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경영론 크라제버거 기업 분석 및 지속적 성장 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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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소기업경영론
크라제버거 기업 분석 및 지속적 성장 전략 제안
목 차
개요
1.1. 크라제버거 선정 이유
1.2. 크라제버거 소개
창업자 및 성장 스토리
2.1. 창업자 및 창업 배경
2.2. 성장 스토리
현재 상황 분석
3.1. 시장 분석
3.2. 고객 분석
3.3. 경쟁자 분석
크라제버거의 경영 전략
4.1. 운영 전략
4.2. 제품 전략
4.3. 마케팅 전략
지속적 성장 전략 제언
참고 문헌
개요
1.1. 크라제버거 선정 이유
전체 패스트푸드 버거 시장은 1조원 규모이고, 수제 햄버거 시장은 시장 전체의 10% 수준은 1000억 원 대이다. 또한 수제 햄버거 시장은 향후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소득수준의 향상과 웰빙이라는 사회 환경으로 인해 수제 햄버거 시장의 수요는 계속해서 늘고 있으며, 그 성장 가능성 때문에 대형 유통업체와 대기업들이 수제 햄버거 사업에 직접 뛰어드는가 하면 외국의 유명 버거 브랜드들도 잇달아 국내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업계 1위는 국내 토종 브랜드인 크라제버거가 8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최근 1~2년 사이에 일본의 모스버거 뿐만 아니라 미국의 ‘팻버거(fatburger)’, 신세계 푸드의 미국의 프리미엄 버거 기업인 ‘자니로켓’, CJ푸드빌의 ‘빕스버거’가 출시되며 차례차례 수제 햄버거 시장의 경쟁이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주목받고 있음과 동시에 향후 경쟁 가속화되는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크라제버거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심화된 경쟁 속에서 어떻게 하면 크라제버거가 향후 위협적 진입자들을 따돌리고 현재와 같은 성장을 지속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전략을 제언하고자 크라제버거를 선정하게 되었다.
1.2. 크라제버거 소개
크라제버거는 크라제인터내셔날이 경영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수제 햄버거 전문점이다. 1998년 서울 압구정에 처음 설립되었으며, 2011년 12월 기준으로 전국에 약 90개의 점포가 있고, 홍콩, 마카오, 싱가포르에도 지점을 두고 있다. 해외 사업 확장을 위해 2008년 사명도 ‘크라제코리아’에서 ‘크라제인터내셔날’로 변경했다. 또한 자본금은 40억, 매출액 290억, 사원수 650명 이상의 중견기업이다.
버거킹이나 맥도널드, KFC에서는 주문 이후 1∼2분 이내에 소비자가 버거를 쥐어들 수 있는 일명 레디-투-잇(Ready-To-Eat) 시스템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크라제버거는 그다지 빠르지는 않지만 고품질의 햄버거를 맛 볼 수 있는 수제 버거이다. 프리미엄햄버거 전문점으로 오픈 이후 지금까지 Quality Standard, Service Standard, Customer Satisfaction에 중점을 두고 이를 실천하고, 지켜온 결과 프리미엄 푸드 시장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을 하면서 한국에서 가장 좋은 프리미엄 햄버거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게 되었다.
햄버거를 미치도록 좋아하게 만들자는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Korea(대한민국) Craze(열광, 열중) Burger 라는 의미로 단어를 조합하여 KrazeBurger 라는 이름을 만들었다. 로고는 이러한 의미를 보다 강렬하게 각인시키기 위해 문자를 역순으로 뒤집어 제작하였다.
2. 창업자 및 성장 스토리
2.1. 창업자 및 창업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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