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현대자동차 생산운영관리(도요타와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Fordism
Ⅱ. Toyotism
Ⅲ. 도요타 닮은 꼴 현대
Ⅳ. Hyundaism은 가능한가
Ⅴ. 결론
본문내용
□ 3현주의(현장중심)

현지에서 현물을 가지고 현상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CEO가 현장 점검 실시한다.
모든 문제도 현장에 있고, 답도 현장에 있다. (“현장에 배울 점이 제일 많다”)

□ 생산평준화

어떤 공정이든 택트타임을 지켜 생산하게 되어 과잉생산을 막을 수 있고 생산의 타이밍을 맞추기 수월해진다. 모든 공정이 택트탐임을 준수할 경우 생산의 평준화가 가능해진다.

□ 5S

정리, 정돈, 청소, 청결, 습관화를 의미하는데 일본 발음의 영문 첫 단어를 따서 S가 5개이므로 5S(Seiri, Seiton, Seiso, Seigetsu, Sitsuke)라고 부른다. JIT를 비롯한 모든 제도로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며 5S가 이루어지지 않고서는 공장의 개선은 불가능하다.

□ 7대 낭비 제거

1. 과잉생산 : 필요 이상의 작업자, 재고 초과로 저장과 운송에 낭비 유발
2. 작업대기 : 재고부족, 작업지연, 장비고장시간, 생산능력 병목현상 등으로 유발.
3. 불필요한 운반 : 자재나 부품 또는 완제품을 공정 간이나 창고에 입출고
4. 불필요한 공정 : 필요 이상의 고품질 제품 제공 시 발생
5. 과잉재고 : 긴 리드타임, 과잉 원재료/재공품. 생산불균형, 긴 준비시간 등 문제를 숨김
6. 불필요한 동작 : 부품, 도구 등을 찾거나 손을 뻗거나 쌓는 것, 걷는 것
7. 불량 : 수선, 재작업, 페기, 교체생산 및 검사 등 엄청난 낭비업무 유발

4. 도요타 리콜 사태

원인) 국외팽창정책과 지나친 부품 단가 인하

도요타가 1980년대 이후 일본 차 돌풍을 일으키고 고급 차 브랜드인 렉서스도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한 이후 전 세계 자동차 업체는 ‘도요타 배우기’에 몰두했다. 도요타의 ‘카이젠’(개선·공정개량작업)과 ‘지트’(JIT·적시생산시스템)는 자동차업계의 ‘교본’처럼 받아들여졌다. 여기에 도요타는 과감한 국외 팽창정책을 썼다. 90년대 이후 지금까지 도요타는 일본 국내에서 공장을 하나도 짓지 않으면서 세계 31곳에 생산기지를 새로 세웠다.

최근의 리콜 사태는 비용 절감을 위해 부품단가를 인하하고, 국외 생산 확대를 꾀해온 도요타의 전략이 되레 ‘품질 저하’라는 부메랑이 되어 돌아오고 있다는 것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전임 와타나베 가쓰아키 사장이 2005년 도요타의 지휘봉을 맡고 나서 가장 강력하게 추진한 것이 바로 비용 절감이었다. 구매 부문에서 잔뼈가 굵은 와타나베 사장은 마른 수건도 더 짜내는 방식으로 부품단가 인하를 독려했다. 좀 더 싼 부품을 찾다보니 협력업체들도 전 세계로 다변화할 수밖에 없었다. 이번에 문제가 된 부품은 캐나다의 시티에스(CTS)가 중국공장에서 만든 부품이다. 도요타의 대규모 리콜 사태가 급격한 팽창과 공급선 다변화로 말미암은 품질관리의 허술함과 도요타식 납품단가 후려치기가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오는 것은 이 때문이다.

문제는 이번 리콜 사태가 단지 도요타만의 문제로 끝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 사이 혼다가 미국·유럽 등지에서 판매하는 피트나 재즈 등의 소형차에 들어가는 창문스위치 문제로 65만대 리콜을 발표했고, 푸조도 도요타와 합작생산하는 차량의 리콜을 발표했다. 포드도 시티에스의 부품을 쓰는 차량에 대한 중국 내 생산 중단을 발표했다. 이는 이미 도요타 방식이 ‘글로벌 표준’이 돼버린 세계 자동차업계의 문제점을 잘 드러내는 사례다. 지난해 도요타가 창립 이래 첫 적자를 기록했을 때도 이는 일시적인 불황과 엔고 현상 때문으로 여겼지만 이제는 도요타 방식 자체가 회의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Ⅲ. 도요타 닮은 꼴 현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GM대우에 대하여
  • 자동차가 모태로, 신진은 닛산의 블루버드를 조립 생산하던 새나라 자동차를 인수한 뒤 부평공장에서 도요타의 코로나 등을 조립 생산하던 70년대 초만 해도 국내 1위 자동차업체였다. 72년 도요타의 철수 이후 50%의 지분을 인수한 GM과 손잡고 GM코리아로 사명을 바꿨으나 GM의 모델 시보레 1700을 들여다 조립하는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 결국 오일쇼크로 현대의 포니와 기아의 브리사를 당하지 못한 채 76년 산업은행관리체제로 넘어가자

  • [기업경제학]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관계에 대한 게임이론적 접근-도요타, 닌텐도, 애플
  • 운영 중이다. 아이팟ㆍ아이폰에 쓸 수 있는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 일반 개인이나 중소기업은 앱스토어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올릴 수 있고 애플은 이를 토대로 개발자와 계약을 맺는다.   개발자로 등록하려면 매년 99달러 비용만 내면 되고 유료 애플리케이션 판매가격은 개발자가 자유롭게 매길 수 있다. 애플은 해당 판매가격의 30%를 수수료 형태로 받아 별도 수익까지 챙긴다. 지난해 12월 현재 앱스토어에 등록된 애플리케

  • [국제경영] 도요타의 해외진출 전략(북미, 한국, 중국, 유럽)
  • 도요타가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에 주는 시사점Ⅰ 서론1. TOYOTA 소개Toyota는 1937년 Sakichi Toyota에 의해 설립되어 2003년 들어 창립 66주년을 맞는 일본 최대의 자동차 생산업체로서 자동차 생산대수 세계 3위인 대기업(2003년 현재)이다. 비교적 짧은 기간에 성공을 거둔 비결은 뛰어난 경영전략과 사원들의 단합된 힘 그리고 위기 때마다 좋은 기회를 만나 새로운 발전의 계기로 삼은 점 등이다. 90년대 들어 일본의 거품경제가 가라앉으면서 잠시 어려움을 겪

  • [마케팅전략] 기아자동차 `쏘렌토` 마케팅전략..
  • 자동차(브리사) 생산 등, 본격적인 자동차 제조업을 전개했다. 1992년부터는 일본과 미국에 기아JAPAN(주), 기아모터스아메리카를 설립하고, 96년 중국,인도네시아, 러시아, 이집트, 폴란드에 국민차 신규사업을 착수하는 등, 해외로 사업을 확장시켰다. 그러나 기아그룹의 무리한 사업확장과 적자운영으로 1998년 12월 법정관리에 들어섰다가 2000년 2월 해제되었다. 1998년 기아자동차는 국제입찰을 통해 현대자동차(주)에 낙찰된 이후, 2000년 8월 현대그룹에서

  • [생산운영관리] 적시관리의 성공 사례
  • 생산 활동에 모든 낭비의 근원이 되는 재고를 없애려고 하는 생각에서 출발되었다.부족한 공간, 부족한 부존자원 등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일본의 경영환경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겠는데, 이와 같은 환경적 제약이 낭비를 극소화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나타나게 된 것이다.2 . 적시관리의 배경(과다재고의 원인)JIT 시스템의 시작은 일본 도요타(Toyota)자동차에서 처음 개발이 되었다. 일반적으로 이는 재고가 없는 생산시스템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