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Z이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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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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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Z이론의 등장배경
2. Z이론 창시자 오우치 소개
3-1. Z이론 무언인가?
<일본 기업과 미국 기업의 차이>
<Z이론 특징>
3-2. 일본 기업의 장점을 가미한 Z형 조직형태 특징
4. Z형 조직의 기업사례
1) Intel - Z이론을 적용하여 성공한 기업사례
2) IBM
3) P&G
5. Z모델에 대한 결론
- 본문내용
-
3-1. Z이론 무언인가?
>> J Type(Japan) + A Type(America) = Z
Y이론의 한걸음 더 발전한 형태로, 철저한 미국식 경영기법과 철저한 일본식 경영기법이 혼합된 것이다. 이 이론에는 근로자들이 보다 참여적이며 여러 가지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일본식 조직문화가 반영되어 있으며, 직무 교대, 직무능력 확대, 전문화를 지양하는 종합화, 지속적인 직원교육의 필요성 등이 강조된다.
X이론이나 Y이론과 마찬가지로 오우치의 Z이론 역시 근로자에 대한 가설이다. 1980년대 중반 일부 전문가들은 철저한 일본식 기업이 경쟁적 우위를 누리게 된 원천을 연구하여 철저한 미국식 경영기법과 혼합한 Z이론을 생각했다.
이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장기적 고용제를 통해 장인정신을 계승하고, 모든 구성원들은 합의적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며, 또한 품질개선을 위해 근로자와 경영자가 품질분임조를 구성하고 공동 작업을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 이 유형의 종업원들은 평생직장으로 가주하여 충성심을 발휘하고, 다른 종업원들과의 일체감이 투철하게 된다. 따라서 열심히 일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자신과 회사를 개선시키는 데 적극 참여하게 된다는 것이다.
즉, Z이론의 핵심은 최신 생산 설비나 기술과 같은 물적 자원 보다는 구성원들의 동기를 유발시키는 인사관리와 조직관리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고는 과거 전형적인 미국 기업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가족과 같은 일체감을 기업에서 일상적으로 느끼게 함으로써 종업원들이 조직의 일원으로서 만족감을 갖게 하는 일본식 인적자원 관리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일본 기업과 미국 기업의 차이>
미국
일본
고용기간
단기고용
종신고용
평가와 승진속도
급속한 능력평가, 승진
느린 능력평가와 승진
경력관리/ 승진경로
업무 능력의 전문성 및
특수성의 경력 계획에 따른
전문분야별 승진경로
포괄적인 업무 숙달 및
비전문성의 경력 계획에 따른
비 전문화된 승진경로
통제기구
명시화된 통제장치
비명시적 통제장치
의사결정
개인의사결정
공동의사결정
책임
개인책임
집단책임
관심
부분적,차별적관심
전체적 관심
보상제도
능률성과급제
연공서열제
가치
능률,경쟁,합리성
안정,협조,온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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