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SCM의 정의와 기능적,도구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SCM
1. SCM의 정의
2. 기대효과

II. SCM의 특성
1. SCM의 구조
(1) 공급측면과 수요측면의 구조
(2) 역유통
(3) Push형과 Pull형의 구조
(4) Bar-Code와 POS시스템
2. SCM의 성격
(1) SCM의 핵심개념인 채찍효과(Bullwhip Effect)
(2) Bullwhip Effect의 생성요인
(3) BullWhip Effect 관리방식

III. 공급사슬관리의 이론
SCM의 기능적 관점 – 제조중심
1. SCM의 제조업 중심의 성격
2. 제조업 중심의 SCM운영방식
3. 제조업 중심의 SCM기법
SCM의 기능적 관점 – 유통중심
1. SCM의 유통업 중심의 성격
2. 유통업 중심의 SCM운영방식
3. 유통업 중심의 SCM 기법
SCM의 도구적 관점 – 조직중심
1. SCM에서의 조직간 관계의 중요성
2. SCM에서의 조직간 관계의 형성
3. 조직구조의 변화
SCM의 도구적 관점 – 정보중심
1. SCM에서 활용되는 정보기술의 중요성
2. SCM의 기본 정보기술
(1) SCM의 출발점인 POS와 bar-code
(2) EDI(3) 인터넷
(4) Decision Support System
(5) Unit Control
3. SCM의 응용 정보기술
(1) SCM 응용기술과 수행업체
(2) 기술SCM의 응용

IV.공급사슬관리 구축시의 기본 준비사항
1. 경영전략으로서의 SCM
2. SCM과 기업환경의 영향V. 공급사슬관리의 실제 구축 준비단계
1. 공급망 관련 기업들간에 공통목표수립과 이행
2. SCM에 참여할 준비상태의 파악
3. 공급망에 참여할 외부조직의 선정
4. SCM에 참여하려는 업체간의 신뢰도 평가VI. 공급사슬관리의 실제구축 실행단계
1. SCM구축에 필요한 시스템 구축업체 선정
(1) SCM 구현시스템 선택
(2) SCM시스템 공급업체 선정2. SCM시스템 구축과 통합
(1) SCM시스템 구축

VII. 공급사슬관리의 실제 구축 후 운영단계
1. 시스템 구축후 운영방식 – 힘의 논리
(1) 공급사슬관리상의 힘의 균형
(2) 공급사슬관리상의 힘의 종류

VIII.CASE STUDY<유한킴벌리의 SCM구축 사례>
본문내용
1. SCM의 정의
Supply Chain이란 고객 - 소매상 - 도매상 - 제조업 - 부품/ 자재 Supplier등의 공급활동의 연쇄구조를 나타낸다.
Supply Chain Management란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변화에 Supply Chain전체를 기민하게 대응시켜 Dynamic하게 최적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이제까지 부문마다의 최적화, 기업마다의 최적화에 머물렀던 정보, 물류, 현금에 관련된 업무의 흐름을 Supply Chain 전체의 관점에서 재검1토하여 정보의 공유화와 Business Process의 근본적인 변혁을 꾀하여 Supply Chain전체의 Cash Flow의 효율을 향상시키려고 하는 Management Concept이다.⑤ 다시 말해 공급망관리란 원재료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자원과 정보의 일련의 흐름 전체를 경쟁력 있는 업무의 흐름으로 관리하려는 관리 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데이터를 처리하는 전사적 자원관리(ERP)에 지능을 부여하는 것과 같다. 즉 기업의 병목(bottleneck)이 되는 계획(흔히 '풀리지 않는 문제(NP-complete)' 라고 하는)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공급망관리를 효율화하기 위해서는 사내와 사외의 공급망을 통합하여 계획하고 관리해야 하며, 각 단위 시스템의 통합/연동이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고려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Ayers, James B. (2001), Handbook of supply chain management, The St.Luice Press.
Chopra,Sunil and Peter Meindl (2001), Supply Chain Management, Prentice Hall.
Copacino, William C. (1997) Supply Chain Management, The St. Luice Press
Fredendall, Lawrence D. and Ed Hill(2001), Basics of Supply Chain Manangement The St.luice press
Gattorna, John (1998), Strategic Supply Chain Alignment, Gower.
Shapiro, Jeremy F.(2001) Modeling the Supply Chain< Duxbury

한국유통정보센터(1999), SCM과 핵심기술
한국유통정보센터(1999), ECR과 통합EDI
한국유통정보센터(2000), EAN/UCC 시스템과 ECR/SCM 응용기술
공급사슬관리SCM(2002) , 한동철 , 시그마인사이트
현대기업의 SCM의 모형과 전략, 한국산업경제학회 1999심정택(창원대 경영학과 교수)
SCM의 현황 및 발전, 이영해(한양대 산업공학과 교수) ie매거진
공급망 경영을 위한 전략, 전술 그리고 운영 정남기(전남대 산업공학과) 2000.9
주문-판매 모형에서 주문비용 감소와 판촉에따른 이익증가분석 SCM KOREA2000, 2000.12
선진 국내외 기업의 SCM도입사례와 도입의 성공요인 정인근,이명무(한국외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iyah4***
    (2006.06.21 00:24:4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습니다.
  • userf***
    (2005.06.09 22:09:38)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차례공급사슬관리 개요SCM의 기본개념SCM의 역사SCM의 중요성SCM의 목적SCM의 효과공급사슬관리의 특성SCM의 구조SCM의 성격SCM의 환경공급사슬관리의 기능적 관점제조중심유통중심공급사슬관리의 도구적 관점조직중심정보중심공급사슬관리의 실천경영전략으로서의 SCMSCM과 기업환경의 영향실제적용시의 전제조건참고문헌공급사슬관리의 개요 SCM의 기본개념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 SCM)란 제

  • [품질경영] ERP시스템 정의, 특성 및 도입시 기대효과
  • 가. ERP시스템의 정의기업은 경영활동의 수행을 위해 여러 개의 시스템 즉 생산, 판매, 인사, 회계, 자금, 원가,고정자산 등의 운영시스템을 갖고 있는데,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이하 ERP)시스템은 전사차원에서 이러한 기업운영을 지원하는 여러 단위시스템을 연계하여 제공하는 통합시스템으로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정의를 찾아볼 수 있다.우선 제조업 관점에서 ERP의 정의를 살펴보면, 미국 생산재고관리협회(America Production & Inventory Control Society : APICS)

  • [전략정보시스템] SCM 연구- 물류경영 최적화 SCM구축
  • 전략적인 기법이며, SCM 솔루션은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이 과정을 자동화, 효율화한다. SCM 솔루션은 경영 전략 및 기법과 정보 기술의 결합체라고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리엔지니어링 이후 SCM 도입이 진행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구체적으로는 이제까지 부문마다의 최적화, 기업마다의 최적화에 머물렀던 정보, 물류, 현금에 관련된 업무의 흐름을Supply Chain 전체의 관점에서 재검토하여 정보의 공유화와 Business Process의 근본적인 변혁을 꾀하여Supply Cha

  • 물류관리 공통]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1. e-SCM 의 등장배경2. e-SCM 정의와 목표3. e-SCM의 필요성4. e-SCM 전략수립단계5. 디지털 환경과 e-SCM6. e-SCM 실행 전략7. e-sCM 추진의 성공요인8. e-SCM의 효과 9. APS의 정의10. APS의 등장배경11. APS도입의 목표12. e-SCM과 APS의 통합1. e-SCM 의 등장배경21세기 초반 기업경영의 가장 중요한 화두는 e- business 이다. 국내외 기업들의 e-business 수행을 향후

  • [방통대 물류관리 공통]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1. e-SCM 의 등장배경2. e-SCM 정의와 목표3. e-SCM의 필요성4. e-SCM 전략수립단계5. 디지털 환경과 e-SCM6. e-SCM 실행 전략7. e-sCM 추진의 성공요인8. e-SCM의 효과 9. APS의 정의10. APS의 등장배경11. APS도입의 목표12. e-SCM과 APS의 통합1. e-SCM 의 등장배경21세기 초반 기업경영의 가장 중요한 화두는 e- business 이다. 국내외 기업들의 e-business 수행을 향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