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ERP,CRM 핵심요약과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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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SCM,CRM,ERP의 핵심만 요약하는 레포트 이x영님 수업시간 과제

3장으로 요약해가는 과제
본문내용
이x영님 수업시간 과제
공급사슬관리(SCM)

컴퓨터와 네트워크가 기업경영에 영향을 주기시작하면서 한 기업이나 조직에서 자신들만의 네트워크를 이루게 되는데 이것을 인트라넷 이라고 한다. 그리고 기업(조직)과 기업이 네트워크로 연결된 형태 이것을 엑스트라넷 이라고 한다. 이런 네트워크의 환경을 기업경영에 활용한 것의 대표적인 예가 공급사슬관리(SCM)이다.

불확실성이 큰 시장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려고 등장한 신 경영기법이다. 시장 상황이 예측가능했던 과거 대량생산시대에서 지금은 예측 불가능한 다품종 소량생산 시대로 변화하면서 등장한 경영 신조류인것이다. 시장 예측이 어렵다면 시장변화에 기민한 대응이 필요하다.

SCM은 자재 공급업체에서 소매에 이르는 모든 거래 파트너들 예를 들어 아웃소싱을 둔다던지 원자제 공급자라던지, 제조업자, 창고․보관업자, 소매상사이에 원료와 부품뿐만 아니라, 정보, 자금, 지식의 흐름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 운영하여 불확실성을 줄이고 전체적인 최적화를 달성하여 궁극적으로 시스템의 최소 비용과 최고의 고객만족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일련의 접근법이자 더 나아가 하나의 경영패러다임으로도 정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생산업체가 있다하자. 그런데 그 자동차의 90%이상 되는 부품은 그 자동차회사에서 만드는 게 아닌 아웃소싱.. 즉, 협력업체의 도움을 받아 최종적으로 자동차를 생산하게 되는 것이다. 엑스트라넷으로 그런 기업과 기업이 연결되어 있기에 SCM을 통해 언제든지 필요할 때 빠른 처리속도로 원하는 부품을 신청하고 공급 받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재고자산을 굳이 많이 확보하고 있지 않아도 되고 그러므로 인해 그 재고자산을 관리하는 인력이나 공간이 줄어들게되서 그만큼의 이익을 보게 되고 그것은 즉, 원가가 절감되는 것으로 더 많은 이익을 가져다

<중략>

도 한다. 기업 전반의 업무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관리, 경영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정보를 공유하게 함으로써 빠르고 투명한 업무처리의 실현이 목적이다.

고객관계관리(CRM)

기존에는 재화나 용역을 제공하는 기업에 비해 사용하려는 소비자가 많았다. 이때는 단순 기업위주의 판매활동을 이뤘지만 시대가 흐르고 경쟁사가 많아지고 소비자의 수준이 높아지고 거기다가 인터넷을 통한 소비자의 정보입수능력이 증가하게되자 기업위주의 판매활동시대는 끝나고, 고객 중심의 판매활동이 시작되었다. 이는 순간적인 매출의 증대가 아닌 지속적인 고객관리를 통해 고객과의 평생간의 파트너쉽을 맺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기업의 고객을 뺐기지 않거나 경쟁사의 고객을 빼앗아오는 방법밖에 없는것이며 이와 관련해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고객에 대한 고객관계관리 시스템인 CRM인 것이다.

CRM을 통해 고객하나하나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관리하며 그것을 통해 그들이 가지고 있는 관심분야와 욕구를 중요시한다. 그리고 그것을 파악하여 기업 내 모든 정보의 방향과 컨셉을 새로이 잡아, 궁극적으로 고객만족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아 평생 우리기업의 고객이 되게끔 하려는 것이다.

이처럼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지원·평가하는 과정이라고 정리할 수 있겠다.

CRM은 최근에 등장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B marketing)의 일대일 마케팅(One-to-One marketing), 관계마케

<중략>
참고문헌
최신 경영정보시스템 이건창 무역경영사
경영정보 시스템의 이해 JANE P.LAUDON 이양규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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