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백화점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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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들어가는말

Ⅱ. 본 론
1. 국내 소비시장의 변화
2. 유통업계 환경 변화
3. 신세계 그룹의 연혁 및 성장 과정
4. 신세계 그룹의 경영이념
5. 신세계 백화점의 SWOT
6. 백화점에 대한 고객 설문 조사
7. 신세계 백화점의 현재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발전 방안
8. 신세계 강남점의 마케팅 촉진 계획
9. 신세계 백화점의 고객 서비스 및 편의 시설
10. 신세계 계열의 기업 소개

Ⅲ. 결론
1. 현재 신세계 백화점의 문제점
2. 신세계백화점의 효과적인 발전방안
본문내용
Ⅰ. 시작하기 앞서

우리나라의 유명 백화점을 예로 들자면 현대, 롯데, 애경, GS 그리고 신세계 백화점을 들 수 있다. 그 중 신세계 백화점은 현재 우리나라의 백화점들 중에서 가장 오랜 전통과 역사를 지닌 백화점이다. 1930년에 세워진 경성백화점의 개점 이후에 2007년 현재까지 유통업계의 대가로 인정 받고 있다. 하지만 이러했던 신세계 백화점이 롯데백화점과 현대백화점의 적극적인 시장 진출과 엄청난 투자, 그리고 공격적인 지점 개설로 인해 신세계 백화점의 명성은 예전과 같지 않게 되었다. 이는 물론 롯데백화점과 현대백화점이 시설투자와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생겨난 결과이지만 신세계 백화점이 현재 추구하고 있는‘생활 속의 백화점‘ 이라는 슬로건아래 대형 할인 마트인 이마트 쪽으로 치우친 편향된 마케팅 전략으로 인해서 신세계 백화점은 점점 소비자들의 관심 밖으로 떠밀려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따라서 현재의 신세계 백화점에 대한 3C(Customer, Competitor, Company)분석을 하고, 그에 따른 향후 전개할 새로운 신세계 백화점 발전 전략에 대해 연구하기로 하겠다.

< Company >
- 신세계 백화점의 슬로건 - “가치있고 풍요로운 생활, 신세계가 만들어 갑니다”

※ 신세계백화점(강남점) 에 대한 소개
고속터미널역에 있는 센트럴시티 내의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은 JW메리어트 호텔, 멀티플렉스 영화관, 대형문고, 수영장 등의 각종 부대시설과 연계되어 있고 따라서 원스탑 쇼핑이 가능한 곳이다. 유럽의 고성을 연상시키는 외관, 고풍스러운 분위기와 현대적 감각을 적절히 조율한 실내 장식은 고급스러우면서도 모던한 느낌을 연출하고 있으며 각 층마라 유럽 각국의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는 테마 인테리어를 도입해서 주목을 끌고 있다. 또한, 건물 내부의 중앙은 1층부터 천장까지 탁 트이도록 아트리움으로 설계하여 유럽형 매장의 운치를 더했다. 지하 2~4층은 주차장으로 3,500대가 동시주차 가능하며 지하 1층은 식품, 지상 1층은 명품잡화, 2층은 50 여 개의 명품 브랜드로 구성되어 있다. 3~4층은 여성, 5층과 6층은 남성복 및 스포츠 용품, 7층은 아동, 8층은 식당가 및 문화센터가 위치해 있다. 이태리산 대리석으로 마감한 고객 휴식공간, 갤러리를 겸한 층별 카페, 전문가가 상주해 있는 유아휴게실, 주차장과 매장을 연결하는 무빙워크, 각종 아카데미를 개설하는 문화센터 등 백화점을 단순한 쇼핑 장소가 아닌 새로운 생활, 문화공간으로 새롭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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