  • 통합관리2001.6~호텔 여행 고객정보시스템과 통합운영CRM 구축 3단계01.1~01.6지방으로 시스템 구축작업 확대(CRM 활용 극대화, 유기적 협력관계 구축)CRM 구축 2단계00.5~00.10경인지역 시스템구축(본점 천호 무역 신촌 부평지역 CRM시스템 구축)CRM 구축 1단계99.7~00.2아파트 상권분석 시스템 구축(거주 고객 정보파악)상권분석99.2~99.5파일롯 시스템 구축(명절행사/이탈고객/초우량고객/고객흐름 이해)전략검증단계98.12~99.1데이터 평가전략

  • [경영정보론] kmart 케이마트 사례
  • 관리할 수 있게 하며, community 등을 활성화 시켜 고객의 기호와 현재 인기 있는 품목 및 기업이 나아가야 할 정책 수립에 근거가 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한다. ( 장기 정책 - 가장 큰 문제점인 supply chain의 관리를 위해 Wal-Mart와 같이 적절한 공급자로부터 점포에 직접적으로 연결이 될 수 있는 system을 구축해야 한다. 사실상 대형할인점 수익모델의 중심은 가격 경쟁력이다. 전사적인 모든 전략, 투자, 운영은 가격을 낮추고 상대적으로 높은 마진을 올릴

  • [관리회계] Target costing(타겟코스팅)의 이해
  • 사슬별 배분- 각 가치사슬은 활동분석을 통하여 비 가치 활동을 제거함으로써 프로세스개선이나원가절감- 기업의 목표원가달성을 위해 각종 지원도구(VA, DTC, 공정별 원가계산 등) 를 활용- 이러한 도구의 활용은 다른 가치사슬의 담당자의 참여를 유도4.전략적 원가관리와 타겟코스팅※ 왜 원가기획(Target Cost)을 도입하나원가절감 및 경쟁력 확보- 원가절감을 위하여 공급자와 밀접하게 관계를 갖는 법을 습득하기 위해- 경쟁자보다 원가경쟁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