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L’OREAL(로레알)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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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로레알의 글로벌 전략
2.Background
3.Building the U.S. Operations: Phase
4.Global Corporation in 2004
5.키엘의 성공요인
본문내용
1988년 Helena Rubinstein / 1990년 Ralph Lauren ownership 획득
Helena Rubinstein
- Good position의 발견 / Upscale Brand로 Reintroducing
Ralph Lauren Fragrances
- Designed to fill a gap in L’oreal’s Luxury Division
Midpriced salon brand
Salon educators와의 광범위한 네트워크
Professional Division
→ mid- to luxury-hair-care 제품은
salon 또는 specialty beauty supply를 통해 거래 (미국, 유럽과 다름)
미국 내 Professional Market의 가능성
3rd-leading US makeup brand
인수 당시 Focus를 잃고 헤메이던 중 L’oreal과 손을 잡게 됨
프랑스의 Elegance와는 다른 American value(젊은 이미지) 세계시장에서 가능성 발견
수익 중 87% 미국 시장을 통해 획득(인수 전) → 1996-2002 해외 판매 93% 성장(인수 후)
L’oreal의 기존 브랜드를 고집하지 않고 Maybelline으로 미국시장 현지화
1998-2000년 로레알은 에스닉 헤어케어 부문 투탑 업체 Softsheen, Carson 인수 ($370M)
→ 에스닉 헤어마켓 시장의 20% 점유
흑인 헤어에 특화된 기술과 제품, 높은 시장점유율과 큰 잠재력을 가진 글로벌라인 보유
2003년 로레알 에스닉 스킨 헤어 연구소를 통한 흑인들의 헤어와 스킨 R&D 투자
→ 부문 세계 유일의 연구소
미국 흑인 >> 아프리카 시장공략 (인종 별 다양한 미의 기준 인정, 이해)
2000년 Matrix 인수 ($500M 이상)
Blond hair 타겟 / 샴푸가 주 제품
Hair-care 부문 Leading Bland
미국내 유통업자들, 해외 수입업자들과의 strong relationship 구축
매력적인 중저가 가격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
2000년 3년 간의 구애 끝애 인수
고급시장에서의 포지션 강화
고급가게와의 유통 네트워크 확보 / 젊고 natural한 브랜드 파워
인수 후 브랜드 급성장 (다수의 매장 오픈, 인터넷 사업)
matrix 구조

Three division chief- 기업전체 브랜드전략, 글로벌 브랜드 매출&이윤, 마케팅 등을 가이드
Three top regional leader- 지역매출과 매출전략 실행

International brand team
- 책임 지역의 신제품개발, 브랜딩, 마켓-포지셔닝.
Ex)미국은 뉴욕, 유럽은 파리, 슈 우에무라는 일본.

country manager
- country needs를 파악, 각 브랜드매니저에게 보고. R&D 부서와 협력해 신제품 개발에 기여.

2003년 $600M (매출액의 3%, 업계 평균 2% 미만) 투자

4개의 연구센터-프랑스, 일본, 미국2.
2800명의 연구원,
연간 500개의 특허 제출,
20000개의 특허 보유
47 공장, 88 유통센터,14500 종업원 (제품의 94%를 직접생산)

원가 절감 - 유럽과 미국 제조공정의 노하우 공유, 매출액의 19%까지 비용절감
international brand team과의 긴밀한 유대
Ex)과일당 샴푸-brand team이 유럽에서 수요 파악. R&D 과학자들이
모발에 좋은 과일당 상품을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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