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햄버거시장 마케팅전략-맥도날드 vs 버커팅 vs 크라제버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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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선정 이유
2. 연구대상 소개
3. 햄버거 시장 분석
4. 연구대상 개별분석
-SWOT분석
-STP분석
5. 연구대상 비교분석
6. 전략적 시사점 도출

본문내용
4Ps : 맥도날드
PRODUCT
메뉴
해피밀 : 장난감이 들어있는 어린이메뉴
세트메뉴 , 아침메뉴, 사이드메뉴, 맥카페
커플메뉴, 트리플 메뉴

탄력적으로 현지화된 맛
나라의 특징을 살려 제품 개발

맥(mac)
모든 제품에 ‘맥’을 붙임. 제품과 기업명과
제품과의 연관성 인지전략.


PRICE
소비자 중심의 접근방법 가격에 민감한 탄력적 고객을 고려한 다소 저가전략.

PLACE
높은 유통 집약도 24시간 매장 개설 가맹점을 통한 유통


PROMOTION
통신사제휴 기프티콘 발송 홈페이지 및 매장 내 이벤트 시행 쿠폰 제
맥도날드 어린이 축구교실 TV광고 및 지면광고 시행 홈페이지 내 맥도날드 공정 공개
환경캠페인 실시



4Ps : 크라제버거


PRODUCT



친환경 재료를 이용한 제품
패밀리레스토랑을 지향하는 다양한 메뉴
샌드위치 햄버거 파스타 스테이크등


PRICE
고가전략구사(매스티지 마케팅)
고객들의 가격저항감에 편중하기보다
프리미엄을 더욱ㅁ 강조하는 전략 구사
고객 충성도를 고려한 가격전략.


PLACE



효율적인 업무 추진을 위하여 사무소와
아카데미연구소, 제빵-소스공장 모두
경기도 구리로 이전

전국을 6개 권역으로 분할해 마스터
프랜차이즈 형태로 매장을 운영


PROMOTION

애초 해외진출을 고려한 컨셉으로
팝아트 마케팅과 다국적 인테리어
그린데이 이벤트:
의상중에 초록색있으면 할인




전략적 시사점
햄버거 문화는 패스트 푸트에서
슬로우푸드로, 정크푸드라는 인식에서 요리라는 인식의 전환점을 맞고 있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에 햄버거 업계의 대처는 각 업체마다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린이 층을 주력으로 하는 맥도날드는 그 특징에 적합하게 저가전략, 다양한 프로모션을 구축하고 있다.

강력한 매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는 버거킹은 그에 걸맞은 다양한 제 공물을 제공하며 소비층을 유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프리미엄 이미지로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고객층을 확보한 크라제버거는 더 나아가 사회적 책임의 역할에서 그린데이 행사 를 통해 긍정적인 브랜드이미지를 확보하는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참고문헌
연구보고서

실전 프랜차이즈 마케팅 전략, 중앙경제평론사, 국회도서관
참고서적

안광호, 하영원, 박흥수, 마케팅관리론, 2008, 학현사
신문기사

크라제버거·할리스커피 등 13개 토종브랜드, 해외진출 '지원사격' ,
메디컬투데이 , 2010.04.16
맥도날드주방 어떨까? 소비자들 '직접 체험‘ , 메디컬투데이 , 2010.05.19
버거킹, 가정의 달 맞이 와퍼 나눔 행사, 머니투데이 경제, 2010.05.13

참고 홈페이지

맥도날드 홈페이지 http://www.mcdonalds.co.kr/
버거킹 홈페이지 http://www.burgerking.co.kr/
크라제인터내셔날 http://www.kraz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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